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상한샘 Aug 25. 2022

8월 25일 나무반 이야기

IB PYP

오늘 아이들과 본격적인 새로운 단원을 시작하는 "탐구 시작하기" 단계에 들어갔습니다.


1교시

부모님들이 보내주신 사진 덕분에 굉장히 풍성하고 의미 있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아이들의 태아 사진, 100일 사진, 돌 사진을 보는데 정말 저도 감회가 새로웠습니다. 아이들이 서로를 보면서 귀엽다 귀엽다 하니 너무 재미있더군요.


2교시

이러한 인간의 탄생과 성장 과정에 꼭 필요한 조건을 한 사람이 세 가지씩 적어서 유목화 하는 활동을 해 보았습니다.

이어서 각종 곤충과 동물의 탄생과 성장 과정에 대해서 영상을 통해 살펴보았습니다.


3교시

 그리고 이러한 동물의 탄생과 성장 과정에 꼭 필요한 환경에 대해서도 세 가지씩 적어서 유목화 해보았습니다.

오늘의 오늘의 활동을 통해 우리가 이번 단원에서 배울 관련 개념을 뽑아냈습니다. 아이들은, 환경, 성장, 탄생, 생명과 같은 관련 개념을 뽑아냈습니다.


4교시

이번에는 이러한 관련 개념을 가지고 이번 단원의 중심 아이디어를 함께 만들어 보았습니다. 먼저 탐구 공책에 개인적으로 중심 아이디어를 작성하고 그 후에 모둠 칠판에 모둠의 중심 아이디어를 만들고 다시 전체적으로 우리 반의 중심 아이디어를 만드는 활동을 했습니다.

그래서 나온 중심 아이디어는  "생명이 탄생하고 성장하려면 적절한 환경이 필요하다"입니다.


5교시

5교시에는 모둠 이름을 함께 정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번에 모둠 이름 주제는 동물입니다. 아이들은 서로가 모두 좋아하는 동물 이름을 뽑아내고 그걸 가지고 모둠 이름을 만듭니다.



6교시

수학 시간, 1단원이 곱셈입니다. 세 자릿수 * 한 자릿수 곱셈인데 다행히 아이들이 어려움 없이 문제를 해결해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내일의 학습이 기대가 됩니다.

작가의 이전글 8월 24일 (수) 나무반 이야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