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상한샘 Aug 26. 2022

8월 26일 (금) 나무반 이야기

IB  PYP

[탐구 시작하기]

오늘까지 탐구 시작하기 단계 즉, 본격적인 탐구에 앞에 서서 무엇을 탐구할지 어떻게 탐구할지를 정하는 작업을 계속해오고 있습니다. 이번 단원의 제목을 아이들이 "지구와 동물"로 정했습니다. 점점 많은 것을 아이들이 선택하도록 하려고 합니다.


1. 교시 : 탐구 질문 만들기

 먼저 아이들이 이번 단원에서 알고 싶은 것 공부하고 싶은 것에 대해서 탐구 질문을 만들었습니다. 질문 마법사(무엇인가? , 어떻게?, 왜?, 만약~라면?)를 이용해서 아이들이 질문을 쏟아 냅니다. 정말 황당한 질문부터 날카로운 질문까지 쏟아 냅니다.


2. 교시 : 질문 고르기

 이렇게 쏟아낸 질문들 중에서,

1단계: 같은 질문이나 비슷한 질문은 하나로 모읍니다.  

2단계: "생명이 계속 탄생하고 성장하려면 적절한 환경이 필요하다."는  중심 아이디어와 너무 관련 없는 질문은 골라냅니다.

3단계: 모둠별로 핵심 질문 5~6개를 고릅니다.

4단계: 모둠별로 나온 핵심 질문을 엮어서 우리 반이 앞으로 탐구할 우리 반 핵심 질문 5~6개를 만듭니다.


3교시 : 모둠별 탐구 계획 세우기

IB 학습 접근방법 5가지 중에 이번 탐구에 꼭 필요한 ATL을 세 가지 고릅니다. 아이들이 고르기 어려워해서 이번 탐구에는 사고 기능, 조사기능, 자기 관리 기능을 주로 사용하자고 이야기했습니다.

 이어서 우리 반 핵심 질문을 탐구하려면 어떤 방법으로 탐구해야 할지 탐구 방법을 모둠별로 고민하게 했습니다.  

4교시: 우리 반 탐구 계획 세우기

아이들과 함께 우리 반 탐구 계획을 정리해서 세웠습니다.


1. 동물은 뭐고, 성장 과정은 어떻게 될까?

 - 동물 키우기, 현장학습, 동영상 시청(다큐 멘터리), 인터넷에서 이미지     

2. 지구는 어떤 환경(흙, 강, 바다, 공기 등등)일까?

 - 실험, 현장학습     

3. 지구의 강, 바다, 사막, 하늘, 늪, 빙하, 초원, 땅속... 에는 어떤 동물이 살까?

 - 현장학습, 인터넷 검색     

4. 동물은 왜 사라질까?

 - 책 찾아보고 그것이 맞는지 다른 책 찾아보기, 인터넷 찾아보기, 신문기사 찾아보기, 토론하기,      

5. 환경(서식지, 먹이 등)이 사라지면 생명은 어떻게 될까?

 - 인터뷰, 책에서 찾는다. 유튜브 인터넷으로 검색


아이들이 하자고 하는 건 다 해볼 생각입니다.



5교시 수학

세 자릿수 * 한 자릿수의 곱셈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이제 월요일부터 본격적인 탐구에 들어갑니다. 단원을 거듭할수록 아이들의 탐구 능력이 향상되고 있음을 점점 실감합니다. 또한 아이들이 스스로 할 수 있는 많아지고 있음도 느낍니다. 앞으로 더욱 기대됩니다.

작가의 이전글 8월 25일 나무반 이야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