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이비 Jul 21. 2023

그리고 그들은 이혼하고 행복하게 살았답니다?

이혼은 생각보다, 행복하지 않다 

이혼. 그 엄청난 일을 20대 후반에 겪을 줄은 몰랐다. 

너무 어릴 때 결혼했고, 너무 어릴 때 이혼했다. 


친구들은 한참 자기만 생각하고, 남자 친구와의 연애 고민을 하고 있을 그 때, 

인생의 가장 아름다운 시기에, 

나는 이혼한 돌싱녀가 되어 있었다. 

돌싱이라는, 이혼녀라는 타이틀을 달기에는 너무 버거운 나이였다. 


하지만, 죽을것같이 무서워도 이혼을 선택한 이유는 

내가 행복해질거라는 확신 때문이었다. 

이혼을 해야만 살 수 있겠다는 확신, 

이혼을 해야 훨씬 더 행복해질거라는 믿음. 



그 믿음이 깨지는 건 그리 오래 걸리지 않았다. 

나는 외톨이였고, 스스로 위축됐고, 

경제적으로도 힘들었고, 

심리적으로도 힘들었다. 


결혼의 굴레를 벗어났다는 그 사실, 

딱 그 사실만 좋았지

생각보다 자유롭지도, 

생각보다 엄청 행복하지도 않았다. 


여전히 나를 짓누르는 현실은 그대로 있었고, 

이제는 이혼녀라는 꼬리표까지 더해진 셈이었다. 



누군가 그러지 않았던가. 

최고의 복수는 그 사람을 미워하는 게 아니라, 내가 너무 잘사는 모습을 그 사람한테 보여주는 것이라고. 


너무도 그러고 싶었는데, 

현실은 그 사람을 미워하기 바빴고, 

생각보다 잘 사는 모습은 빨리 찾아오지 않았다. 



나는 태어나서 지금까지 한 일 중 가장 잘한 일 중 하나가 

이혼이라고 자신있게 얘기할 수 있을 정도로, 이혼에 찬성이다. 

너무 힘들다면, 

잘못 선택했다면, 

죽을만큼 힘들다면, 

제발 이혼해라. 


하지만 알고 이혼했으면 좋겠다. 


이혼은 생각보다 자유로운 싱글 라이프도 아니고, 

여전히 내가 짊어져야 할 삶이 있으며, 

이혼녀, 돌싱들한테 아직까지도 세상은 어느 정도의 편견이 있음을. 


그래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혼했다면, 

정말 행복하기를 바란다. 

당신이 나같은 시행착오를 너무 오래 겪지 않고, 

빨리 이혼을 극복하고 진심으로 행복하길 바란다. 



이혼이 중요한 게 아니라, 

이혼 이후가 중요하다. 

결혼식이 중요한 게 아니라, 

결혼 이후가 중요한 것처럼. 


그리고 이 글은 

그 시간을 혼자 견뎌냈던 나의 찌질하고도 처절한 기록이다. 

당신이 이 기록을 통해 조금 더 빨리 행복해지기를 바란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