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승주Ivy Dec 15. 2022

크리스마스 시기가 골든타임인 이유

열흘 정도 남은 크리스마스를 멋지게 맞이하고 싶은가?

노력하지 않아도 원하는 대로 인생이 바뀌는 마법을 부릴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좋은 습관으로 된 매일이 성공한 인생을 선물해준다는 것은 명백한 사실이다.

지금 이 시기는 앞으로 다가올 2023년을 잘 맞이하기 위해 자신이 만들고 싶은 습관을 형성할 수 있는 골든 타임이며 2022년 한 해를 잘 마무리할 수 있는 시기다.

마음속에는 항상 두 녀석들이 엎치락뒤치락하고 있다.

"2022년 한 해 동안 그래도 열심히 했잖아. 지금은 연말을 즐기고 쉬어 어차피 3주 후면 2023년인데 또 열심히 해야 해 지금은 고생한 너한테 선물을 줄 시간이야 못 만났던 친구들도 만나고 사랑하는 사람들과 맛있는 것도 먹고 마시고 즐겨." 라며 상대녀석을 비아냥 거리듯이 바라보며 말한다.


상대녀석은 오히려 인자한 웃음을 보이며 내게 타이르듯이 말한다.


"다른 사람들이 연말 행사로 정신없을 때 잡을 수 있는 기회야, 물론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좋은 시간을 보내는 것도 중요하지. 일주일 중 한 날을 잡아서 함께 보내는 시간을 가지는 게 어때?

그 외에 나머지 시간은 2023년을 위한 전략을 세우는데 써야 할 타이밍이야.

2023년에는 꼭 도전해보고 싶었던 것들을 종이에 적어보는 것부터 시작해.


나는 이 녀석의 말에 이끌려 노트를 펼쳐 펜을 들어 적었다.

1. 2023년에 돈 1억 모으기

2. 건강한 것들로 몸을 채우기- 먹은 것들을 기록하기

3. 과식해서 기분 나쁜 하루를 보내지 않기

4.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을 조금이라도 매일 실천해서 탄탄한 몸매 만들기

5. 매일 글 쓰기, 완성된 글은 브런치에 올리기

6. 전자책 써서 판매하기

7. 유튜브 꾸준히 하기

8. 여행하기

9. 영어 실력 업그레이드 하기

10. 책 매일 읽기

11. 매일 감사하며 행복한 하루를 살도록 하기


12월 중순부터 연말까지 풀어지기 쉬운 시기다.

’ 연말이니까 괜찮아.‘ 하면서 잡고 있었던 자제력의 끈을 놓아 과식과 과음의 반복하다가 12월 31일이 코 앞으로 다가온다.

나 역시 어제는 멕시코 음식점에 가서 술파티를 열었고 과식했다. 본능적으로 게으르고 놀고 싶어 하는 자아와 매일 싸우다가 항상 졌지만 이번에는 조금 다른 각오로 2023년을 맞이하고자 한다.

가만히 있으면 달라지는 건 아무것도 없다. 나 스스로가 움직이고 실천해야 달라진다.

큰 목표를 적었으면 이제 매일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을 적어 행동해야 할 때다.

이때 매일의 목표가 거창하면 포기하기 쉽다. 오늘 당장 실천할 수 있는 것을 정해 아주 작게 시작해 매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위에 적었던 큰 목표들을 실천 가능하도록 작게 쪼개 보겠다.


1. 월급의 30% 저축하기

- 주식 투자할 기회가 오면 할 수 있도록 매일 아침 출근길에 주식 뉴스 하나 듣기.

- 주중에는 하루에 $5로 행복한 연습하기


2. 매일 먹은 것들을 적어보는 것으로 시작하기.

내 몸속으로 무엇이 들어가는지 구체적으로 봤을 때 건강한 음식으로 몸을 채우려는 노력이 시작된다.


3. 과식을 해서 멍하게 시간을 보내거나 계획했던 일들을 못했던 적이 수없이 많다. 먹는 것 때문에 고생하고 후회했던 일들을 생각하며 적당히 먹는 연습하기.


4. 실생활에서 가능한 유산소와 근력운동을 틈틈이 하기

-출근할 때 계단 이용하기, 조금 일찍 집을 나서 출근하기 전에 걷는 시간 가지기


-일하는 중간에 쉬는 시간을 가져 틈틈이 스트레칭하고 점심시간에는 점심 먹고 시간 남을 때 스쿼트를 하거나 밖에서 걷는 시간을 가지기.


5. 내가 어떤 글을 쓰고 싶은지 잘 모를 때도 오늘 하루 있었던 일이나 내가 가지고 있는 생각을 그냥 쓰기. 쓰지 않고 머릿속에 그냥 놔두면 생각이 하늘로 날아가 사라진다.


6. 내가 살릴 수 있는 분야로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을 매일 조금씩 정리하기.


7. 본업이 끝나고 나머지 시간에 하는 것이 어렵고 실천하는 것은 더더욱 쉽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다. 하지만 자신에게 질문해보자, 앞으로 10년 동안 지금처럼 똑같이 살고 싶은가?

오늘부터 해야 할 것들이 보인다.


8. 먼 곳이 아니더라도 기회가 될 때 가까운 곳이라도 여행 다니기. 시야를 자주 넓혀 주는 것이 중요하다.


9. 하루에 한 페이지씩 읽기


10. 자투리 시간이 날 때마다 하루에 감사했던 일을 적기 (몇 개든 상관없다)

- 오늘도 나갈 수 있는 직장이 있는 것에 감사합니다.

- 먹고 싶었던 자메이칸 패티를 맛있게 먹을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 오늘 아침에도 달릴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 포기하지 않고 꾸준한 습관을 들일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 책을 통해 멘토들을 만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11. 영어 모델링을 정해서 영상 한편을 일주일 동안 매일 반복하기.

요즘 Love hard에 나오는 여주인공 대사를 반복해서 들으며 발음, 억양, 제스처, 표정까지 따라 하고 영어를 익히고 배우고 있다. 영어 대사들이 툭하면 자연스럽게 입에서 나올 정도로 듣고 따라 한다. 이때 재미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과의 약속으로 실천해나가는 하루를 만들 때 지금 당장은 달라지는 건 없겠지만 이것들이 매일 쌓여 일주일이 되고 한 달이 넘어갈 때 분명히 눈에 보이는 성과가 있다.

뭐든지 몸이 저절로 하는 습관으로 만드는데 3주 이상의 시간이 걸린다. 2023년도의 습관을 형성하기 위한 시기가 지금이다.

우리 함께 설레는 2023년을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

매거진의 이전글 돈 안 쓰고 성공하는 길은 이 방법이 제일 빠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