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향기녀 Aug 20. 2023

나에게 행복이란?

행복이 무엇이냐 물으신다면

요즘 행복하냐는 행복해 보인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는다. 행복이 뭘까?

행복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생각해보고 싶어졌다. 그 사전적 의미인 즉슨,

행복이라는 것이 생존과 번식에 도움이 되는 행동을 하도록 그에 대한 유인작용에 불과하다니?

너무 시니컬한 것 아니고? 너무 일차원적인 것 아니고? 본능적이라고 하자.

유머러스한 행복의 정의. 낯선 이성과 친해지는 것은 큰 행복이 된다는 것에 빵 터졌다.


다시 찾아본 행복의 정의는 생활에서 기쁨과 만족감을 느껴 흐뭇한 상태라고 한다.

복된 좋은 운수. 인간의 기본적인 권리.


아리스토텔레스는 또 행복이 탁월성의 개념이라고 한다.

잠깐 생각해 보려고 했는데 일이 커지고 있다


그런데 이 행복이라는 게 정말로 네이버 사전적인 정의로는 정의할 수 없는 너무나 포괄적인 개념이고 주관적인 것이 아닌가. 누군가는 돈이 행복이기도 누군가에게는 가족이 누군가에게는 맛있는 음식이 될 수도 사는 것 자체가 감사이고 행복일지도 모른다.


행복이라는 단어 언저리를 서성거리던 어느 날 긴 9박 10일간의 프랑스 출장기간 동안. 짝꿍과 한 가지 미션? 숙제를 하기로 했다. 그것은 바로 "행복"은 무엇인가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고 그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기로 한 것. 그 이유인즉슨, 프랑스에 가면 내가 좋아하는 것들도 많고 행복에 대해 생각해 볼 행복을 맛보게 될 순간들이 더욱이 많을 것이라는 점. 그 행복감에 더 짙어질 것이라는 생각이 첫 번째였고. 멀리 떨어져 있는 동안에도 그에게 나의 행복감을 마구마구 전해주고 싶기 때문이기도 하였다. 사실 행복이란 무엇인가? 굉장히 중요하면서도 정답이 없는 질문이지만. 그에 대한 나의 정의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 정리를 해보는 것이 의미 있겠다 싶었다.



나에게 행복이 무엇이냐 물으신다면

하루를 시계열로 나열해 본다면, 사실 매일같이 하는 지루하고 고루한 루틴들도

어김없이 행복한 순간들이었다


아침에 일어나서 hello universe를 외치며

지금 이 순간 살아 있음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는 순간

커피 혹은 차 한잔 한 모금 마시는 순간

내가 좋아하는 향 옷을 몸을 덮는 순간

따끈한 물로 샤워할 때

반가운 이를 마주할 때 전화로든 만남으로든

달콤하다 못해 사르르 녹는 아이스크림 한입 먹을 때

고생했다 동료들과 한마디 나눌 때

짝꿍과 퇴근 후 맛있는 저녁에 맥주 한 모금 넘길 때

친구와 함께 아무 말 대잔치를 할 때

자기 전 침대 맡에서 밑줄치고 싶은 문장을 마주할 때

일상의 사소한 순간들이

모두 행복함을 느끼는 순간들이었다




프랑스에 만난 행복 모먼트

그리고 프랑스 출장 중에

내가 정말 살아있구나 느끼며,

동공이 확장되며

입꼬리가 올라간

맞닿은 행복한 순간 몇 가지 기록  



촬영 로케이션 답사 중

에트르타 해안절벽 끝에서 포토 작가님이 철조망을

넘어서 꺾어주신 양귀비 꽃 한 송이를 만났을 때

예쁜 장소를 찾아내고야 말겠다는 투철한 직업정신이 더 감동적 이어 꽃이 더 귀해 보였으리라

말하지 않아도 알아요


노르망디 에트르타 코끼리 바위

가슴이 탁 트인다라는 말로는

신이 코끼리 모양으로 깎아둔 이 절벽은

인간이 만든 언어로는 형용할 수가 없었다

신이 있음에 겸허해지는 대 자연을 마주할 때

그리고 내가 자연과 하나임을 느꼈을 때



책을 넘기다가

저녁에 돌아갈 집이 있다는 것 그 자체만으로도

행복이라는 사실을 알았을 때



행복에 대한 나만의 정의를 찾은 것 같다



나에게 행복은 '연결'이다.

나와 나의 연결. 나와 내 속의 내가 마주 하는 순간.

나와 너와의 연결. 나와 닮은 너와 깊게 교감하는 순간.

나와 자연과의 연결. 자연의 일부임을 깨닫는 순간.


나에게 큰 행복은 연결된다는 것이다.

접속. 교신. 연결. 연결.

그게 사람이든 사물이든 자연이든간에

무엇인가와 교감하는 순간.

그리고 깊은 연결감을 느낄 때.

공명.

말하지 않아도 우리가 연결되어 있음을 피부로 마음으로 살갗으로 눈빛으로 느낄 때.





당신의 행복은 무엇인가요?

나만의 행복이 무엇 일지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 그 자체만으로도 크나큰 행복이다

사는 게 행복이지 축복이지

오늘도 내일도 조금씩 자주 행복합시다

내일 출근할 직장이 있다는 것도 행복인 거죠? 그런 거다!


꽃을 보고자 하는 사람에게는

어디에나 꽃이 피어있다


덧, 좋아요와 구독! 댓글! 공유는

글 쓰는 이의 맛을 살려주고 어깨춤을 추게 합니다 : )

알람 기능은 없네요






작가의 이전글 진공의 시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