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웨딩레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에디터i Dec 07. 2020

스몰웨딩 드레스 고르는 방법

코로나로 인해 변한 웨딩 드레스 문화

기존의 일반적인 웨딩홀에서 하는 결혼식을 준비하시는 신부님들은 원하는 드레스 샵에 플래너 없이 신랑,신부 둘이서 직접 방문하거나, 웨딩플래너를 만나 플래너가 추천해주는 2~3군데 정도의 드레스 샵에 방문하게 된다. 그리고 그중 한군데를 골라 평균 4벌 정도의 드레스를 입어본 후 최종적으로 스튜디오촬영(리허설촬영)과 본식 때 입을 웨딩 드레스를 고르게 된다. 현재까지는 이것이 일반적인 웨딩드레스를 고르는 프로세스이다.

하지만 최근 코로나로 인해 스몰웨딩에 대한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그에 어울리는 스몰웨딩 드레스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 기존의 웨딩드레스를 고르는 방법과 큰 틀은 벗어나진 않지만, '스몰웨딩드레스'인 만큼 조금 더 나만의 드레스를 찾아가는데 필요한 과정이 있다.

스몰 웨딩드레스 또한 웨딩 디렉터와 함께 의논하여 샵을 결정하고 최종적인 드레스를 결정하는 경우가 있고 맞춤 구매를 진행하는 경우도 많다. 스몰웨딩 특성상 가벼운 느낌의 드레스들을 많이 선호하시기 때문에 금액적인 부분에 있어서도 큰 부담없이 구매하실 수 있다. 아! 물론 스몰웨딩이라고 해서 꼭 짧거나 가벼운 느낌의 드레스들만 입어야하는건 절대 아니다. 이렇게 전체적인 드레스를 고르는 방법을 알아보았으니 이제 정말 나에게 어울리고 맞는 드레스를 고르는 Tip을 소개한다.


첫번째, 나의 결혼식장은 야외인가? 실내인가?
이미지: 잘앤제니뜨

첫번째로 내가 결혼식을 올리는 장소가 야외인지 실내인지를 생각해 보아야 한다. 보통 야외에서 스몰웨딩을 준비하시는 분들의 경우 드레스의 길이가 땅에 끌리지않고 트레인이 없는 드레스를 선택하시는게 좋고, 실내에서 진행하시는 분들의 경우 예식장이 분위기에 따라 길이에 제한없이 고르실 수 있다. 하지만 야외결혼식 이라고해서 무조건 짧은 드레스를 입어야한다? 그건 NO!


위 사진처럼 드레스의 길이가 거의 발목까지 덮는 길이여도 충분히 가능하다. 야외 결혼식에서의 롱 웨딩드레스는 한층 더 우아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니 야외 결혼식이라고해서 짧은 드레스를 입어야한다는 부담은 버리셔도 좋을 것 같다.


두번째, 끈가봉? 지퍼가봉? 그게뭐지?
(좌) 끈 가봉 / (우) 지퍼 가봉

'가봉'이란 드레스를 신부의 신체 사이즈에 맞추는 작업이다. 보통 가봉일날 드레스를 고르고 가봉까지 끝마치죠. 그런데 끈가봉? 지퍼가봉? 여기까지는 생각해보신 분들이 많이 없을 것이다. 지퍼 가봉일 경우 드레스를 피팅 할 때 말 그대로 지퍼만 찌익!하고 올리면 끝나는걸 말하고 끈가봉은 드레스의 등부분을 끈으로 조여 입는것을 말한다. 끈가봉의 경우 뒤에서 조여줄 사람이 꼭 필요하다. 보통 드레스샵에서 헬퍼이모님이 나오시니 헬퍼이모님 비용도 체크하면 좋을 것 같다!


세번째, 계절에 따른 원단감

아무래도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는 스몰웨딩! 특히 야외 결혼식을 준비하는 분들에게는 가장 신경쓰이는 부분중 하나이다. 이런 날씨에 관한 이야기는 드레스를 고를때에도 빠질 수 없다.

이미지: 황정아 웨딩

예를들어 여름에 결혼식을 올리는 신부가 미카도 원단이나 도비실크, 새틴 실크같은 원단의 드레스를 입는다 생각하면 마치 등에 땀띠가 날것만 같다. 하지만 가을이나 겨울에 결혼하시는 신부님들이 입기에는 너무나 예쁘고 고급스러운 원단감의 드레스. 위 사진들과 같은 원단감의 드레스와 가을꽃의 조화는 정말 예술이다. 또 장소와 어울리는지도 함께 고려하시는걸 추천한다.


네번째, 화려한 디자인? 심플한 디자인?

이미지: 줄리의정원

사실 무조건적인 답은 없지만 스몰웨딩 드레스라면 '심플'한것을 추천한다. 웨딩홀의 경우 조명이라던지 버진로드의 데코, 무대 데코등 이미 많은 요소들이 신랑,신부님에게 집중할 수 있도록 세팅 되어있지만, 스몰웨딩의 경우 모든게 정해져있는 것이 아닌 나만의 특별한 장소 또는 네추럴한 장소에서 진행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신부의 드레스마저 화려하다면 그 공간에 묻혀버리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오히려 심플한 드레스를 선택한다면 반대로 화려한 공간에서 심플한 드레스를 입은 신부가 화사하게 확 튈 수 있을 것 이다.


다섯번째, 구매 혹은 대여?
이미지: 이로스타일

신부의 상징인 웨딩 드레스, 스몰웨딩 드레스를 준비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다. 첫번째로 청담동의 웨딩드레스샵에서 대여하는 방법. 두번째는 셀프웨딩드레스샵에서 대여하거나 구매하는 방법. 마지막으로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방법. 이렇게 세가지를 말씀드릴 수 있다.

청담동의 웨딩드레스샵에서는 '가봉'이라는 과정을 통해서 내 몸에 딱맞는 드레스를 입을수 있다는 장점이있다. 하지만 야외예식에서 입을 수 있는 드레스는 사실 상 찾기 힘들고 헬퍼 비용이 들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기존의 웨딩드레스샵들도 셀프 웨딩, 스몰웨딩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셀프 웨딩드레스 라인의 브랜드를 많이 런칭 하고 있지만 여전히 셀프 웨딩드레스들 또한 대여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고 원피스가 아닌 '드레스'를 구매하고자 하면 여전히 금액대가 높아 부담스럽게 느껴지는건 사실이다.

셀프 웨딩드레스샵의 경우는 스몰웨딩 전문 드레스들만 모아둔 곳이 기때문에 스몰 웨딩에 특화되어있지만 가봉이 있어 내 사이즈에 맞춰 드레스를 대여할 수 있는 곳과 가봉 없이 사이즈별로 구비를 해놓은곳이 나뉘어져 있기 때문에 혹시 사이즈에 민감하시다면 한번쯤 체크해 보시는걸 추천한다. 또한 셀프 웨딩드레스샵의 경우에도 샵에 따라 일반 드레스들을 구비해둔 곳들도 많으니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구매를 원하시는 경우에도 비교적 부담스럽지 않은 금액 대로 형성 되어있어 '나만의 드레스'를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더더욱 추천한다. 


기존의 웨딩드레스를 고르는 법과는 조금 다른 '셀프 웨딩드레스'고르는 방법을 소개했다. 하지만 무엇보다 조금더 내가 생각하는 결혼식의 의미와 나의 색깔을 잘 표현할 수 있는 드레스가 최고일 것이다.


스몰웨딩에 어울리는 드레스 보러가기>>

추천 스몰웨딩홀 보러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결혼식 축사와 덕담,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