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요브 Sep 17. 2020

예술로 하는 목욕 어때?

때는 밀어야 하는 건가? | 맥시멀리스트의 미니멀라이프

우선 꼬질꼬질한 때수건을 먼저 들이밀어서 송구스럽게 생각한다. 그래도 비누로 깨끗이 빨아 말렸으니 미리 양해의 말씀을 드리겠다.




'행화탕'이라는 목욕탕의 이름이 복합예술공간 붐과 함께 자리를 잡은 지도 꽤 시간이 흘렀다. 아는 사람의 입과 입을 통해 아현동에 뭐, 그런 게 있다더라. 하는 소식을 듣고 느지막이 찾아간 것이 벌써 4년 반이 되었으니 말이다. 그 후로 몇 번인가 들락거리다 때수건을 받은 날은 참신하여 빙긋 웃음 짓게 되었다. 역시 공간은 오래 묵은 만큼 그 세월에 대한 보상으로 이야기가 만들어진다. 그 이야기는 이렇게 불쑥 낯설고 친근하게 다가온다. 너희가 우아하게 그림을 보며 반상 앞에 앉아 커피 한 잔 마시는 이곳이 10년도 안된 이 전엔 뜨거운 탕에 앉아 때를 불리던 장소였느니라고. 세상엔 앞으로 얼마나 더 웃음 짓게 하는 공간들이 생기게 될까?

요즘 다시 재개발이니 하는 묵은 유행들 속에 재밌는 공간들이 곳곳에 남겨져 있길 바라는 건 너무 물정 모르는 소리를 하는 걸까. 과연 누구의 욕심이 더 큰 것일까?


괜히 폼 잡는 이야기를 그만두고 구태여 밖에 나가서 떠들만한 이야기는 아니지만 나는 어머니 품을 떠나 혼자 샤워를 한 이래로 때를 밀어본 바가 없다. 내 친구들은 질색팔색 치를 떨며 당장 떨어지라고 성화지만 나는 매일 샤워를 한다. 아니.. 가끔은 2-3일에 한 번이던가. 그래도 오해는 마시라, 사람을 만나는 자리는 항상 몸을 정결히 씻고 나간다. 생생정보통인가 뭐 그런 류의 아침 프로그램을 어머니와 같이 시청하며 피부에 마찰을 일으키는 게 좋지 않는다나 하는 이야기를 듣고는 그래, 자연히 탈각하겠지 하는 생각이 지금껏 이어져왔다. 이 녀석을 만나기 전까진. 처음엔 귀여워 고이 모셔놓다가 무슨 바람이 불었는지 집어 들고 욕실에 들어섰다. 오마나, 그 날 나는 심각하게 고민하지 않을 수 없었다... 이게  20년 치 분은 아니겠지?


내 죽은 각질과 함께 떨어져 나간 때수건의 프린팅을 보며, 이제 그만 처분하자는 생각을 한다. 긴 겨울 동안 악성 건조에 시달리는 나는 당분간 때를 미는 일이 없을 것이고 자꾸자꾸 때를 밀고 싶어 지는 충동에서도 벗어나고 싶다.




멋들어진 공간의 사진을 덧붙일까 하다, 주소를 남긴다.


매거진의 이전글 환상에 대한 집착의 개수 134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