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MC Book

생각 멈추기

- 리처드 칼슨, <스톱 씽킹>

by 양만춘

"불행에서 벗어나려면 현재로 돌아와야 한다. 자신의 과거가 더 이상 여기 없다는 사실을, 다 끝났다는 사실을 알아차려야 한다. 과거는 당신의 생각 속에만 존재할 뿐이다. 과거는 그때는 실제로 존재했지만, 지금은 그저 당신이 하는 상상의 일부일 뿐이다." - 리처드 칼슨, <스톱 씽킹>


"넌 생각이 너무 많아."

내가 남편으로부터 종종 듣는 말이다. 어느 순간 나는 멍하니 생각에 잠겨 있다. 그러다가 드물게 지혜를 얻기도 하지만, 많은 경우 기분이 가라앉는다. <스톱 씽킹>이라는 책에서 리처드 칼슨은

"생각은 관심을 주면 커진다."

라고 경고한다. 저자에 따르면, 지난 일을 곱씹는 것은 감정적으로 자신을 고문하는 것이다.

"당신의 생각이 당신이 느끼는 감정을 결정한다. ... 부정적인 생각에 관심을 쏟으면 기분은 더 나빠진다."

맞는 말이다. 생각이 문제를 해결해 주기는커녕 기분만 나빠지는 경우가 얼마나 많은가?


이미 일어난 일을 되돌아보는 것은 성장을 위한 거름이 될 수도 있지만, 현재의 행복을 갉아먹는 좀벌레가 될 수도 있다.

"우리는 과거에서 아주 많은 걸 배울 수 있지만, 그것 때문에 괴로워할 필요는 없다."

라는 저자의 말을 기억하고 싶다.


금요일 밤이다. 바깥엔 벚꽃이 한창이다. 오늘 밤엔 일주일 중 가장 편안한 휴식을 취하고, 내일 아침엔 꽃을 보며 한껏 웃으리라.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병원 편의점에서 살 수 있는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