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첫 브랜드 팝업스토어를 준비하며 다녀온 팝업스토어
바야흐로 팝업스토어의 시대가 도래하였다. 코로나 19 제한 조치 완화 이후, 브랜드와 제품을 알리기 위한 오프라인 공간의 중요성이 다시금 중요해지고 있다. 마케터 입장에서는 소비자들 직접 만나 브랜드의 모든 것을 오감으로 느낄 수 있게끔 전하고 싶은 니즈가 있고, 소비자 입장에서는 직접 찾아가는 귀찮음이 있더라도 새로운, 그리고 인증하고 싶은 경험에 대한 갈증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작년, 나의 첫 브랜드를 론칭하고, 소비자들에게 알리기 위해 꼭 한번 '팝업스토어'를 열어봐야지!라는 다짐과 함께 이곳저곳 팝업스토어가 열리는 곳이면 직접 찾아가 각 브랜드만의 공간을 경험해보았다. 좋았던 점과 아쉬웠던 점을 기록하며 팝업스토어 준비에 적용해보았다.
이제 일주일 정도 남은 우리 팝업스토어 OPEN! 그전에 다시 한번 그동안의 팝업스토어 방문기를 풀어본다.
1. 디어 오트(DEAR OAT) SUPER MARKET
작년 농심 스타트업 데모데이에서 알게 된 스타트업 '달차컴퍼니'에서 만든 귀리 음료 '디어오트'의 팝업스토어를 다녀왔다.
- 브랜드/제품: 디어오트(귀리우유)
- 기간/ 장소: 22. 06.01~06.25, 서울 성동구 서울숲길 50 1층(프로젝트 렌트 6호점)
- 컨셉: 슈퍼마켓
- 소비자 경험: 인스타 계정 팔로우 시 스티커 증정(롤 스티커를 직접 떼어갈 수 있다), 디어오트 구매 시 온라인몰 할인쿠폰 증정
- 후기: 슈퍼마켓 컨셉에 충실하게 다양한 식물성 식품들을 모아 진열해둔 점이 좋았다. 나 또한, 아직 브랜드 런칭 초기에 팝업스토어를 준비해보니 팝업스토어에 선보일 제품 구성이 많지 않다는 점이 페인 포인트였다. 동일한 컨셉을 가진 제품들을 함께 보여주는 것도 방법이구나 깨달은 곳. 다만, 귀리 우유만의 특장점이 더 드러났으면 어떨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 것은 사실이다. 그 자리에 다른 제품이 들어갔어도 큰 위화감이 없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
#귀리우유 #귀리음료 #식물성우유 #대체유 #오트밀크 #디어오트 #슈퍼마켓 #달차컴퍼니 #프로젝트렌트
2. 베어베터(bearbetter)
발달장애인이 일하는 회사, 사회적 가치를 생각하는 브랜드 <베어베터>, 예전에 인턴했던 회사에는 탕비실 간식으로 베어베터 쿠키가 있었고, 지금 일하고 회사에서는 명함을 신청하면, 베어베터 종이 명함케이스에 담겨 나온다. 이래저래 친근한 브랜드라 반갑게 느꼈는데, 벌써 10주년이 되었다고 한다. 베어베터의 10주년 기념 팝업을 다녀왔다.
- 브랜드/제품: 베어베터/쿠키, 음료, 이외 여러 굿즈
- 기간/장소: 22.06.13~26, 서울 성동구 서울숲길 50(프로젝트 렌트 2호점)
- 소비자 경험: 인스타 인증샷 업로드 시 스티커, 아이스크림, 레고 제공
- 후기: "우리의 속도대로 10년"이라는 copy 문구가 인상적이었다. 발달장애인이 일하는 베어베터의 사업영역과 제품들이 팝업스토어 중앙 매대와 왼쪽 벽에 그래픽과 영상으로 구현되어 있었다. 그리고 캐릭터의 역할이 컸던 팝업이었는데ㅎㅎ같이 간 친구는 이벤트로 베어베터 인형탈에게 꽃다발을 받기고 했는데, 기분 좋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는 것 같다. 귀여운 캐릭터와 함께 베어베터라는 브랜드를 알리기에는 부족함이 없었다. 인스타 인증 시 상하목장 초콜릿 아이스크림을 주는 점이 의아했는데, 알고 보니 매일유업의 협업이 있었다고 한다.
#베어베터 #발달장애인 #사회적기업 #프로젝트렌트 @bear.better.official
3. ARK BEER 맥주 팝업스토어
힙한 느낌이 물씬 났던 곳, 어디라도 들어가고 싶던 여름 날씨에 맥주팝업이라니! 얼른 들어가 보았다.
- 브랜드/제품: 수제 맥주 ARK BEER
- 기간/ 장소: 22.06.17~07.03 (서울 성동구 서울숲길 46)
- 컨셉: 캐주얼 펍
- 소비자 경험: SNS 인증 이벤트로 3종을 무료 시음, 퍼즐게임 이기면 자몽맥주 한 컵 (나의 기억력 아직 살아있당><)
- 후기: 퍼즐게임 등 소비자 경험이 재미있고 다양해서 좋았다. 보통 팝업스토어에 가면 조용하기만 한데, 힙한 분위기에 음악도 흘러나오고, 게임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활기찬 모습이 있어 재밌었다. 샘플러 형태로 맥주를 제공해주었는데, 양이 꽤 되어서 한 번에 다 마시기엔 너무 많았던 것 같다. 가벼운 핑거푸드 안주가 있었어도 좋았겠다는 생각이 든다.
#아크비어 #맥주 #비어퐁 #퍼즐게임 #힙
4. BUEOK(부엌) BY HUROM(휴롬)
부엌을 영어로 쓰니 유럽 느낌이 난다. 단순 팝업스토어가 아니라 브런치카페 같던 곳
- 브랜드/제품: 휴롬 착즙기
- 기간/ 장소: 22.05.21~06.19 (서울 성동구 서울숲 4길 9)
- 컨셉: 브런치 카페로 재탄생한 부엌
- 소비자 경험: 휴롬 착즙기로 만든 주스+브런치 메뉴 식사 가능
- 후기: 그저 제품만 몇 개 진열된 곳이 아닌, 브런치 카페 컨셉을 제대로 구현한 곳, 부엌이 이렇게 세련된 공간으로 재탄생할 수 있구나 싶은 곳이었다. 다만, 정말 성수동 브런치 카페 같아서 직원분의 별다른 설명이 없으면 휴롬 팝업스토어인지는 모르고 지나쳤을 것 같다.
#휴롬 #착즙기 #부엌 #BUEOK #브런치 #카페
5. ALTIVE 플랜트유 CAFE
이번엔 성수동에서 넘어가서 연남동! 성수동을 중심으로 팝업스토어가 많이 열리고 있지만, 여전히 연남동도 핫플이다! 연남동 팝업 하면 몇 년 전 민트색으로 거리를 물들인 제주맥주 팝업이 떠오른다. 어쨌든! 최근 수입 제품부터 스타트업, 그리고 국내 대기업까지 대체유 제품이 늘어나고 있다. CJ제일제당 사내벤처팀에서 만든 식물성 우유 얼티브유의 팝업스토어를 다녀왔다.
- 브랜드/제품: 얼티브 플랜트유(식물성 우유)
- 기간/ 장소: 22.06.~06. (연남동)
- 컨셉: 카페
- 소비자 경험: SNS 인증 시 스티커 증정, 얼티브유 1L 한 팩과 코스터, 엽서 무료 증정
- 후기: 새로운 개념의 식물성 우유임을 나타내는 카피 문구 NOT MILKY WAY와 이에 따른 우주 컨셉 디자인이 재미있었다. 사내벤처 신제품인 만큼 소비자 보이스를 들으려는 점이 느껴졌다! 직접 A, B 두 종류 시음을 해보고 설문조사도 진행되었다. 옥상 테라스 공간도 너무 예뻤다. 밤에 가면 더 좋을 것 같은 느낌ㅎㅎ
#얼티브 #altive #식물성우유 #notmilkyway #연남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