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초곰돌이 Jul 01. 2024

부모는 자식을 이해못하고 자식도 부모를 이해못한다

2.10

2024년 2월 10일 토요일


나는 누워서 눈만 감으면 바로 잠들기에 어디서든 잘 자는 체질인 줄 알았다.


하지만 나이가 들어갈수록 집이 아니면 잠을 설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나도 모르던 새로운 나의 모습이었다.


분명 어릴 적부터 살았던 우리 집이었지만 그래도 내 집은 아니었기에 자면서 몇 번을 깼는지 모른다.


눈을 뜨자마자 아침으로 전복죽을 입속에 가져다 넣었다.


수십 년간 먹어왔던 엄마표 전복죽은 언제 먹어도 맛있다.


인천에 살 땐 기력 회복으로 전복죽이 먹고 싶어 혼자 엄마 전복죽을 흉내 내며 전복죽을 끓여 먹었던 적도 있다.


어릴 때부터 다져온 입맛이란 건 달라지지 않나 보다.


딱 여기까지 좋았다.


이후 반찬을 하고 과일을 사러 가고 씻고 그 과정 속에 일어난 다사다난하고 스펙터클한 일들은 굳이 언급하지 않겠다.


가족은 알다가도 모를 존재이다.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온통 알지 못하는 것 투성이다.


부모는 자식을 이해하지 못하고 자식도 부모를 이해하지 못한다.


나도 우리 엄마가 왜 그러는지 모르겠다.


억척스럽게 살지 않길 바라지만 평생을 그렇게 살아왔는데 이제 와서 자식이라는 이유로 엄마의 행동을 바꿀 수도 없는 노릇이다.


가족이란 참 어렵다.


소중하지만 소중해서 더 어려운 존재가 가족이 아닐까 생각한다.


결혼을 하면 신분이 바뀐다.


이전엔 소속이 가족이었다면 결혼 후에는 소속이 남편이 된다.


바뀐 신분과 함께 행동과 일정도 변한다.


당연하게 받아들여야 하는 일이다.


포항에서 하룻밤 후 다음에 오겠다는 인사를 건네고 대전으로 다시 올라갔다.


떠날 때 인사를 건네는 엄마의 슬픈 소 눈동자 같은 눈은 아무리 쳐다봐도 적응이 되지 않는다.


대전까지 가는 길은 험난하고 고된 길이었다.


명절이라 모든 차들이 밖으로 나왔는지 4시간 반이 걸려서야 겨우 집에 도착할 수 있었다.


저녁엔 지현이 할아버님 생신잔치로 온 처가 식구가 모여 파티를 벌였다.


거하게 한 상차림을 먹기도 하고 윷놀이부터 노래방까지 즐길 수 있는 모든 것을 즐겼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열심히 놀았다.


정말 명절이었다.


역시 명절엔 온 가족이 부대끼며 시간을 보내야 한다.


다음 명절엔 우리 집도 온 가족이 모여 시간을 보내도록 해봐야겠다.

작가의 이전글 미어캣과 사람은 같은 DNA를 공유하는게 아닐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