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이 Apr 11. 2023

EP3.예산군에서 만난 청년과 공동체만들기

결국 시작은 사람이더라

#예산살이 #청년공동체


예산군에 내려온 우리를 격하게 반겨준 청년이 있었다. 중간지원조직에서 일하는 청년이었는데 이 사람 저 사람 소개도 시켜주고 응원과 지지를 아낌없이 준다.

처음 만난 시기에 청년공동체 활동지원사업 모집 중이었는데 함께 할 청년을 모으고 후딱 써서 제출했다. 결과가 좋아 선정이 되어 지난주 발대식에 다녀왔다.

우리의 청년공동체 팀 이름은 '예산체크인'이다. 청년이 예산으로 체크인해서 지역에 관계인구가 많아지길 바라는 마음으로 지웠다.

발대식에서 팀 소개와 활동 계획을 발표했는데 청년 활동 사업이 아직 입에 안 붙어서 인지 부자연스럽게 말한 거 같아 아쉬운 마음으로 마쳤다.


끝나고 집으로 가려는데 각 팀마다 인터뷰해야한다고 붙잡혔다. 서울에서 지방소멸 지역으로 정착한 이유와 가능성에 대해 질문을 받았다. 정착보다 아직 적응 중이고, 매일 삶의 미션을 클리어하는 마음으로 지내고 있어서 사실 답하기가 부끄러웠지만, 지방소멸 지역으로 온 선택에 대해 성실히 답했다.


왜 이곳으로 이사왔지? 받은 질문을다시 생각해봤다.

나는 서초구에서 청년 활동을 하고 싶었지만 잘 안됐다. 아티스트 활동하는 청년들은 많았지만 나와 같은 마음으로 함께 활동할 사람은 못찾았다. 마을공동체 4년하고 서초구 청년네트워크에도 있어봤지만, 청년공동체를 못 만들었다.

근데 예산에 내려온 날 청년공동체가 바로 만들어졌다. 그리고 지내면서 먼저 말걸어준 청년도 있었다. 그렇게 만난 청년들과 지역에서 뭐할지 함께 고민하고 즐거운 일을 만들기 위해 계속 논의하고 있다.


그 친구들과 이번에 예산 윤봉길 마라톤도 같이 뛰었다.

같이 고민하고 함께 무언가를 할 사람이 있다는거 이 하나가 질문의 답이 아닐까싶다.

작가의 이전글 EP2. 지방에 빈집은 많은데 월세가 없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