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재운 Jan 07. 2017

야근

요 며칠 사이 명치가 계속 답답했다. 무엇인가 신경 쓰이는 일이 생기면  가슴 부위 쪽이 뻐근하거나 하는 일이 있었다.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것을 몸을 통해 알 수가 있었다. 마음으로는 수 없이 긍정적인 마음들을 주입하여도 몸이 받아들이지를 못 했던 것 같다.

내가 일하고 싶었던 부서로 옮겨와 일을 배우기 시작하며 부담을 느끼고 있었다. 주변의 환경이 많이 변화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새로운 무엇인가 하나를 들이 밀어 바꾸어 본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임을 새삼 깨달았다.

새 해가 되어도 거창한 계획이나 목표를 세울 틈도 없이 그래야 하는 이유도 찾지 못 한채 한 주가 지나가버렸다. 나는 쫓아가지 못하는 일 진도를 야근으로 때워 가며 최소한 나의 자존심에 상처를 주지 않기 위해 노력했다.

1월 3일에는 내가 좋아하는 사람들을 만났다. 우리는 신년회 임을 자축하는 사람 2 명과 1월 3일에 의미를 부여하지 않는 사람 1명으로 나뉘었지만 나이 먹음에 대해 인정해야 하는지에 대한 의구심은 모두 비등한 태도로 품고 있었다.

안정적인 직장이 그의 심리적인 불안정을 감추어 주지는 못 하는 것을 알고 있기에 나는 그의 소주잔의 꼭대기까지 잔을 가득 채워 주었다. 올해 겨울은 유난히 춥지 않아 1000원짜리 노가리 세 마리와 3000원짜리 쥐포 하나면 소주 3병을 마시고도 집에 돌아갈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될 것만 같았다. 그래서인지 나의 새 해 계획 같은 것은 사실 끗발 조차 서지 않는다.

가진 것은 실패한 경험뿐인데도, 성공하는 법을 잘은 모르면서도, 친구들과 직장에서의 일을 이야기하는 것조차도 우습게 느껴지면서도, 그래서 신년의 계획 같은 것을 세우고 있는 우리가 얼마나 바보 같은지도 알 것 같다.

매 년 무엇인가를 계획하고 그 일부를 수정하고 재단하며 다시 또 결국엔 실패로 이르는 와 중에 나는 어떠한 일이 기적처럼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는 걸 너무나 잘 알게 되었다. 다만 우리의 결심 같은 것이 10이라면 그중에 1만이라도 그쪽 방향으로 넘어지며 나아가고 있는 기분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어떠한 성명서나 계획서, 또 기획서 같은 것과 우리는 어울리지도 않는 삶을 살면서 단순하고 소박하고 초라한 마음가짐으로 살아가는 것도 그리 나쁘지만은 않은 것도 사실이다. 

예단하긴 이르지만 이렇게 우리는 모두 사실 속에 살고 있는 거다.


매거진의 이전글 성탄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