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재운 Sep 19. 2015

투박한 말투

노트북에 쏟아질 맥주

솔직히 이런 말해도 괜찮을지 모르겠지만 나는 그 사람의 착한 그 말투가 너무 싫어서 그가 적어놓은 글들을 보면 구역질이 나고 기분마저  더러워졌다. 어차피 그저 그렇고 그런 세상에서 혼자 착한 척을 하는 것이 싫었다. 
그냥 그 사람은 너무 많은 것을 알고 있는 것처럼 보였다. 다 가진 사람처럼 보였으나 없는 게 있다면 사실 뭐, 재수 정도일까?

중고 책을 파는 책방에서 표지가 마음에 들어서 사온 5권의 책들을 집에 있는 방 한구석 책장에 잘 꽂아 놓고 나는 새벽 3시까지 새로 알게 된 밴드의 음악만 들었다. 
지난 금요일과 토요일의 밤은 새로운 사람을 너무 많이 만나니 간직되지 못할 추억들만 양손 가득 검은 봉지에 사들고 온 것 같은 기분이었다. 
흘러 갈 시간에서 건질 사람은 없는 듯 보였다. ‘굳이 내가  왜?’라는 생각이 머릿속에 가득히 차올라서 마음까지 흔들어 놓는 것도 나쁘지 않았다. 
그럴 때마다 그 사람의 말들은 형상을 잃고 내 귓가에 오기도 전에 허공에서 떨어져 나가 버렸다. 조명은 따스했으나 나 혼자 바보가 되고 싶지는 않았다. 
그냥 그것은 내 마지막 자존심이겠지. 
이 정도면 적당한 것 같았으니깐.

3:7의 비율로 자존심과 바닥 친 자존감이 적당히 섞인 나의 패배자적 기질을 가득 담고 있는 하루 일상에 누군가 발을 들여놓는다면 나는 그 사람도 적당히 나쁜 생각들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 말은 내가 보기엔 너는 너무 잘 살고 또 살아 왔으니 같이 망가졌으면 좋겠다는 마음일지도 모르겠다. 
이건 어떤 편견에 관한 이야기는 아니며 나의 말투는 전혀 호전적이지도 않았다. 불안들은 오히려 숨기는 것이 미덕임을 알고 있으니 입 밖으로 내지도 않았다. 
그러나 아직도 시간이 없어 읽지 못한 괜찮은 표지의 저 책들은 어김없이 잘 지내고 있다.

모국어이지만 한국어로 된 대화 속에서도 나는 마치 이방인으로서 표류하듯이 하루를 지내고 울렁거리는 감정들을 배  멀미하듯이 버티다 보면 저녁에는 겨우 어둠이란 목적지에 당도하여 쉴 수 있다. 
어찌 되었든 나는 하루 종일 메고 다녔던 그 무거운 짐을 잠시 동안은 내려놓을 수 있는 것이다. 저녁이 되면 어떤 여행자든 일용직 노동자든 숙소에 짐을 푼다. 혼자만의 시간도 갖는다.
외로이 타지에서 가진 사색의 시간은 어촌의 할머니들의 시간만큼이나 매우 느리게 흘러가고 있지만 그 뒤를 감기가 죽일 듯이 쫓아와 당신과 나의 기분을 아프고 나쁘게 한다.

오늘 밤엔 이런 말해도 괜찮을지 모르겠지만 나는 그 사람의 착한 그 말투가 너무 싫어서 그가 적어놓은 글들을 보면 구역질이 나고 기분마저  더러워졌다. 어차피 그저 그렇고 그런 세상에서 혼자 착한 척을 하는 것이 싫었으니까.


매거진의 이전글 소주컵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