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thoughts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aden May 26. 2023

미국 주식시장 랠리는 지속될까?

7개 팩트로 보는 주식시장 랠리 가능성

약간은 머리 아프지만 기본 개념만 알고 있다면 꽤 유용한 투자 방향성을 제공하는 '차트분석'. 어제까지 YTD로 엄청난 불장을 보여주고 있는 미국 증시. 관련해서 NDR이라는 독립적 연구기관이 최근 발표한 레포트를 간단히 해석해보고 참고해보려고 한다.


지난 금요일에 발표된 Ned Davis Research의 보고서에 따르면, 기술적 및 경제적 지표들이 주식 시장과 경제에 대해 비교적 안정적인 상태를 시사한다고 발표했다. 주요 이유로는 아직 (+)의 GDP 성장률과 극히 낮은 실업률 등으로 인해 시장이 우상향 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NDR의 Tim Hayes는 "계속되는 세큘러 불 상황에서는, S&P와 ACWI에서 각각 현재 기록적인 고점에서 16%와 14% 떨어진 지점인 지금 시점에서 주요 지표들이 상승 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라고 말했다. 여기서 'Secular'은 'Cyclical'의 반대개념으로 보다 방향적인 추세를 의미한다.

개인적으로 내가 굉장히 좋아하는 차트. 주식시장의 지난 패턴을 담고있다. 패턴은 반복된다.

아래 7개 팩트는 위 주장을 뒷받침하는 구체적 논거


1. 미국 테크주식 성과가 에너지 섹터/신흥국 주식을 넘어섬

테크 주식은 초기에는 에너지 주식보다 성과가 좋지 않았지만, 이 동향이 반전되어 테크와 미국 시장이 다시 성과를 내고 있음. 이러한 동향은 과거 세큘러 불 시장이 계속되었을 때 주로 목격되어왔던 패턴이기도 함.


2. 변동성과 신용 스프레드가 감소

시장의 변동성과 신용 스프레드의 감소는 주로 중장기적인 긍정적인 전망 보여줌. 변동성과 신용 스프레드가 증가한다면 경제적 비관론 증가를 시사할 수 있지만, 현재의 동향은 세큘러 불 시장이 유지되고 있다는 것을 나타냄. 참고로 시장의 변동성을 주로 측정하는 지표로는 시카고 옵션거래소의 'VIX'지수를 참고하는데 지난 20년간 평균 $20선을 유지해왔으나 현재 $18선까지 떨어져 있는 상황(개인적으로 최근 VIX 지수를 1.5x 레버리지 성과수익률을 제공하는 UVXY도 눈여겨 보고 있는 이유이기도 함).


3. 아직 투자자들 사이 팽배해져있는 비관

투자자들의 심리는 9월에 극도의 비관적 수준에 이르렀으며, 이후 점차 회복 중. 그러나 현재 심리 수준은 과도한 낙관주의에 이르지 않았으며, 세큘러 불 시장에서 현재의 비관적인 모드에 있을 때 S&P 500은 연평균 32% 상승하는 경향을 보여왔음.


4. 여전히 낮은 실업률

글로벌 소비자 심리가 작년 말에 이르러서부터 회복되어 왔으며, 이는 주요 미국내 경제부문들의 낮은 실업률에 의해 지지받고 있음. 세큘러 불 시장에서 소비자 심리는 1990년대 후반에 상승하는 추세를 보였으며, 현재 데이터는 이러한 패턴과 일치.


5. 아직 (+)의 미국 실질GDP 성장률

미국의 GDP 성장은 여전히 (+)이며, 2009년의 저점과 비교해 현재 4% 이상 상승. 이는 세큘러 불 시장에서 경제 성장이 상승하고, 세큘러 곰 시장에서는 하락하는 경향을 보이는 일반적인 패턴과 일치.


6. 미국 경제의 생산량 격차가 증가

인플레이션 감소가 지속된다면 실제 GDP 성장에 대한 하락 압력이 완화되어 미국의 생산량 격차가 확대될 수 있음. 이 격차는 실제 GDP 성장을 잠재 GDP 성장과 비교한 것으로, 역사적으로는 세큘러 불 시장에서 확대되는 경향을 보여왔음.


7. 채권 수익률과 원자재 시장 가격움직임 동조화

인플레이션 기대치가 하락하면서 채권 수익률과 원자재 시장은 베어 마켓에 머무르고 있음(즉 주식시장에 있어서는 불 마켓임을 의미). 이는 이전의 패턴과 일치하며 이는 2009년부터 지속되어 온 주식시장의 세큘러 불 환경을 만들어 준 다른 금융시장 변수 움직임들과도 일치.


이렇게 한 박자 늦게 분석해봤자 이미 미국 주식 거진 지난해 최저점으로부터 많이 회복했다는 사실은 지난 사실일 뿐. 이런 시장의 big rally를 준비해 올해 초부터 많은 수익을 거둬야 했다. 하지만 오늘 시장 움직임은 약간 심상치 않다. Debt ceiling lift 협상안이 아직 해결 될 기미가 안보이고 시장은 다소 부정적으로 반응했다(3대 지수 모두 하락). VIX도 오늘만 7% 급등. 어제부로 TSLA만 절반만 놔두고 나머지는 일시적으로 모두 차익실현해 당분간은 관망을 할 예정이다. UVXY도 한 번 진입해 볼 겜블도 고려해봐야겠다.


(5/23/2023자 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