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lowcarver Apr 20. 2016

빠름빠름.

.. 삶에 여유가 좀 있다면 좋겠다.

요즘, 

한국에 돌아와서 식당을 다니다 보니, 

그들의 친절함과 엄청난 속도에 문득 니카의 한 CAFE 가 떠올랐다. 


은행 업무를 보기 위해 MASAYA에 갈 때 종종 이용하고는 했던 NANI.. 어쩌고 하는 CAFE 였는데. 그곳에 가면 항상 나의 주문을 받아주던 점원이 생각난다. 

처음엔 자리에 앉아있길래 점원이 아닌 줄 알았는데, 들어가서 자리를 잡고 앉았더니, 쓱 일어나 메뉴판을 가져다준다. 무려. 주머니에 손을 꼽고. 외국인에 대한 호기심으로 반짝이는 눈과 상냥한 미소를 지은 채.

메뉴판을 받아 들며 약간 당황스러웠다. 뭐지 이 태도는..?. 그러나 그 얼굴에는 어떤 불쾌함도 없었기에 그의 친절을 의심할 순 없었다. 짝다리를 짚고, 한 손을 주머니에 꼽고 주문을 받는 태도가 참으로 자연스러웠다. 주문을 받은 그는 다른 점원들과 수다를 좀 떨다가, 다시 아까의 테이블로 돌아가 앉았다. 주문한 것이 나오니 다시 느긋하게 가서, 여유로운 태도로 서빙을 해준다. 어떤 조급함도 서두름도 없이.

내가 그 카페를 갈 때마다 그는 그렇게 자연스러우나 예의 바르지는 않게 보이는 태도와 친절함을 두루 갖춘 채 서빙을 하곤 했다. 


그리고 나는 어찌나 그런 서빙에 익숙해졌던지, 한국에서 식당에 갈 때마다 어쩐지 부담스러워지는 기분이다. 예전에 읽었던 감정노동에 대한 책의 영향도 있지만, 한결같이 각 잡히고, 입꼬리가 끌어올려진 사무적인 친절함을 보면, 주문이 어렵기만 하다. 그리고 서비스는 또 얼마나 민첩하고 재빠른지!!.


한때는 해외에서 접하게 되는 서비스의 무심함 또는, 느림에 화를 내곤 했지만, 일단 거기에 익숙해지고 나니 이곳에서의 서비스가 강요된 듯한 느낌, 자연스럽지 않다는 생각이 종종 든다. 


적어도 그 여유 있는 서빙에 있어서는 인간적인 호의가 느껴졌는데, 

여기서는 도무지 편안한 느낌이 들지 않고, 서로가 서로를 사무적으로만 대한다는 느낌이다.


꽈악 조여진 느낌. 긴장으로 팽팽한 분위기. 그런 것들이 좀 더 풀려.. 여유가 있다면 좋을 텐데. 

니카라과에서 익숙해진 느릿한 발걸음 때문에 항상 뒷사람에게 추월당하고 마는 요즘의 나는. 

제발 내가 서울의 속도에 익숙해지지 않기를 내심 바라고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치열한 생. 영광의 흔적에 대하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