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재고 Feb 29. 2020

페이스북으로 광고를 하고 싶다면

디지털 마케팅과 페이스북 광고 책에 대해서


여기 SNS 마케팅을 통해서 급성장한 스타트업들이 있습니다. 재미있으면서 꼭 한번쯤 궁금함을 불러일으키는 소재들로 광고가 아닌 것 처럼 광고를 합니다.


그리고 대부분 facebook 와 instagram 을 통해서 광고를 합니다.


업계에서는 이러한 눈에 띄는 성과를 나타내는 마케팅을 퍼포먼스 마케팅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실제로 경쟁력만 확실하다면 스타트업들에게 SNS 마케팅은 황금알을 낳는 거위라고 생각합니다.


효과가 있는 것 은 알겠는데, 막상 광고를 하려고보면 속된말로 뇌정지가 옵니다. 난 그냥 광고를 하고 싶을뿐인데 그리고 페이스북 광고는 쉽다고하는데 뭐가 이렇게 어려운건지 처음 겪어보면 그 당혹감은 말로 설명할 수 가 없습니다.


그렇다보니, 페이스북 전문이라면서 대행해주겠다는 업체들이 정말 많습니다. 그럼 이러한 대행사를 믿고 비용을 턱턱 지불하는게 과연 옳은걸까요?


이전에 포스팅한 글에서도 잘보시면 페이스북 전문대행사라면서 온 메일이 있습니다.


다시 등장한 김미나 팀장님


이전 글 아직 안읽으셨으면 편하게 한번 읽어보시는 것 도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https://brunch.co.kr/@jaegolee/7


제 개인적인 생각은 한번쯤은 SNS 광고를 대행사에 맡기는 것 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네. 맞습니다. 기존 글에서는 맡길 필요가 없다고 했습니다. 그건 ROAS(로아스)의 관점이라서 조금 다릅니다. 광고에 대해서 전혀 모른다면 대행사가 어떻게 셋팅을 하고, 어떻게 퍼포먼스를 내는지 배우는 것 도 중요한 경험이라고 봅니다. 단, SNS 광고에 대해서 어느정도 지식을 갖춘 상태에서 대행사에 맡겨야지,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맡긴다면 득보다는 실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페이스북 광고에 대해서 정말 잘 정리된 책을 하나 소개하려고 합니다.


이민규 마케터님의 디지털 마케팅과 페이스북 광고


저는 올드클래식한 사람이라서 궁금한게 생기면 가장 먼저 책을 찾아봅니다. 근데 참 이상합니다. 그렇게 이슈가 되고 관심도가 높은데, 정작 광고에 대해서 그리고 마케팅에 대해서 잘 설명하는 책은 아주 적습니다.


페이스북 광고 관련해서도 참 많은 책을 읽었습니다. 위 책외에도 설명이 잘된 책이 하나 더 있지만, 개정판없이 조금 오래된 내용을 다루고 있기에 제외하였습니다. 자 그럼 제가 이 책을 추천하는 이유를 한번 설명해보겠습니다.


이 책은 페이스북 광고를 통해서 성과를 내는 방법을 설명하는 책이 아닌 어떻게 페이스북 광고를 해야하는지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는 책에 가깝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을 공부하다보면, 캠페인/광고그룹/소재 등에 대해서 어느정도 이해가 필요합니다. 이 책에서는 이러한 부분부터 잠재고객에 대한 설명, 그리고 광고를 만드는 방법과 리마케팅과 연관이 있는 Pixel(픽셀)을 이용하는 방법, 심지어 구글 태그관리자(GTM - https://tagmanager.google.com) 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제가 느꼈던 생각중에 하나는 와 이렇게 남김없이 속속들이 다 퍼줘도 되나? 였습니다. 그 정도로 책의 구성이 알차고, 이 책만 마스터한다면 페이스북 광고 방법에 대해서는 따로 더 책을 찾아볼 필요가 없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검색을 해보니, 브런치 작가님이시기도 하더군요. 동시에 페이스북 애널리틱스 스터디 그룹의 관리자더군요.


이민규 - https://brunch.co.kr/@milaresoltimi
구글 애널리틱스 스터디 그룹 - https://www.facebook.com/groups/gaiqstudy/


세상은 넓고 전문가는 참 많은듯 합니다.


페이스북 광고에 대해서 알고 싶으신가요? 디지털 마케팅과 페이스북 광고 적극 추천합니다.



E-mail : raremore@kakao.com




구입인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