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시즌도 재수생이 우승?
쇼미에 자꾸 재수생들이 나온다.
심지어 재수생이 우승까지 했다. 더 나아가 시즌 5의 최종 3인은 씨잼, 비와이, 슈퍼비였다. 몽땅 재수생이다.
이건 거의 재수만 하면 서울대 가는 수준이다. 물론 성공을 보장할 수 있을 정도로 실력이 있지만 불운하게 떨어진 랩퍼들이라면 그렇다는 말이다.
그럼 지금까지 시즌 중에서 우승을 하지 못하고 혹은 그보다 훨씬 전에 탈락했지만 다시 나오면 강력한 우승후보가 될 수 있는 쇼미 (잠재) 재수생들을 살펴보자.
올티는 랩을 잘한다. 거기에 쇼맨십도 있어 보인다. 그런데 그는 탈락했다.
쇼미더머니3에 너무 많은 YG 멤버들과 저스트 뮤직 멤버들이 나와서 약간 피해를 본 케이스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바비의 딜리버리를 고려하면 단연 랩 실력은 올티가 위이지 않을까 싶다. (하지만 무대 퍼포먼스에서는 바비가 앞서는 것도 사실이다. 쇼미는 퍼포먼스 프로그램이니까!)
다음 시즌 중 언젠가 올티가 다시 자신의 색을 더 잘 보여줄 수 있는 프로듀서와 함께 다시 나온다면 우승에 가장 가까운 랩퍼가 아닐까 싶다.
https://www.youtube.com/watch?v=C1-bt11c5TY
가사만 안 절면... 우승각이라고 생각한 멤버가 매드클라운만이 아니었다. G2가 그 뒤를 이을 줄은 몰랐다.
G2의 목소리 톤과 스크래치 성향의 랩은 독보적인 유니크함이 있는데다. 그는 스킬을 갖추고 있고 게다가 하이라이트라는 큰 레이블에 소속되어 있다. 이 모든것을 고려하였을때 G2는 가사만 절지 않았으면 우승을 노려볼 수도 있었을 것이다. G2는 콜라보가 가능한 랩퍼들이 많다는 점 그리고 그가 가지고 있는 그리고 공연을 꾸릴 수 있는 기존의 음원이 많다는 점이 큰 강점이다. (마치 비와이가 The time goes on으로 방점을 찍어주는 것과 같이...) 이 절묘한 콤비네이션이라면 우승을 노려보는 것도 무리가 아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dldsMI8oWGQ
김효은은 랩을 잘한다. 게다가 사람들은 김효은에 대해 기대가 없었는데 큰 놀라움을 보였다. 나는 '공중도덕'에서 그런 것을 느꼈다. 슈퍼비의 파트에서 더블링을 해주는 부분으로 보아서는 콜라보에서도 강점을 보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사실 그 무대에서는 트랩에서만 매우 강점을 보이는 면도가 탈락했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쇼미가 바비나 비와이처럼 스웩이나 귀에 박히는 플로우의 랩퍼에게 유리한 것은 사실이지만 김효은이 최근 심바자와디와 발표한 'Late Night'와 같은 다양한 콜라보와 음원 발표를 계속한다면 그와 같은 스타일의 랩퍼에게도 기회는 있을 것이라고 본다. 그 과정에서 붐뱁 쪽 성향은 더욱 강하게 만들면서 폭을 넓혀갈 필요가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CzyyTN78v_s
넉살은 시즌2에 나왔다. 그때는 VMC 소속은 아니지 않았을까 싶다. 한편 넉살이 직장인 랩퍼를 상대로 걱정을 하는 모습은 아직도 유튜브에 남아 있다.
넉살이 가지고 있는 장점은 G2가 가지고 있는 장점보다 크다고 생각한다. 넉살은 이미 널리 알려진 그의 대표곡들을 통해서 어필할 수 있다. 그건 씨잼이나 비와이 그리고 바스코 등이 보여준것 모습이고 시즌2에서 넋업샨이 스윙스에게 승리할 수 있었던 계기와도 같다.
거기에 더하여 그가 뮤비에서 연출하는 압도적인 스타일과 포박되고 붙들리고 땅에 묻히는 퍼포먼스를 쇼미 무대에서 보여준다면 압권일 것이다.
한편 넉살이 가지고 있는 문제가 하나 있다면 이제 넉살은 (내 생각에는) 참가자가 아니라 프로듀서 급이라는 거다.
https://www.youtube.com/watch?v=C58r5U0IMbk
이 중에 한 명이라도 쇼미 6에 출연하면 중박..
이 중에 한 명이라도 쇼미 6 우승하면 초대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