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재윤 변호사 May 07. 2020

SNS 인플루언서 광고 시 협찬 내용 표기 방법

이것만 제대로 보시면 됩니다.

※ SNS 인플루언서 광고 시[인스타그램(=카카오스토리), 유튜브(=아프리카TV)] 협찬 내용 표기 방법으로 옳은 예와 그른 예를 명확히 알려드릴게요!     


                                         



                                                                                                                                                    

제가 아래와 같이 인플루언서 광고 시 협찬 내용 꼭 표기하라는 포스팅을 해 드렸는데요.

인플루언서를 통한 광고 시 표기할 내용 및 광고를 맡긴 사업자의 주의할 점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 참조!^^                                   

                                                                                                                                                                        

오늘은 그 표기 방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공정거래위원회에서는 아래와 같이  ①경제적 이해관계 공개의 원칙 및 ② SNS 매체별 공개 형식·예시 신설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추천·보증 등에 관한 표시·광고 심사지침 ’(이하 추천보증심사지침) 개정안을 마련하여 2020년 4월 29일부터 5월 19일까지 20일간 행정예고 중인데요.         

                                     

https://www.gov.kr/portal/ntnadmNews/2151733


협찬 등 경제적 대가를 밝힌 표시 내용이 명확하지 않거나 소비자가 이를 쉽게 알기 어렵게 표시한 경우 이는 적법하게 표시했다고 어렵기 때문에 공정위의 위 지침상 나와있는 방법대로 협찬 내용을 표기해야 합니다. 


제가 그 중요 핵심 내용을 정리해 드릴게요!                                              






SNS 상 협찬 등 경제적 대가 표시 실태                                              

                             한국소비자원 실태조사 참조                            

                                                                                                                                                            

위와 같은 방법으로 SNS 상 협찬 등 경제적 대가를 표시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공정위의 지침에 맞는 방법일까요? 


인스타그램(카카오스토리도 동일)/유튜브(아프리카TV도 동일) 순으로 알아볼게요.                                              




                                                                                                                                                                         

인스타그램(카카오스토리도 동일)에서의 경제적대가 표시 방법


[위치]


[형태]


[내용]


[실시간 라이브 방송의 경우]


위 정리된 내용을 읽어보시고 아래 인스타그램과 카카오스토리 예시를 보시면, 무엇이 문제되는지 보이실 거예요. 


한국소비자원 실태조사 참조
한국소비자원 실태조사 참조






유튜브(아프리카TV도 동일)에서의 경제적 대가 표시 방법                                              



[동영상의 경우]


[실시간 라이브 방송의 경우]

                                                                                                                                                                 

위 내용을 확인하시고 아래 사진을 보시면, 무엇이 문제인지 보이실 거예요.            

한국소비자원 실태조사 참조






SNS 인플루언서 광고 시 구체적인 협찬 내용 표기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조금 명확해지셨나요?^^


위 내용 잘 파악하셔서 꼭 협찬 내용 적법하게 표기하시길 바라요~!                 

                             




















































































































































매거진의 이전글 ‘평판조회’ 관련 당사자별 법적 주의점과 대비책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