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재윤 변호사 Aug 06. 2020

[한눈에 보는 스타트업 이사회/주주총회]

이렇게 한눈에 볼 수 있는 자료는 전무후무할 것입니다.

맨 밑에서 제가 정리한 자료를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제가 브런치를 통해서 올해 초 [스타트업 등 소규모 회사 이사회와 주주총회]라는 내용으로 포스팅을 해 드렸습니다(https://brunch.co.kr/@jaeyunchoi/28). 3월에 정기 주주총회가 보통 열리는데, 주주총회를 처음 해 보거나 익숙하지 않은 스타트업 대표분들께 연락을 많이 받았거든요. 여러 스타트업 코워킹 스페이스도 난리가 났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급하게 정리해 드렸고, 공유도 상당히 되었습니다.


그런데, 제가 정리한 글을 다시 보니 이게 절차인지라 글로 풀어 쓰니 쉽게 이해하기 어렵겠더라고요.

그래서 휴가 기간 동안 강의도 준비할 겸, 자문해 드리는 스타트업 고객분들께 도움도 드릴 겸, 제 브런치 포스팅을 보시는 분들께도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마인드 맵을 활용한 '한눈에 보는 스타트업 이사회/주주총회 절차도'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전반적으로 한 눈에 절차를 보실 수 있는데요. 그만큼 세부적인 내용이 다 들어가기 어려워서 실제 진행하실 때는 '그래서 서류를 어떻게 만들어야 하지?', '구체적으로 뭘 해야하지?'이런 생각이 드실 수도 있을 듯해요. 이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자문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는 자본금 총액 10억 원 미만 소규모 회(자본금은 회사가 발행한 주식 총수에 액면가를 곱하여 산정된 금액. 투자금을 10억 원 이상 받은 경우에도 자본금이 10억 원 미만인 경우라면 해당됨)에 국한된 내용입니다.   


눈알은 빠질 것 같지만, 그래도 여러 분들께 도움이 될 것이라는 소박한 기대를 가지며 야무지게 만든 자료입니다. 이렇게 새벽을 하얗게 불태우고 저는 일 마무리하고 자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분쟁의 가능성을 낮추는 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