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재다희 Feb 16. 2022

'우리'라는 사람들의 정체성

브랜딩 이전에 나부터

두 번째 기록


기록자 : 재다희


오늘의 메인 키워드 : 우리의 정체성



우리 브랜드 = 우리의 정체성



브랜딩을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무엇일까?

사라(Sarah)랑 브랜딩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가장 먼저 주고 받은 질문이었다. 나는 정체성을 먼저 확립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우리가 하는 일에 대한 브랜딩을 하기 전에 '우리라는 사람들'에 대한 정의가 먼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우리가 어떤 사람들인지, 어떤 가치를 추구하는지, 어떤 일을 하고 있고, 어떤 삶을 살고 싶은지에 대한 정의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이것은 사라 역시 깊게 동의했다.


그럼 왜 우리에 대한 정의가 먼저 필요했을까? 결국 브랜딩이라는 것도 사람이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시장은 제품이나 서비스, 그리고 재화가 거래되는 곳이지만 그 끝에는 결국 사람이 있다. 어떤 사람들이 무슨 생각을 가지고, 또 어떠한 비전을 가지고 일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것이 중요할 것 같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무엇보다 우리는 브랜딩을 통해서 우리와 같은 뜻과 가치관을 가진 사람을 모으는 것이 목표이다. 고객을 모으는 것 분만 아니라, 우리와 함께 일하는 동료, 또는 우리의 팬이 되는 사람들을 모으는 것이 목표다. 그러면 사람들은 어떻게 모이고 팬이 될까? 단순히 고객을 넘어 팬으로 발전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보면 한 가지 공통점이 있었다.



그것은 바로 가치관과 메시지에 반응한다는 것이다.


특히 요즘 사람들에게서 이러한 경향이 더욱 강해지고 있는 것 같다. 직원과 경영진이 서로 상생하는 기업, 불우이웃을 도와주는 자영업자, 자신들의 메시지를 파는 기업에 더욱 열광하는 것은 이러한 이유 때문이 아닐까?


그래서 우리는 먼저 우리가 일하는 이유과 가치관에 대해 공유해보기로 했다. 생각보다 우리는 공통점이 많았다. MBTI가 ENFP(나는 가끔 ENTJ가 나오기도 한다.)인 것부터 시작해서 해외에서 일했던 경험도 있었고, 마케팅 관련 일에 종사하는 것까지 비슷했다. 우리는 우리의 가치관과 일에 대한 키워드를 꺼내보기로 했다.


재다희
1. 삶에 대한 가치관 : 자유, 열정, 꿈, 목표, 성공, 동기부여
2. 일에 대한 생각 : 나 스스로 원하고 의미있는 일을 하면서 성공하고 싶음. 나에게 의미있고 가치있는 일을 자유롭게 선택하자. 목표를 정한 후 성공을 위해 지속적으로 동기부여.
3. 하는 일 : 마케팅을 위한 SNS 글쓰기 1인 크리에이터
사라
1. 삶에 대한 가치관 : 자유, 재미, 즐거움, 사람들과의 유대
2. 일에 대한 생각 : 나의 시간을 자유롭게 활용하면서 일하고 싶음. 재미와 즐거움을 느끼면서 일하고 싶음. 같은 목표를 가진 사람들과 함께 연대해서 성장하고 싶음.
3. 하는 일 : 프리랜서 마케터이자 브랜드 리드



프리 더 마케터즈!!(Free the Marketers)


이렇게 적어놓고 보니 우리의 공통적인 키워드가 눈에 보였다. 그것은 바로 자유, 목표, 열정, 그리고 마케팅이었다. 키워드가 뽑히니 좀 더 길이 잡히는 느낌이었다. 우리가 어떤 사람들을 타겟으로 어떤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는지도 눈에 들어왔다. 그리고 불현듯 사라가 만들어낸 이 말이 우리의 브랜드 네임이 됐다.



프리 더 마케터즈(Free the Marketers)


'마케터들을 자유롭게 하라!'


거창한 것 같으면서도, 소박한 느낌도 나는 이 말에 나도 모르게 공감할 수 밖에 없었다. 분명 어디에선가 누군가는 마케터로서 자유를 꿈꾸며 살아가고 있을테니까 말이다. 그렇게 우리의 브랜드는 프리 더 마케터즈를 줄여서 '프리마'가 되었다.


자유롭게 일하고, 자유를 목표로 하며 살고 싶은, 그렇게 오늘 하루를 열심히 보내고 있는 마케터들을 위해 우리는 과연 무슨 일을 할 수 있을까?


어떻게 우리 메시지를 전할 수 있을까?


방향은 정했으니 이제 방법을 찾아야 할 때다



오늘의 기록 끝 by 재다희

매거진의 이전글 브랜딩을 시작해보기로 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