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잠만보 Mar 23. 2023

매일 봐도 좋았던 사람을-
이제는 매일 못 본다는 것.

후배의 퇴사가 실감 나자 눈물이 났다.

 "어떡해. 갑자기 눈물이 나" 

 2년 동안 같이 일했던 후배의 퇴사날. 집으로 돌아와 울어버렸다. 울지 않을 줄 알았는데. 삼십 대가 넘었으니 이별에는 무덤덤할 수 있을 만큼 도가 텄다고 생각했는데. 그저, 오만이고 착각이었다. 


 후배는 퇴사날까지 자신이 할 수 있는 최대치를 끝내고 가려고 8시까지 연장근무를 했다. 밝은 대낮에 집으로 돌아가 침대에 널부렁해도 모자를 판에 해가 진 시간까지 일을 했다. 마지막 날까지 동분서주하는 후배를 어떻게 홀로 두고 집에 갈 수 있을까. 말이 후배지 가장 친한 친구였으니. 같이 퇴근하기 위해 친구 옆에서 내 일을 했다. 그런 후배보다 먼저 퇴근하는 것이 맘에 걸리셨는지, 팀장님께서 법인카드를 주셨고 우리는 계획에 없던 저녁을 함께 했다. 술 한잔 기울이고 편도로 2시간가량 걸려 출퇴근하던 후배를 집에 보내기 위해 자리에서 일어났다. 서로 반대방향인 지하철을 타야 하는 후배가 갑자기 같은 방향으로 타고 간다길래 '이쪽으로 가면 더 빠른가?' 했는데 지하철에서 편지와 선물을 건네줬다. 마지막 인사할 타이밍을 재느라 집도 돌아서 가던 후배였다. 


 첫 회사를 퇴사하던 날, 동기가 나를 보내고 울었다는 걸 뒤늦게 알게 됐었다. 그때는 친구의 눈물을 '힘든 일이 생겨도 아무렇지 않은 척 이겨내야 하는 회사에서 마음이 통하는 친구가 떠나서 섭섭했구나' 정도로 이해했었다. 그리고 나의 빈자리를 아쉬워주는 친구에게 고마웠다. 전 회사 동기의 마음처럼 후배를 보내는 내 마음도 '아쉬움'으로 가득 차서 눈물이 났던 것 같다. 매일 옆자리에서 같이 일해도 갈등 하나 없었던 친구. 오히려 가족보다 더 긴 시간을 함께해도 할 얘기가 넘쳐서 퇴근하며 30분 이상을 길에서 서서 수다 떨던 친구. 한 공간에서 같이 나이 들고 싶었던 친구. 나보다 세 살 어리지만 보고 배우고 싶은 점이 많았던 친구. 이렇게 좋아했던 후배를 매일매일 보다 매일 못 본다고 생각하니 너무 슬펐다. 


 맞다. 우리는 분명히 시간이 지나도 서로의 안부를 묻고 만나서 수다를 떨 테다. 시간이 지나면 서로의 결혼식에서 가정을 이루는 모습을 진심으로 축하해 줄 거고 함께 아는 또 다른 회사 친구들과 삼삼오오 모여 인생을 나눌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후배와의 이별이 실감 났을 때, 떨어지는 눈물을 막아내지 못했다. 매일보고 싶던 사람을 매일 못 본다는 것. 그 사실은 변함이 없었기 때문이다. 한치의 흐트러짐 없는 예쁜 손글씨로 편지지 세장을 꽉꽉 채워 내 손에 쥐어주던 값비싼 그 마음이 너무 고마워서. 후배가 나에게 쓴 편지의 내용과 내가 후배에게 준 편지의 내용이 같아서. 인생에서 몇 만나기 어려운 지음(知音)을 전쟁터 같은 회사에서 만났는데 떠나보내야 해서. 


 이쯤에서 누군가는 오해할 수 있으니. 후배도 그렇고 나도 그렇고 사랑하는 남자친구가 있다. 웃기게도 둘 다 남자친구 앞에서 서로의 편지를 읽고 울었다는 게 이번 이별에서 가장 기억에 남을만한 에피소드가 아닐까 싶다. 옆에 두고두고 보긴 어려워졌지만 자주 만나 밥도 사주고 커피도 사주고 싶다. 후배는 새로운 곳에서 훨훨 날고 나도 남겨진 곳에서 행복하기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