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리더십은 프로젝트 매니지먼트와는 다르다는 것을 먼저 인지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프로젝트 매니지먼트를 잠깐 설명하겠습니다. 프로젝트 주제 및 범위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긴 하지만 어떤 프로젝트를 수행하건 크게 4개의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그건 1)문제 정의 2)내/외부 현황 분석 3)해결방안 도출 4)실행계획 수립입니다.
이 단계에 맞춰 갖춰야 하는 관리 스킬들도 있는데 이를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스킬이라고 표현합니다. 대표적인 것을 몇 가지만 말하자면 목표 정의서(Team charter) 작성, 업무계획표(WBS, Work Breakdown Structure) 설계, 가설 수립, 정량적/정성적 자료 수집 및 분석, 내부 전문가를 활용한 원인 분석, 외부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한 벤치마크, 창의적 아이디어 도출, 역지사지를 바탕으로 한 이해관계자들의 움직임 예상하기 등이 있습니다.
이게 얼마나 중요하냐면 PMP(Project Management Professional), PMBOK(Project Management Body Of Knowledge) 등과 같은 교육 과정이 따로 있을 정도입니다.
프로젝트 리더십은 ‘올바른 방향 제시’와 ‘일 하기 좋은 환경 조성’이란 2개의 기둥을 바탕으로 ‘성과 창출 및 공정한 평가’란 지붕을 올리는 것입니다. 여기에 기둥의 안정감을 위해 ‘원활한 소통’이란 기반이 함께 필요하고요. 다음 장에선 프로젝트를 잘 수행하는 리더들은 각 항목별로 어떻게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는지 설명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