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작가와 Nov 07. 2018

3.3 b)원활한소통-팀원의 중간소통이 없을때는...

잘 진행되고 있는 것 맞나?

3. 프로젝트 리더십 구성 항목별 발휘 방법

3.3) 팀원의 자율적 업무 수행을 위한 원활히 하기 위한 소통

 

잘 진행되고 있는 것 맞나?’

b) 팀원의 중간 소통이 없을 때는

 

리더가 팀원에게 업무를 요청했는데 팀원이 중간 소통을 하지 않고 있다면…

80% 이상은 리더가 원하는 형태로 일이 진행되지 않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한 권으로 끝내는 OJT’ 초반에 언급한 것처럼 업무를 요청하고 받을 때 의사소통을 잘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때 명확해야 하는 건 TPO(Time, Process, Output)입니다. 즉 언제까지 어떤 방법으로 어떤 산출물을 낼지를 확인하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따라서 마감 시간이 되기 전에 최소 1회 이상은 어떻게 일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소통하고 피드백을 주고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것이 짧은 시간 동안 할 일이든 오랜 시간이 필요하든, 사무실 내에서 할 수 있는 것이든 밖에서 해야 하는 것이든, 중간 소통을 하는 것이 일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높인다는 것은 명백한 사실입니다.

그런데 팀원이 중간 소통을 하지 않는다면 몰라서 안 했거나 아직 안하고 있거나 진도가 느리거나 셋 중 하나입니다.

 

리더 입장에서는 세 가지 모두 안 좋은 상황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답은 매우 간단합니다.

 

요청한 업무를 어떻게 진행하고 있는지 팀원에게 먼저 물어보는 것입니다.

더 좋은 것은 마감 시간 전의 특정 시간을 정해 중간보고를 하라고 지시하는 것입니다. 정한 시간에 알람을 맞춰놓고 중간보고를 하지 않으면, 잊지 않고 리마인드 해주면 됩니다. 부작용은 리더나 팀원이나 과정 상에서 조금 더 피곤해지는 것이지만 일의 진척 관리는 잘 됩니다.



▼▼▼▼  ▼▼▼▼▼  ▼▼▼▼▼

<진짜 고수들이 활용하는 업무스킬 1>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171395207

<진짜 고수들이 활용하는 업무스킬 2>

https://www.aladin.co.kr/m/msearch.aspx?SearchWord=%EB%9F%AC%EB%8B%9D%EC%95%A4%EA%B7%B8%EB%A1%9C%EC%8A%A4&SearchTarget=ebook






작가의 이전글 잠 올 때, 졸릴 때 깨는 방법-고3도 효과봤다고 함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