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온기철 James Ohn Jan 13. 2022

미국에 어찌 이런 일이?

미국민주주의의 위기, 2021년1월6일

NPR

2006년 이래 세계의 민주주의 국가는 점점 줄어 들고 있다. 1991년 공산주의가 몰락 한 이후로 민주주의 국가가 우후 죽순처럼 전세계에 퍼져 나갔다. 그러나 민주주의는 어떤 나라에게나 다 가장 이상적인 통치 체제는 아니었다. 


프랑스도 군주를 몰아내는 단 한번의 혁명으로 쉽게 민주주의가 정착 하지 않았다. 혁명은 혼란을 불러 일으켰고 나폴레옹이라는 강력한 독재자가 나타나서 질서를 잡았다. 나폴레옹 후에도 혼란기를 거듭하다가 민주주의가 정착 했다. 


미국은 프랑스에서 얻어진 민주주의에 대한 이론을 참고로 건국의 아버지라고 불리워지는 사람들이 헌법을 만들어서 세계 최초의 근대 민주주의 공화국을 만들었다. 남북전쟁이라는 국가 분열의 위기를 극복하고 오늘 날 세계 최 강국이 되었다. 이차대전 이후 세계 경영을 영국으로 부터 이어 받은 미국은 공산주의를 제압 함으로 서 민주주의가 이상적인 통치 체제임을 만천하에 증명하는 것 처럼 보였다. 


그러나 미국이 타국에게 민주주의를 심어주려는 노력은 성공 보다는 실패가 압도적으로 많았다. 아시아 에서는 일본, 한국, 대만이 민주주의 국가로 성장 했고 남미에서는 코스카 리카, 칠리, 브라질이 그런대로 민주주의를 실천 하고 있다. 베네수엘라는 공산주의 국가가 되었다. 코 앞에 있는 큐바도 영원한 공산주의 국가로 남아 있다. 미국은 월남, 이락, 아프가니스탄에 민주주의 국가를 건설하려고 했으나 무참히 실패 했다. 아프리카는 말할 것도 없다. 


근래에 민주주의 국가였던 나라가 독재로 변하는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항가리, 필리핀, 태국등이 좋은 예이다. 소련이 붕괴하고 러시아는 민주주의 국가가 되는 듯 했으나 푸틴이 등장하여  

독재 국가가 되었다. 푸틴은 소련연방에 속해 있던 러시아 주변 국가와  동유럽 소련 위성 국가에 친러 독재정권을 세우려고 가진 간교를 부리고 있다. 


이러한 민주주의 실패 현상은 미국과 헤게모니 경쟁을 하고 있는 중국에게 세력 확장의 기회를주고 있다.

세계의 독재자들은 가급적이면 독재국가인 중국과 교류하기를 원하지  민주주의와 인권을 앞세우는 미국의 압력을 좋아 할리가 없다. 


이 와중에 2021년 1월6일 극우 폭도들이 미 국회의사당을 습격하는 사건이 터 졌다. 상하 양원 회의에서 부통령 주제로 바이든의 대통령 당선을 인준하는 과정을 방해 하여 트럼프가 대통령 직을 계속하게 하려는 

음모 였다. 반란이었다. 


1.6 반란은 미국의 민주주의를 뿌리째 흔드는 사건이었다. 그동안 미국의 민주주의는 견고한 세계 민주주의의 모범이었다. 그러나 이후 미국 정계의 상황은 미국민주주의가 큰 위기에 봉착하고 있음을 잘 보여 주고 있다.

2016년 트럼프는 불만에 찬 백인들을 집결 시켜 대통령에 당선 되었다. 흑인인 오바마의 8년 집권은 미국의 주인이 자신들이라는 백인의 자존심을 땅에 떨어지게 했다. 백인의 입지는 60년대 중반을 피크로 점점 좁아지고 있었다. 트럼프는 백인이 주인인 미국을 다시 만들 겠다고 하여 불만에 찬 백인들을 단결 시켜 자기 지지층을 만들었다. 그의 무기는 그럴 듯한 거짓말이었다. “이민자는 범죄자다” “이들은 허술한 멕시코 국경을 통해서 불법으로 들어 온다. 경계에 담을 쌓아 이들이 못들어오게 하겠다” 이민자가 자기들의 직장을 빼앗아 갔다고 믿고 있는 백인들은 열광 했다. “오바마가 켄야에서 출생했기 때문에 미국사람이 아니다”

라고 주장 했다. 흑인이 미국 대통령임을 꼬깝게 생각하고 있던 백인들은 미국 대통령이 미국사람이 아니라고 믿었다, 


선거 일주일 전  푸틴은 자국 군 정보기관을 동원하여 민주당 선거 본부 컴퓨터를 들여다 보고 힐러리 클린턴의 약점이 될 수 있는 정보를 트럼프 선거 본부에 넘겼다. 트럼프는 이를 뉴스 미디어에 폭로 했다. 

이 때 까지의 여론조사는 클린턴이 이기는 것으로 되어 있었다. 여론 조사가 금지 기간인 일주일이 지나고 

실시 된 선거 결과는 트럼프의 승리 였다. 희대의 사기꾼 트럼프가 미국 대통령이 되었다. 트럼프의 집권은 

미국 분열의 단초 였고 러시아의 계략에 미국이 걸려 들은 것이다. 


트럼프는 거짓말로 지지자들을 단결 시키는 일 이외에는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 그의 지지율은 항상 41%를 맴돌 았다. 그의 지지자들은 거짓말을 믿고 사실을 가짜라고 믿는 다. 그들은 일반 방송 뉴스는 보지 않고 팍스 뉴스와 유튜부만 본다.  미국국민의 40%에 해당하는 사람들이다. 지금도 공화당원의 70% 이상이

 트럼프를 지지 한다.  


2008년 대선이 있던 해에 금융위기로 인한 대경기침체가 일어 났다. 부시 공화당 정권이 경기부양을 위해서 추진했던 부동산정책의 부작용이었다. 공화당의 인기는 땅에 떨어 졌다. 정권교체에 대한  여론에 힘입어 민주당 후보 오바마가 당선 되었다. 오바마 행정부는 통화 팽창 정책을 꾸준히 시행했다. 경제는 천천히 회복 되었다. 그러나 괄목할 만한 경제 성장을 하지는 못 했다. 그러던 중 2016년에 트럼프가 당선 되었다.


그가 취임한 후 미국 경제는 순조롭게 성장 했다. 오바마 행정부 시절 깔아놓은 정책이 빛을 보기 시작 한 것이다. 그러나 공은 모두 트럼프에게 돌아 갔다. 보통 실업률이 5이하 이면 완전 고용에 가깝다고 한다. 

실업률은 4%를 들랑달랑 했다. 2020년 대선에서 다시 집권할 가능성이 높았다. 


그러나 2020년 초 코비드 판데믹이 터졌다. 기본 방역 시스템이 취약한 데다 과학을 무시한 주먹구구식 

대응은 미국의 자존심을 크게 상하게 하는 큰 실패 였다. 여론조사는 점점 트럼프에게 불리 해 졌다. 트럼프는미국 역사에 있어 본적이 없는 천인공노 할 음모를 실천에 옮기기 시작 했다. 위키피디아에 계제된

시간별 진행 상황을 알아 보았다. 


2020년 9월29일: 트럼프는 대통령 후보 디베이트 중 “Proud Boys,  Stand back and stand by! 라고 한다. 프라우드 보이스는 극우 백인우월주의무장단체 이다. 그들에게 때가 오면 움직을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으라고 선거 한달 여 전에 지시 하고 있다. 


11월3일 선거가 치루어 졌다. 11월7일 바이든이 펜실베니아주에서 승리 하여 당선에 필요한 270명의 선거인단을 확보 했다. 


11월9일 트럼프는 국방장관 마크 에스퍼를 파면 시키고 크리스토퍼 밀러를 국방장관 대리로 임명 했다. 미 중앙 정보부장 지나 해스퍼는 참모총장 밀리에게 “우리는 우익 쿠프로 가고 있다”고 은밀히 말 했다. 

같은 날 Oath Keepers(극우 무장 단체) 회원 제시카 왓킨스는 오하이오 주에 있는 기초 군사훈련 장으로 

사람들을 불러 모으는 문자 메시지를 발송한다. “대통령 취임식 때 까지 전투 하는 데 적합한 체력을 갖추어야 한다.”


11월14일: 트럼프는 개표 후 지속적으로 부정선거라고 하여 패배를 인정 하지 않았다. 그리고 “The election is stolen”이라는 트윗을 지지자들에게 보냈다. 극우 트럼프 지지자 만명이 백악관 앞 프리덤 프라자에 모였다. 소위 백반 MAGA(Make America Great Again) 행진을 하기 위해서 였다. 군중 앞에서 연설한 사람중에는 알랙스 존스와 공화당 하원의원 마조리 테일러 그린도 있었다. 트럼프는 motorcade 에 타고 프리덤 프라자를 빙빙 돌았다. 우익 무장 단체인 Proud Boys, Oath Keepers, Three Percenters도 이 집회에 참여 했다. 이 집회에 반대하는 시위대와 충돌하여 적어도 20명이 체포되고 경찰 2명이 부상 당했다. 그날 저녁 때 트럼프는 시위를 반대하는 시위대와 싸운 것을 칭찬 했다. 밤 12시쯤 “Black Lives Matter Plaza”위에 커다란 “Trump Law and Order” banner 가 깔렸다. 


12월12일: 대규모 트럼프 지지 시위가 워싱턴 디시에서 열렸다. 수천명에 달하는 시위대는 대통령 선거 결과에 항의 했다. 이중에는 수 많은 극우 무장 단체 프라우드 보이스가 참여 하고 있었다. 연단에 올라간 알렉스 존스는 “조 바이든은 globalist 이다. 우리는 그를 어떤 방법으로 든지 제 할 것이다.”라고 말 했다. 

Podcaster Harris는  만약 내란이 일어 나면 “우리가 총을 가진 사람들이다” 라고 총을 가지고 궐기할것을 강조 했다. Fuentes 는 “공화당을 파멸 시켜라, 공화당을 파멸시켜라” 라고 군중이 외치게 했다. Flynn은 트럼프가 다음 대통령이 될 것을 확신한다 고 했다. Rhodes 는 트럼프에게 *Insurrection Act를 발동 하라고 촉구했다. 그렇지 않으면 커다란 유혈 사태가 벌어질 것이라고 경고 했다. *1807 제정된 법으로 미국 내에서 내란이 일어 날 경우 대통령이 군을 동원하여 진압 할 수 있다는 내용이다. 

트럼프는 군용 헬리콥터를 타고 군중 위를 맴돌며 지지에 감사 한다는 트윗을 보냈다.  프라우드 보이스와 시위에 반대하는 시위대 사이에 충돌이 일어 났다. 33명이 체포 되고 한명의 경찰이 다쳤다. 그날 저녁 프라우드 보이스는 4개의 교회를 파괴 하고 Black Lives Matter banner 를 불태웠다. 


12월14일:

바이든이 Electoral College vote를 이겼다 (사실상 당선). 아리조나, 조지아, 네바다, 펜실바니아, 위스칸신은 대선 당락을 결정하는 중요한 주였고 바이든이 모두 승리 했다. 트럼프는 가짜 5개주 선거인단 숫자를 National Archive에 보냈다. 물론 트럼프가 이기는 숫자 였다. 가짜 선거 결과는 주지사가 인증하지 않았기  때문에 National Archive는  마지막 인준을 하는 국회에 보내지 않았다. 

한 우익 단체 방송은 “트럼프 지지자들은 4년더 집권하기 위해서 계속해서 싸을 것이다. 우리는 나라의 수도로 경쟁 적인 시위에 참여 하기 위해서 노도 처럼 달려 갈 것이다.”라고 폭력 시위를 암시 했다. 

트럼프를 비호 했던 검찰총장 윌리암 바가 사임 했다. 


12월16일:  

The Three Percenters-Original(극우 무장단체)국가 위원회는 “미국 국민을 속이는 사기극이 벌어지고 있다”고 전제 하고 다음과 같은 성명을 발표 했다. 

“우리 시민들은 미국 사람들로 부터 나라를 빼앗아 가려고 획책하는 악마들로 부터 나라를 되찾을 필요 가 있을 때 대통령이 우리를 부르면 언제든지 움직일 수 있는 준비를 완료하고 기다리고 있다. 우리는 우리의 수장인 *General Flynn 과 함께 싸우러 나갈 준비가 되어 있다. 우리는 명령이 떨어지기 전에는 행동에 나서지 않을 것이다.우리는 우리 자체적으로 움직이지 않고 미국 사람이라는 통합체로 움직일 것이다.”

*트럼프가 안보담당 고문으로 임명하려 했으나 러시아에 구가기밀을 누설하여 투옥 되었다가 트럼프가 사면한 인물


12월19일:

트럼프는 트위터에 1월6일 시위를 발표 했다. “통계적으로 2020년 선거에서 지는 것은 불가능하다. 1월6일에 큰 항의 시위가 있을 것이다. 꼭 참여 하라. 야단 날 것이다 (will be wild). 

12월20일: “wildprotest.com” 이라는 웹브 싸이트기 설치되고 2021년1월6일에 국회의사당 근처에서 집회가 열릴 테니 많이 참석해 달라는 광고가 게재되었다.

12월21일: 애리조나 주 공화당  하원 의원인 모 브룩스 에 의하면 트럼프는 7-8명의 공화당 의원들과 백악관에서 만나서 1월6일 선거결과 최종 인준에 대한 계획과 작전에 대해서 토론 했다. “6개 주의 결과를 뒤집을 계획이 있다. 이에 대한 토론 때문에 이 과정이 자정을 넘어서 1월7일 새벽까지 계속 될것”이라고  

트럼프는 의원들에게 알려 주었다. 이 회합에 마이크 펜스 부통령과 루디 줄리아니 트럼프 변호사도 참석 했다. 


12월22일: 극우 무장단체  Oath Keepers 플로리다 주  리더인 Kelly Meggs는 다음과 같이 페이스 북에 포스팅 했다. “Trump said It’s gonna be wild!!!!!!”, adding “It’s gonna be wild!!!!!” He wants us to make it WILD that’s what he is saying. He called us all to the Capitol(미국 국회건물) wants us tomakeitwild!!!! SirYesSir!!! Gentlemen we are heading to DC, pack your shit!!”


12월27일: 트럼프가 검찰청에 전화를 걸어서 선거 결과를 뒤집는 데 도와 줄것을 요청하자 검찰청 직원은 그렇게 할 수 없다고 했다. 그러자 트럼프는 그냥 부정선거 였다고 하고 나머지는 나와 공화당 의원들에게 맡기라고 했다. 그리고 트럼프는 1월6일 시위를 선전하는 트윗을 띄웠다. 

12월30일: 트럼프는 다시 1월6일 시위를 알리는 트윗을 띄웠다. MarchtoSaveAmerica.com이 웹브싸이트로 등록 되었다. 


12월31일: wildprotest.com은 시위 장소를 국회건믈 동북 쪽으로 포스팅 했다.  워싱톤 시장 뮤리엘 바우저는 방위군 일부를 불렀다. 다운타운 상인들은 상점을 베니아 판으로 막기 시작 했다. 

2021년1월1일: 트럼프는 1월6일 시위 장소와 시간을 투윗 했다. 그리고 지지자가 보낸 트윗을 리트윗 했다. “The calvary is coming, Mr. President! January 6th/ Washington DC” 트럼프는 “A great honor”라고 응답 했다. 


1월2일: 3명의 공화당 상원의원과 100명의 공화당 하원의원이 선거결과를 인준하지 않겠다고 약속 했다. 

Women for America First(극우 여성 단체)의 에미 크레머가 1월6일 오전 7시에 백악관 근처 공원 Ellipse에서 시위 한다고 발표 했다. 


1월3일: 트럼프는 자신이 엘립스 시위에 참석 하겠다고 발표 했다. 트럼프는 신임 국방장관 크리스토퍼 밀러에게 1월6일 시위대를 보호할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을 명령 했다. 

국회 경찰 정보 보고서는 1월6일에 시위대가 무장하여 국회를 공격 할지 모른다고 경고 했다. 


1월5일: 프리덤 플라자에서 시위가 시작 되었다. 정오에 트럼프는 약 1시간동안 청중들에게 국회로 진격할 것을 종용하는 연설을 했다. 트럼프 연설이 끝나기 19분전 폭도들은 이미 국회 방어망을 뚫고 국회빌딩으로 처들어 가고 있었다. 오후 2시44분, 한 폭도가 국회 유리창을 깨고 들어가려고 하다가 국회경찰 총에 맞아 치명상을 입었다.  3시15분 버지니아 방위병이 워싱톤으로 출동 했다. 4시17분 트럼프는 “You have to go home라고 트윗 했다. 15분 후 국방장관은 밀러는 버지니아 방위병을 국회의사당에 투입 했다. 


1월6일:

오전 1시30분: 극우 단체 Stop the Steal을 조직한 Ali Alexander가 “First official day of rebellion”이라고 트윗 했다. 


오전 3시30분:

 극우 무장단체 QAnon의 중요 인물인 론 왓킨스는 부통령 파이크 펜스가 트럼프에게

쿠테타를 획책하고 있으니 반역죄로 그를 즉시 체포해야 한다고 트윗 했다.   


오전 8시17분: 트럼프는  “정부는 그들의 선거를 바로 잡으려고 한다. 그들은 지금 선거가 편법과 사기 그리고 부정으로  이루어저서 주 의회의 인준을 받지 않았다는 것을 안다. 마이크 펜스가 그 주가 보낸 선거 결과를 돌려 보내기 만 하면 우리가 이긴다. 지금은 무서운 용기가 필요한 때이다” 라고 트윗 했다. 


정오: 트럼프는 한시간동안 연설 한다.  선거를 도둑 맞았다(The election was stolen)을 수없이 반복 했다.  부통령 마이크 펜스를 6번이나 선거 결과를 뒤집기 위해서 움직이지 않는 다고 비난 했다. 그는 또한 공화당 의원들이 궐기하지 않는 다고 비난 했다. 그는 시위대와 함께 국회로 가겠다고 떠들었지만 연설이 끝나고 곧장 백악관으로 돌아 왔다. 


오후 1시 정각:상원의원과 펜스 부통령이 하원의원 회의장에 들어 왔다. 펜스는 헌법이 선거인단선출 결과를 마음대로 바꾸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는 내용의 편지를 공개 했다. 


오후 1시5분: 조 바이든의 승리를인준하기 위해서 상하원의원들이 회의장에 착석 했다. 국방장관 대리 밀러는 데모대가 국회의사당으로 밀려오고 있다는 보고를 받았다. 


오후 1시10분: “우리는 공화당원들에게 그들이 이 나라를 (바이든 으로부터)다시 찾아야 한다는 자존감과 용기를 줄 것이다”로 연설을 마쳤다. 


오후1시12분: 아리조나 공화당 상원의원 폴 고자와 텍사스 상원의원 테드 크루즈는 아리조나 선거 개표 결과를 인준할 수 없다고 선언 했다 합동 회의가 각각 상하원 회의 장으로 갈라져서 인준 반대에 대한 토의에 들어 갔다. 

회의장 밖에서는 민주당사 에 있던 해리스 부통령이 안전한 곳으로 피신하는 등 중요 건물에서 사람들을 내보 냈다. 


오후1시30분: 국회의사당 경비 경찰은 시위대에 밀려서 건물 층계 까지 후퇴 했다. 대규모의 시위대가 엘립스 파크에서  국회의사당 건물을 향해서 행진하기 시작 했다. 


오후1시34분: 워싱턴 시장 뮤리엘 바우서가 육군장관 라이언 맥커티에게 군대 파견을 요청 했다.


오후1시35분: 공화당 상원의원의장 미치 맥카넬이 잘못된 정보에 의존하여 대선결과를 인준하지 않으면 미국의 민주주의를 죽음의 소용돌이(death spiral)로 몰아넎을 것이라고 경고 했다. 


오후1시49분: 국회 경비 경찰청장 순드는 콜롬비아(워싱턴 디시)경비대장 윌리엄 워커 중장에게 즉시 방위병을보내달라고 요청 했다. 워커는 트럭에 방위병을 테우고 육군장관의 허락을 기다렸다. 


오후1시50분: 위신턴디시 경찰 사건 지휘관 로버트 그로버가 이사건이 “폭동” 이라고 선언 했다. 

우익 라디오 호스트들은 국회건물로 처들어 가는 폭도들이 트럼프 지지자들이 아니고 극좌 무장 폭력 단체(antifa)와 Black Lives matter 시위대 들이라고 방송 했다. 


오후1시59분: 국회경찰청장 순드는 폭도들이 건물 문과 창문 밖에 도착하여 부수고 들어 올려고 한다는 보고를 받는다.


오후2시12분: 폭도 한명이 처음으로 창문을 부수고 안으로 들어가 입구 문을 열어 주었다. 


오후2시13분: 부통령 펜스를 회의장에서 다른 곳으로 피신시켰다. 회의는 즉시 중단 되었다. 


오후2시14분: 폭도들이 회의장으로 밀려 오자 민주당 하원의장 펠로시도 안전한 곳으로 피신시켰다. 폭도들은 민주당인 하원의장 펠로시를 공격하려고 그의 사무실로 처들어 갔다. 그의 사무실은 폭도들에 의해서 유린 되었다. Federal Protective Service는 국회의사당이 폭도들에 의해 점령 당 했다고 보도 했다.


오후2시16분: Federal Protective Service 는 상,하의원 모두 봉쇄 됐다고 보고 했다. 


오후2시20분: 하원의원 모두 회의장을 나와 피신 했다.

육군장관이 관계부처에 연락하여 방위병을 더불러 드렸다. 경찰이 폭도들에게 화학 물질을 뿌리자 폭도들도 가지고 온 회학물질을 뿌렸다. 경찰 한명이 이 화학물질에 맏고  병원에 후송되었으나  스트로크(뇌일혈)로 사망 했다. 


오후2시24분: 트럼프는 “마이크 펜스는 헌법과 나라를 보호하기 위해서 해야할 일을 할 용기가 없다. 그는 주정부에 사기 혹은 부정확한 선거결과를 돌려 보내서 정확하고 사실에 입각한 선거 결과를 다시 받아서 인준 했어야 한다.  미국은 진실을 요구 한다” 라고 트윗 했다.


오후2시26분: 국회 경찰청장 순드는 무척 다급했다. 방위병이 빨리 도와주어야 사태가 수습 될 텐데 여러차례의 방위병 차출 요구에도 명령 체계를 핑계로 방위병이 국회의사당에 니타 나지 않았다. 


오후2시38분: 트럼프는 “제발 국회경찰과 법시행을 지지 하라. 그들은 우리나라 편이다. 평화를 유지하라”라고 트윗 했다. 

국회의사당 안에서는 총성이 울리고 폭도 한명이 경찰 총에 맞아 사망 했다. 드디어 방위군이 움직이기 시작했다. 


오후3시14분: 프럼프는 “나는 미국 국회의사당건물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평온을 유지할 것을 요청 한다. 우리는 법과 질서의 당이다. 법과 청색 유니폼을 입고 있는 훌륭한 남성과 여성(경찰)을 존중 하라”고 트윗 했다. 


오후3시15분: 하원의장 팰로시가 버지니아 주지사에게 방위병 파견을 종용 하자 드디어 방위군이 디시로 들어 오기 시작 했다. 모든 가능한 방위군이 디시로 들어오기 시작 했다.


오후4시17: 트럼프는 비디오를 통해서 “나는 여러분들의 고통을 안다. 나는 여러분들이 상처를 받았다는 것을 안다. 우리는 도둑 맞은 선거를 치루었다. 그것은 우리가 크게 이긴 선거 였다 그리고 모든 사람들이 이사실을 알고 있다. 그러나 여러분들은 모두 집에 돌아가야 한다. 우리는 평화를 유지 해야 한다. 우리는 법과 질서를 유지 해야 한다. 우리는 법과 질서를 유지하는 사람들을 존경 해야 한다. 우리는 한 사람이라도 다치는 것을 바라지 않는 다. 지금은 굉장히 힘든 시기이다. 그들이 우리 모두에게서 그리고 나에게서, 그리고 여러분들 로부터 우리나라로 부터 선거를 빼앗아가는 그런 사건은 이제까지 있어본적이 없다. 이번선거는 사기 였다. 그러나 우리는 그들의 손에 놀아 날 수 없다. 우리는 평화를 유지 해야 한다. 그러니 

집에 돌아 가라. 우리는 여러분들을 사랑 한다. 당신들은 특별하다. 여러분들은 사건을 다 보았다. 여러분들은 다른 사람들이 나쁘게 그리고 악마처럼 취급되는 것을 다 보았다. 나는 여러분들이 어떻게 느끼 고 있는지 안다. 그렇지만 집에 가야 한다. 그래야 평화가 유지 된다.”라고 트윗 했다. 


오후5시40분: 폭도들이 모두 국회의사당에서 나갔다. 펜스는 선거 인증을 위해서 상하의원 회의를 다시 열었다. 


오후6:00: 디시에 통금이발령 되었다. 


오후6시1분: 트럼프는 “이런 일들은 순수한 선거 대승이 오랜동안 차별 받았고 천대 받았던 애국자들 부터 아주 악질적이고 저질적으로 탈취할 때 일어 난다. 조용히 사랑을 안고 집에 돌아가라. 영원히 이날을 기억 하라!”고 트윗 했다. 


2021년1월7일 오전 3시24분: 국회는 선거인단 수를 확인하고 부통령 마이크 펜스는  조바이든이 306-232로 승리 했음을 선언 했다.   

트럼트는 “새정부가 들어 설 것이다.  나는 평화스러운 정권 교체를 위해서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트윗 했다. 


<트럼프와 지지자들의 현황>

트럼프는 지금도 “The election is stolen”이라고 하고 그의 지지자들은 이말을 그대로 믿고 있다. 지지자들의 숫자는 미국민의 30-40%이다. 대부분이 공화당 원이다. 이들은 백인이 다수인 소위 레드 스테이트에 살고 있다. 공화당원의 70%가 대선이 도둑 맞았다고 믿고 있다.


트럼프의 선거결과를 뒤집으려는 시도는 결코 불가능 하지 않다. 만약 펜스가 경합이 심했던 7개 주의 결과를 버렸으면 트럼프의 재집권이 가능 했다. 그들은 다음을 위해서 좀더 섬세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고 한다.  자기들이 선거에서 이기면 합법적인 선거라고 하고 지면 불법이라고 하여 편법을 도입하는 방식으로 일당 독재가 가능 하다. 지금 공화당 대통령 후보 경선이 열리면 트럼프가 압도적으로 이긴다. 허원의원이나 상원의원 공화당 공천을 받으려면 반드시 트럼프를 지지 해야 한다. 그리고 유권자들에게 트럼프의 거짓말이 모두 참말이라고  해야 한다. 따라서 당개혁을 주장하는 공화당원은 설자리가 없다. 


국가 반역을 획책 했던 트럼프는 아직도 멀쩡하게 돌아 다니면서 거짓말을 하고 있다. 4명의 대통령을 투옥 시킨 대한민국이 부럽다. 미국민주주의가 흔들리고 있다. 시진핑과 푸틴이 빙그레 웃고 있을 것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