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온기철 James Ohn Aug 20. 2022

미국은 지금; 2020 선거 불복자들

트럼프는 아직도 건재하다.



리즈 체니(Liz Chenny)가 와이오밍 주 연방 하원의원 공화당 경선에서 탈락 했다. 상대는 해리에트 헤거먼(Harriet Hageman)이었다. 체니는 강성 트럼프 반대파이고 헤거먼은 트럼프의 거짓말을 앵부새 처럼 하고 다니는 트럼프 지지파이다. 체니는 트럼프 탄핵에 찬성표를 던진 7명의 하원의원 중 하나이며 1월6일 미 국회의사당 칩입 사건 하원조사단 부위원장 이다. 그의 사명은 트럼프를 정계에서 물러나게 하여 공회당을 종래의 건전한 당으로 재건 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일을 이루어 내기 위해서는 자신의 정치 생명을 걸어 야 할 정도로 대단한 용기와 불굴의 의지가 필요하다. 


트럼프가 대통령 직에서 물러난지 일년 반이 지났지만 공화당 지지자들 중 75%가 트럼프 지지자 들이다. 몇일전 FBI가 프로리다 트럼프 저택 마아라고(Mar-a-Lago)를 압수 수색 했을 때 트럼프 지지자들은 이구동성으로 비이든 정부의 정치적 압박이라고 했다. 트럼프가 비밀서류를 백악관에서 자기 집에 가져다 감추어 놓았다고 믿지 않는 다. 이후 공화당 상하원의원들은 연방검찰청장에게 트럼프 저택 압수수색 근거가 담긴 서류를 공개 하라고 했다. 이들 또한 정치적인 압박이라고 주장 한다. 이에 힘입어 강성 우파들은 연방경찰(FBI)사무소를 습격하겠다고 위협하거나 드물지만 실제로 테러를 감행 하고 있다. 


트럼프는 대통령이 되기전 불법적으로 트럼프 회사를 운영 한 정황이 들어나 뉴욕 법정에 설 날이 멀지 않았다. 거기다가 1월6일 국회의사당 습격 사건에 연루 되어 있어서 조만간 수사가 시작 될 것으로 예상 한다. 연방경찰의 자택 압수 수색도 이와 관련이 되어 있을 것이다. 트럼프는 이 모든 것이 정치적인 압박이라고 하고 있고 그의 지지자들은 그렇게 믿고 있다. 


그러나 가장 심각한 문제는 아직도 트럼프가 2020년선거결과에 승복하지 않고 부정선거였다고 주장하고 있다는 것이다. 자기가 이긴 주의 선거와 아주 많은 차이로 진 주의 선거는 공명선거이고 아주 근소한 차이로 진 주의 선거는 부정선거라고 주장 한다. 그의 지지자들은 그의 말이 모두 진실이라고 굳게 믿고 있다. 따라서 공화당 후보가 되려면 2020년 선거 불복자(Election Denier)가 되어야 한다. 


리즈 체니는 국회에 다시 돌아 올 수가 없게 되었다. 와이오밍은 공화당이 압도적으로 우세 한 지역이기 때문에 공천이 안되면 끝장 이다. 리즈 체니는 부시 대통령 시절 부통령 이었던 딕 체니의 딸이다. 그는 경선 패배후 대통령 출마 의지를 보였다. 그 이유는 트럼프가 다시 공화당 후보가 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 라고 했다. 


트럼프 탄핵에 찬성표를 던졌던 공화당 하원의원이 다시 하원으로 돌아올 가능성은 아주 희박 하다. 국회의사당습격사건 당시 국회의사당 안에서 선거결과 인준을 진행하던 전부통령 마이클 펜스는 2020년 선거는 그만 잊어버리고 앞날을 보고 일하자고 당원들에게 촉구 하지만 별로 효과가 없다. 


미시간 도지사 후보 Tudor Dixon, 미시간 하원의원 후보 John Gibbs, 아리조나 도지사 후보 Kari Lake, 

아리조나 주 검찰총장 후보 Abe Hamadeh, 아리조나 주총리 후보 Mark Finchem, 펜실바니아 주 도지사 후보 Doug Mastriano; 모두 "선거 불복자"들이다. 


다행이 민주당과 공화당이 프럼프를 가운데에 두고 극명하게 갈라져 있지만 중간층 다수가 프럼프를 지지하지 않고 있다. 어떤 정치 평론가들은 민주당이 일부러 선거 불복자들이 공화당 후보로 당선되게 돕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실제 선거에서 민주당이 당선 가능성이 취약한 공화당 후보를 선호하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바이든 지지율이 40%가 안되고 연방은행의 이자율 인상과 인프레이션으로 경제가 불안하여 11월 중간 선거에서 민주당이 유리 한 것만은 아니다. 경선에서는 트럼프와 작당하여 후보가 된 다음 본선에서 경제와 민생을 이슈로 선거를 치루면 될법도 한 일이기 때문이다. 


아무튼 정치는 요지경 속이다. 미국은 트럼프 대통령 같은 대통령이 있어 본적이 없다. 혹자는 미국민주주의 위기라고 하기도 한다. 그러나 난세가 영웅을 만든 다고 하지 않았는 가? 바로 그 영웅이 리즈 체니가 아닌가 생각해 본다. 공화당은 링컨이 만든 당이다. 트럼프를 제거 하기 위해서 또 다른 링컨이 필요하지 않을 까?





작가의 이전글 8.15 생존자들의 생생한 증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