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T(암묵적 연관 테스트) 무의식적인 편향 테스트
우리는 스스로 "공정하다", "차별하지 않는다"라고 믿고 살아간다. 하지만 우리의 뇌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빠르게 작동한다.
뇌가 하는 빠른 판단은 언제나 내가 의식하기도 전에 ‘#무의식적’으로 작동된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 바로 나도 모르게 작동하는 무의식적 편견과 편향들을 의도적으로 줄이고자 애쓰는 것이다.
#차별하려는 ‘의도’가 없어도, ‘결과’는 차별이 될 수 있다.
옛날 공중전화에서 공중전화 카드를 찾고 있는데 동남아 외국인 노동자가 다가오면서 '아가씨'라고 불렀다.
당시 나는 나도 모르게 눈을 피하고, 약간의 두려움을 가지고, 못 들은 척한 적이 있다.
하지만 그분은 내가 전화 카드를 못 찾는 것을 보고, 전화 카드를 빌려 주려고 했던 것이다.
나에게 있었던 인종에 대한 편견의 사례이다.
이런 행동이 내포하는 무의식적 편견을 없애기 위한 첫걸음은 바로 내가 가진 편견과 편향들을 인지하고 인정하는 것이다.
이런 편향들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다.
하버드대학교가 제공하는 IAT(암묵적 연관 테스트)는 무의식적인 편향(implicit bias)을 드러내주는 강력한 도구이다. 한국어로도 제공된다.
이 테스트는 내 안에 성별, 인종, 연령, 직업, 몸 크기, 학벌 등에 대한 선입견이 있다는 사실을 간단한 테스트로 경험하게 한다.
무의식적 편향은 다양성과 포용(inclusion)의 가장 큰 장애물이 된다.
IAT를 통해 스스로의 #무의식적 편견과 #선입견들을 자각하고 의도적이를 방지하기 위한 노력과 실천이 필요하다.
,
한국어 테스트 사이트
https://implicit.harvard.edu/implicit/korea/selectatest.jsp
테스트 방법
1. IAT 사이트 접속
2. 관심 있는 영역(예: 성별, 연령, 인종 등) 선택
3. 안내에 따라 테스트를 진행
4. 결과를 통해 스스로의 편견 인지
5. 앞으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 내가 할 실천 생각해 보기
#다양성 #포용성 #암묵적 편견 #무의식적 편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