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인톤 Oct 22. 2021

이번 생에 가능한 자유로움

우리는 왜 행복해지고 싶어할까. 행복이라는 건 무엇일까. 행복은 어떨 때 느낄 수 있는걸까 생각했다. 그러다 행복과 낭만의 전제조건이 '자유로움'이라는 것을 발견했다. 나의 자유가 많아질수록 행복해지는 것이었다. 그 자유가 충족되어야 낭만도, 행복도 가능한 것이었다. 나는 자유로운 삶을 살고싶다. 


- 행복 : 생활에서 충분한 만족과 기쁨을 느끼어 흐뭇함. 또는 그러한 상태
- 낭만 : 현실에 매이지 않고 감상적이고 이상적으로 사물을 대하는 태도나 심리
- 자유 : 외부적인 구속이나 무엇에 얽매이지 아니하고 자기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상태



행복의 선행조건 

행복하기 위해서는 자유가 선행되어야 한다. 행복해지고 싶다는 욕구는 보다 자유로워지고 싶은 마음에서 비롯된다. 나는 일상에서 행복이라는 단어를 자주 말했지만, 상대적으로 자유에 대해서는 특정한 상황에서만 언급했던 것 같다. 그렇다면 자유란 무엇일까. 

자유란 인간이 자신의 세계, 자신의 인생설계, 자신의 선택과 행동에 책임이 있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인간은 여럿 중에서 어떤 것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유를 가진 존재이며, 개인 스스로의 결단으로 자신의 운명을 결정하고 자신의 존재를 개척하며 자신의 인생행로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하는 존재다.  [네이버 지식백과] 


흔히들 자유는 기준 없이 마음가는대로 움직이는 것이라고 오해한다. 자유는 무계획과 통제하지 않는 삶이 아니다. 오히려 자유롭게 살기 위해서는 더 치밀한 계획이 필요하다. 퇴사를 한 이후에, 더 절실히 느끼고 있다. 사실 내 인생에 계획이랄 게 없었다. 학교 시간표와 회사 스케줄에 맞춰 살아왔으니. 그런데 프리랜서로 일을 시작한 이후부터는 규칙적인 루틴과 자기관리의 필요성을 느꼈다. 나의 선택에 책임지기 위해 더 계획을 철저히 해야했다. 하고 싶은 것을 선택한 자유에는 철저한 자기관리와 의지가 있어야 했다. 자유는 책임과 의지를 동반하기에, 책임 없는 자유는 독이 된다. 자유는 나의 기준이 확립된 상태에서 자신의 선택에 책임을 질 수 있을 때 가질 수 있는 것이다. 끊임없이 사고하면서 만들어진 신념 위에서 진정한 자유를 느낄 수 있다. 




이번생에 추구하는 자유로움 

자유롭게 살아간다는 것은 내가 지향하는 삶을 살아내는 일이지 않을까. 그렇다면, 자유로운 삶은 어떻게 행복해질 수 있는걸까. 좋아하지 않는 것에 대해 얽매이지 않고 살아가는 일은, 이 세상에서 나로서 살아갈 수 있다. 우리는 하기 싫어하는 것에 에너지를 쏟을 때, 자신을 잃어가고 있는 기분이 든다. 그런데 그 싫어하는 것에 마음 쏟지 않고 추구하는 것에 집중할 수 있다면 나를 인정하고 지키면서 살아가는 방식일 것이다. 그렇게 자유로운 삶을 사는 것은 본연의 나의 색으로 자연스럽게 살아갈 수 있다. 인위적인 마음이 없을 때, 나는 더 자연스러워진다. 


나는 지금 자유로운 삶을 살고 있을까. 자본주의 시대에서 자유로운 삶은 어떻게 이루어질까. 지금 살고 있는 시대에서 자유로운 삶을 위해서는, 경제적인 능력과 자유로운 사고방식을 동시에 갖추어야 한다. 그 두 가지의 균형을 잘 맞추어야 한다. 돈이 아무리 많아도 마음이 불행하거나 어느 한 곳에만 얽매여있다면 느낄 수 있는 행복에는 한계가 있다. 또한, 자유로운 사고를 지켜줄 수 있는 경제적 능력이 뒷받침해주지 않는 경우도 온전히 행복을 느낄 수 없을 것이다. 사랑하는 사람과 더 자주 맛있는 음식을 먹고, 여행하고, 좋은 것을 경험하는 것에 돈이 필연적인 시대에 살고 있기 때문에, 돈의 역할을 부정하고 싶지는 않다. 


현재 내가 지향하는 자유 중 하나는, 사고에 갇혀있지 않고 자유롭게 상상하는 것이다. 생각의 자유를 얻기 위해, 읽고 생각하고 쓰고 있다. 이렇게 나의 사고가 바로서면 어느 임계점을 넘어설 때, 많은 변화가 찾아올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는 나의 가치관 신념이 뛰어나다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스스로 선한 기준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다. 이 세상을 나의 신념대로 살아갈 수 있다면 나는 보다 자유롭고 행복한 사람이라고 느낄 것 같다. 한 곳에 고여있지 않고 갇혀있지 않고 얽혀있지 않는 자유로운 마음으로 살아가고 싶다. 어렵지만 그래서 자유로운 삶이 더 가치있는 게 아닐까. 노력한다고 모두가 가질 수 있는 건 아닐 것이다. 그치만 그래서 난 더 노력하고 싶다. 




이번생에 가능한 낭만과 행복 

의학, 법률, 경제, 기술 따위는 삶의 도구가 되지만 시와 아름다움, 낭만과 사랑은 삶의 목적인거야.
- 죽은 시인의 사회 -

낭만의 사전적인 뜻은 현실에 매이지 않고 감상적이고 이상적으로 사물을 대하는 태도나 심리이다. 낭만은 내가 살아가면서 소중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지켜가는 일이다. 자신이 추구하는 낭만을 아는 사람은, 완벽한 사람도 행복하기만 한 삶도 없다는 것을 안다. 삶의 방식에는 여러가지가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나의 길을 찾아간다. 세상의 숫자를 지우고도 자신만의 기준으로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다고 믿는다. 그렇게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나의 세상을 구축해 나가는 사람이다. 나의 신념대로 살아가는 용기 있는 사람이다. 또한, 보이지 않는 것 너머를 챙길 줄 아는 사람이다. 이성적인 사고 안에 틈틈이 나의 감정에 솔직할 수 있는 삶은, 다채롭고 풍요롭다. 내가 챙겨갈 낭만은 어떤 게 있을까 곰곰이 생각해본다. 

작가의 이전글 책을 주문하고 받고 읽고 쓰는 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