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엠디 Jun 16. 2024

바쁜 직장인은 어디서 만나서 결혼하나요?자만추 이야기

나의 결혼 이야기: 결혼 전에 깨달은 것들.

뭐? 결혼한다고? 아니 너 남자친구 있었어?

저 결혼해요, 라고 회사에 말하자마자 폭탄이 터진 것처럼 모두들 물어본 첫 마디가 남자친구 있었냐,였다. 그렇다.이 이야기는 거의 2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바쁜 워커홀릭으로 살다보니 어느덧 연애는 뒷전이 되어버렸다.연애할 시간이 없다, 여유가 없다 라는 말이 맞을 정도로 주말에도 생방송이 많아

남는 시간에는 잠을 보충하느라 바빴으니 말이다.


결혼해서 인생 망친 여자는 있어도 결혼 안해서 인생 망친 여자는 없어-

라고 으른들은 농담삼아 우스갯소리로 비혼도 나쁘지 않다며 얘기하기도 했더랬다.

(물론 말씀 주신 분들도 완전 농담, 다들 가정을 이루고 잘 사시지만)


하지만 사실 나는 결혼을 꼭 해야할 이유는 없다,라는 쪽에 실제로 가까웠다. 잘못된 선택으로 평생 후회하느니 이미 나의 인생은 충분히 바쁘고 꽉 차 있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연애는 필수, 결혼은 선택이라는 말에 100% 동감했다.


하지만 결혼이 문제가 아니라, 연애를 못한 공백기가 길어지는 것은 또 다른 문제였다. 사회생활을 한 시간이 길어질수록 일상은 루틴화된다. 늘 만나는 사람들과 일정한 주제들만 비슷한 시간에 이야기하는 일상의 반복들. 어느덧 행동반경이 좁아지고, 집-회사만 반복하다보니 연애조차도 어디서 해야할 모르는 지경이 되었더랬다. 소개팅은 반복적이고 지루하고, 알음알음받던 소개팅도 어느 순간 고갈되어 버렸으니까 말이다.


연애를 하고 싶다면 제발 여기 저기 좀 다니고 그래..  너는 집가서 잠만 자잖아!

친구가 해줬던 말이었다. 그렇다, 회사에서만 썩히기에 내 젊음이 나는 너무 아까웠다.


조금만 찾아보니 다양한 모임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정말 많았다. 사회의 다양한 사람들과 다양한 주제로 만날 수 있던 소중하고 즐거웠던 기회들! 지금 다시 과거로 돌아간다고하면 더 다양한 동아리 활동들을 해보고 싶다.


  실은 나는 원래도 모임 마니아였다. 대학시절부터 동아리 활동도 꽤나 열심히해왔고, 사회생활을 하면서도 직장인 동호회나 독서모임을 꾸준히 해왔다.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는 설렘과 에너지가 좋았기 때문이었다. 바쁘단 핑계로 너무 루틴한 삶에 갇혀있는 것 같아, 연애가 주 목적은 아니었지만 자기계발 목적으로 다양한 모임을 열심히 나갔다. 새로운 분야의 사람들을 만나는 것은 일상에 활력이 되어주기도 하였다. 그런데 뜬금없이 인연은 엉뚱한 곳에서 찾아왔다. 우연히 mbti에 대한 과몰입이라는 주제로 똘똘뭉친 직장인 mbti 동호회에 들어가게 되었는데, 거기서 지금의 남편을 만나게 된 것이다. 나는 ESFJ, 남편은 ISTJ.  처음에는 딱 보고 정말 좋은 사람이지만 나랑은 정말 다른 사람, 이성적으로는 아니다-라고 생각했던 하필 그 남자와, 운명의 장난처럼 결혼을 하게 된다.



우리 MBTI 동호회 멤버들은 공통점이 많았다. MBTI라는 것이 막 유행하기 시작할 때 과몰입했던 사람들이라는 점이 그랬고 다들 등산을 좋아했던지라, 우리는 금세 산악동아리로 변모했다. 산을 좋아하는 7명이 뭉쳐 주기적으로 등산을 다니기 시작했다. 설악산, 지리산, 한라산 등. 대학 시절 지리산 종주까지 다녀오며 산악 동아리에 잠깐 몸담았던 내가 여기서는 꼴지일 정도로, 다들 운동과 등산에 진심인 사람들이었다.


남편은 그냥 좋은 동아리 오빠였고 말이다.

한라산 등산에서 마주하게 된 겨울의 백록담


처음에는 그저 일 년 넘게 오래보아온 좋은 동아리 오빠였다. 남편의 집은 공교롭게도 내가 다니던 직장으로부터 5분 거리에 위치해있었고, 내가 주말 출근이나 야근을 해야하는 날에는 꼭 남편도 심심하다며 그렇게 우리 회사 주변을 얼쩡거렸다. 마침 회사 근처라기에 시간 떼울겸 둘이 만나서 커피나 한 잔 한 것이, 앉은 자리에서 다섯 시간 넘게 수다를 떨게 되었다. 알고보니 MBTI 이야기 말고도 등산부터 독서에 대한 관심, 인생에 대한 가치관까지 우리는 참 많이 닮아있었다.

**

그 즈음 나도 많은 경험들을 통해 성숙해져 있던 시기였다.

연애를 할 때나 배우자를 선택할 때, "그 사람이 좋은 사람인지"를 따지려고 하기보다는

"그 사람과 함께 있을 때의 내 모습이 스스로 좋고 만족스러운지" 가 중요한 것이라는 것을 깨달았던 시점이었으니까 말이다. 어차피 사람은 변하기 마련이고 살면서 내가 내 스스로를 깨우치는 것도 어려운 일일텐데, 상대가 어떤지 짧은 시간 안에 파악하려고 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일지도 모르겠다. 다만 이 인생의 주인공은 나니까, 그 사람과 함께일 때 "내 모습이 어떤지", 스스로가 더 단단해질 수 있는지 내면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려고 노력 했었다. 결혼이냐 비혼이냐 이런건 하나도 안 중요했다. 중요한 건 그걸 해서 내가 행복하냐?이다. 인생은 복잡한 것 같으면서도 단순해서 많은 순간 고민의 갈림길에서 '나'자신을 위한 선택을 하는 게 옳은 경우가 대부분이더라.(물론 알면서도 말처럼 쉽지 않지만)


**

다시 이야기로 돌아가서 남편과 나, 우리는 친구로 알고 지낸지 1년 넘게 썸 아닌 썸을 타고 있었다. 처음에는 이 남자가 내 주위를 얼쩡거리는 건지도 모르다가, 알게 된 어느 주말. 둘이 만나서 이 날도 여느때처럼 다섯 시간 넘게 놀고, 나는 주말 오후 근무가 있어 회사로 복귀했다. 이 남자는 뭐지? 늘 친구인 척 하면서 고백은 하지 않는다. 헤어져서 회사로 오는데 갑자기 화가 나서, 불쑥 전화를 걸었다.


나: " 오빠 저 좋아하죠?"

남편: "....아닌데요."

나:  "맞잖아요 (울컥했음.) 아님 왜 맨날 만나자고 해요."

남편: " 잘 모르겠습니다."

나: "거짓말마요. 1부터 5까지 중에 어떤데요?"

남편: "음..(전화너머 남편은 웃고 있었다) 3..? 장난이에요. 좋아합니다. 언제쯤 일 마칠까요? 이따가 만날 수 있나요?"



그렇게 우리는 2시간 뒤인 한밤중에 우리 회사 앞 벤치에서 다시 만났다. 남편은 등산복차림이 아닌, 멀끔한 코트차림에 왁스까지 바르고 한밤중에 향수까지 뿌린 채 나타났다. 잔뜩 긴장해있던 남편의 모습이 아직도 눈에 선하다. 워낙 경계심과 조심성이 많고 연애와는 거리가 멀었던 남편인지라, 오랫동안 호감은 가졌지만 당연히 이루어지지 못할거라고 생각했고 고백은커녕 친구의 자리로 만족(..)하고 있었다고 한다.


그렇게 우리의 이야기는 시작되었다. 그리고 어느날 남편은 불쑥 "가족이 되어줄래요?"라고 얘기했고 우리는 결혼하게 되었다. 아무도 궁금하지 않을,  겨우 일년 반 된 신혼부부로 살아가는 평범한 우리의 아닌 이야기이다.

결혼할 때까지만 해도 몰랐지, 곧 기러기 부부냐 퇴사냐 고민의 갈림길에 놓일 줄은.

이전 01화 팀장님, 저 퇴사합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