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일할 때 인간관계

셸 위 댄스 -인간관계

by 장하늘

7화


인간관계




1) 일할 때 인간관계.


일을 안 하면서 만나는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달라졌다. 직장생활을 하거나 일을 하면 만나는 사람들이 특정되고 반복된다. 만나고 싶은 사람을 선택해서 만날 수 없고 일과 관련된 사람들을 주로 만나게 된다. 내가 과거에 했던 일들은 근로자와 채권추심 그리고 영업 등이었다. 투잡이나 사이드잡으로 자영업과 강의를 했던 적도 있다. 투자로는 부동산, 주식, 코인등 다방면에 관심이 있고, 3년 정도는 네트워크 비즈니스를 하기도 했다.


근로자로 직장 생활할 때 인간관계는 사무실이라는 한정된 장소에서 이뤄진다. 오십 평에서 백평정도의 건물 한 편 사무실에서 직장동료나 상사, 혹은 이해관계자들과의 함께 일해야 한다. 근로자로 일하면 하루에 8시간 이상 한정된 장소에서 같은 사람들을 관리하거나 관리당하며 조화롭게 하루, 한 달, 일 년 이상을 보내야 한다. 대부분 가족보다 회사사람들과 더 많은 시간을 함께 생활하게 된다.


채권추심은 근로자와 같이 사무실 공간에서 자신의 자리 반평 남짓 한 장소에서 일을 한다. 사무실엔 같은 일을 하는 사람 여럿이 존재하고 관리자와 여직원이 있다. 사무실 내의 사람들과 관계를 맺으며 매달 혹은 수개월간 배분된 특정인들과의 관계가 중요하다. 개인 사업자 특성업무기 때문에 한 달 동안 정해진 성과를 내는 것이 중요하다. 회사자체 내에서 발생하는 업무를 하는 것은 기본이고 실적이 소득과 연관되기 때문에 누군가 간섭하지 않아도 성과를 내려고 스스로 부단히 노력한다. 사무실에서 인간관계는 근로자일 때보다 덜 중요하며 각자 개인적이고 독립적인 업무를 진행한다.


영업은 특성상 불특정 다수인을 만나거나 여러 사람과 친밀한 관계를 이루고 꾸준하게 일해야 한다. 물론 조직에 소속된 사무실에서 동료나 상사, 부하 혹은 사무직원들 사이의 관계도 중요하다. 근로자와 영업인의 차이는 만나는 사람이 특정인이 아닌 불특정다수인이 될 수 있고 장소도 불특정 한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다수를 만나기 때문에 가족들보다 특정 개인과 더 오랜 시간을 갖는 경우는 드물다. 여러 사람을 많이 만나기 때문에 일하는 시간은 자유롭지만 소득은 성과에 따라 차이가 난다.


투자에 관련된 일을 할 때는 정보가 필요하고 개인의 능력이 중요한 핵심사항이므로 공부하고 경험하면서 실력을 쌓아야 한다. 특별한 인간관계도 중요할 수 있는데 소위 전문가들과 관계를 유지면 이득이 있을 수 있다. 좋은 정보를 얻는 것 자체가 소득이 될 수도 있다. 자영업은 오는 손님들을 만족시켜야 하고 직원관리가 잘 되어야 한다. 네트워크 비즈니스는 특히 사람들 간의 관계가 중요한 일이다.


대부분의 돈을 버는 일은 인간관계가 중요하다. 아무리 뛰어난 재능이 있는 사람이더라도 <이해관계>가 이뤄져야 소득이 생기기 때문이다. 그게 사회생활이고 사회생활을 원활히 하려면 사교성이 필요하기 마련이다. 계속 만나야, 하는 사람을 적으로 만들거나 그 사람의 적이 내가 된다면 돈 버는데 어려움이 생길 수 있다. 중이 절 싫으면 떠나야 하는 건 중이 되듯이 직장인이 함께하는 회사 내 사람이 싫어지면 퇴사로 이어지기 십상이다.


돈을 번다는 건 단순히 돈 얼마를 버는 것이 아니라 그 공간 내에 인간관계를 맺어가는 것이다. 일하는 곳에서 맺어진 인연이 친구가 되거나 스승이 되는 경우가 있다. 그건 일에 대한 보상으로 받는 급여보다 훨씬 큰 보상이며 선물일 수 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