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혁 Jul 04. 2022

짧은 감상 5

어른이 된다는 것

어른이 된다는 건 선택할 준비가 되었다는 것

뭘 먹을지,  어느 길로 갈지, 뭘 입을지 같은 것이 아니라

우리의 인생을 바꿀 수 있는 일, '인생의 과제'에 대한 선택.


선택할 준비가 되었다는 것은,

선택하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그건 누구나 할 수 있다.


준비가 되었다는 것은

나의 선택이 나와, 내 주위 사람들에게 주는 영향을 아는 것

나의 선택이 갖는 의미를 아는 것

나의 선택에 스스로 책임지는 자세를 갖추는 것


준비된 사람의 선택은 그 사람의 정체성을 보여준다

그는 무엇을 바라고, 무엇을 향하고 있는지가 드러난다.

그러니 선택할 준비가 된 사람은 자신을 알고 있는 사람이다.


우리는 그런 사람을 어른이라고 부른다.



앞으로도 지난 시간처럼 많은 일이 생길 것이고

그 끝에 정말 행복이 있을 거라는 보장도 없지만

지금은 선택할 준비가 되었다.


- 웹툰 치즈인더트랩 마지막화 중 -

작가의 이전글 짧은 감상 4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