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줄자를 잘 사용하는 방법
현장에서는 사용하는 산업용품의 브랜드를 참 많이 따집니다.
남자들이 군대 얘기와 축구 얘기를 몇 박 며칠은 안주삼아 떠들 수 있는 것처럼 기술자들은 공구 얘기만으로도 철학가가 되고, 엔지니어가 되며 심지어 무역상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수다쟁이 아저씨들을 대동단결시키는 브랜드가 있습니다. 바로 일본의 타지마(TAJIMA)입니다.
모두는 아니지만 대부분의 현장 기술자, 감독관들의 허리춤에는 줄자가 꼭 준비되어있는데 자세히 살펴보면 대부분 타지마의 그것(?)입니다. 얼마 전부터 탈일본을 하는 불매운동이 산업의 모든 분야에서 대대적으로 이루어졌고, 지금까지도 일본과 관련된 물건이라면 손사래를 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산업현장의 공구, 측정기계 등 고도의 정밀함과 내구성이 필요한 분야에서는 여전히 일본산 제품을 무의식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국내 산업용품, 공구 분야는 일본의 기술력을 따라가기 힘들다고 합니다. 하지만 코메론, 세신, 계양 등 충분히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가 충분한 기업들도 있고, 지방 곳곳에서 기술력은 있지만 브랜딩이 잘 되지 못해서 은둔 고수를 자처하는 중소기업들도 있습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09life/products/4865343542
https://smartstore.naver.com/09life/products/4849683751
https://www.komelon.co.kr/html/01_product/02.php?category_idx1=1
공구로운생활은 브랜딩이 잘 되지 못한 은둔 고수 중소기업들을 세상에 알리고 싶습니다.
충분히 산업용품 시장도 국산화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서론이 너무 길었네요 정확한 줄자 사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반적인 크기를 재는 방법은 누구나 다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줄자 끝부분에 높이가 생겨 피타고라스의 정리의 빗변이 줄자가 되기 때문에 정확한 길이가 아니게 됩니다. 재료의 끝에서 끝이 아닌 중간에서부터 시작을 해야 한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세요. 줄자의 시작점이 아닌 100mm(10Cm) 부분을 0으로 기준 잡고 측정하시면 더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줄자의 눈금을 읽는 것이 곧 측정입니다. 크기가 작은 물체나 양끝이 오픈되어있는 물체라면 눈금을 읽는 것이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끝부분이 구석진 모서리라면 어떨까요? 혹은 벽의 천장이나 바닥같이 높거나 낮은 곳이라면 어떨까요? 눈금을 읽기 쉽지 않을 것입니다. 구석진 모서리는 줄자의 특성상 정확한 측정이 어렵습니다. 보통은 줄자를 꾹 눌러 최대한 눈금을 측정부위에 붙여서 눈금을 확인합니다. 자재가 충분하다면 혹은 번거롭지만 정확한 측정을 해야 한다면 시작점부터 끝 지점까지 맞추어 댈 수 있는 나무나 플라스틱 자재를 대고 그 자재를 측정하여 길이를 재기도 합니다.
천장이나 바닥이라면 어떨까요? 천장에서부터 줄자를 시작하여 바닥 쪽으로 향하여 재는 것이 눈금을 재기 편합니다. 천장 높이에 있는 눈금을 확인하긴 어렵기 때문이죠. 또, 천장까지 가지는 않지만 시야에 잘 들어오는 높이라면 바닥부터 시작하여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허리를 숙이고 눈금을 읽는 것보다 바른 자세에서 읽는 눈금이 더 정확하겠죠?
줄자는 금속 재질로 되어있습니다. 줄자 내부에 테이프 스프링을 통하여 자동으로 감기는데 이 힘으로 금속으로 된 줄자를 잡아당긴다면 표면이 코팅처리 되어있다 해도 날카로워질 수밖에 없습니다. '밴드쏘'라는 공구를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쉬울 겁니다. 줄자 측정을 마치고 줄자를 접을 때 손을 항상 조심하세요. 현장에서 종종 발생하는 사고입니다.
그리고 줄자를 바닥에 떨어트리거나 던지지 마세요. 기본적인 내구도 테스트는 되어 출고되는 엄연한 제품이지만 줄자 자체의 무게만으로도 줄자의 끝부분이 휠 수 있습니다. ㄱ자 모양으로 물체를 잡아주는 금속 부분이 휜다면 정확한 측정을 할 수 없을 것입니다. 가지고 있는 공구로 평평하게 다시 펼 수 있겠지만, 출고 상태 그대로의 각도보다는 정확하지 않을 것입니다.
대부분의 산업현장이나 D.I.Y. 를 할 때엔 줄자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산업현장에서는 줄자를 쉽게 부사수에게 넘겨주지 않습니다. 그만큼 줄자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고 측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재료를 날리거나, 내가 갖고 있는 기술의 신뢰도가 하락하게 되는 이유이기 때문입니다. 결국에는 ‘돈’ 이 문제가 되는 상황이기 때문이죠. 줄자질 한 번에 몇 백만 원이 우습게 날아가는 곳이 산업현장이라 더 예민하게 받아들일 수밖에 없겠네요.
안전하고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는 줄자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