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방청윤활유의 끝판왕 'WD-40'
[명사] 모든 일에 다 능통하거나 모든 일을 다 할 수 있음. 또는 그런 것.
요리에 자신이 없을때 우리는 백종원의 ‘만능소스'를 써본 적이 있습니다.
직업을 간절히 원하던 시절, 우리는 Multi Player(만능인)이라고 자신을 한번쯤은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SBS 프로그램 '정글의법칙'에서 방송인 김병만을 보고 '만능이네.. 뭐든지 잘해..'라며 감탄한 적이 있습니다.
우리 사회에서 ‘만능’이라는 단어는 뭐든지 골고루 잘하는 것, 어떠한 상황에서도 활용 가능한 무언가를 수식합니다. 모든 수공구가 들어있는 맥가이버칼, 상처를 치료하고 출혈을 막는 바세린 정도.. 우리 주위의 만능용품이라 불리네요. 산업용품에도 이런 만능물품이 있는데요. 바로 ‘WD-40' 입니다.
방청(防錆): 금속에 녹이 발생하는 것을 막다.
WD-40은 금속의 오염을 막고 보호하는 ‘방청윤활제’의 대표 브랜드입니다. 금속의 녹과 물기를 제거하고 부식을 막는 피막을 형성합니다. 주로 산업현장의 장비 유지, 보수에 쓰였으나 이제는 가정집에서 더 폭넓고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죠. 이러한 범용성 때문인지 사람들에게 와따사공, 와드, 더블유디, 넷공 등 닉네임으로 불려지고 있습니다. 눈에 띄는 노란색과 감청색의 스프레이가 캐비넷에 담겨있는 모습, 누구나 한번쯤은 다 봤을 것입니다.
WD-40의 기능은 정말 많습니다만, 크게 나누자면 3가지입니다.
영화 속 범죄 조직의 은밀한 거래 장면을 보셨을 겁니다. 주인공은 각 거래자에게 좋은 말을 해주며 분위기를 좋게 만들며 땀을 삐질삐질 흘립니다. 거래를 꼭 성사시키는 임무를 지닌 것이죠. 이처럼 무언가를 중재해주는 역할, WD-40이 하고 있습니다.
제품은 수많은 금속 부품의 수많은 맞물림으로 작동합니다. 그러나 이 맞물림 중 하나라도 원활하지 않으면 금속 부품은 마찰을 일으킵니다. 마찰이 나면 듣기 싫은 소음이 나고 부품의 심한 마모가 일어나며 제품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합니다. ‘헛돈다.’라는 여기서 나오게 되는 것이죠. WD-40은 부품의 미세한 사이에 침투(Penetrate)하여 맞물리는 표면을 부드럽게 해줍니다.
WD-40은 금속에 묻어있는 이물질을 제거합니다. 특히 녹을 제거하는 데에는 탁월한데요. 녹은 제품의 내구도를 떨어뜨려 훗날 큰 사고의 원인이 됩니다. 이러한 기능은 금속뿐만 아닌 다른 물질에도 쓰입니다. 크레용, 유성펜, 얼룩 등 일상에서 볼 수 있는 물질도 제거할 수 있습니다. WD-40의 제거 기능은 지금도 확장하고 있습니다. 전세계의 WD-40 유저들은 다양한 이물질을 제거하는 실험을 합니다. 심지어 유해한 동물을 오지 못하게 막는 역할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시아의 한 버스기사는 WD-40을 이용해 뱀(Python)을 쫓아낸 사례가 있다고 하죠.
WD-40이 사랑받는 가장 큰 이유는 이 ‘여운'에 있습니다. WD-40의 효과는 지속합니다. 부품이 아무런 물질이 묻지 않게, 외부에 의한 무언가의 작용이 일어나지 않게 피막을 형성합니다. 과거 물질을 제거하고, 현재 대상품을 깨끗하게 만든 뒤, 미래의 물질이 묻지 못하게 하는 기능의 스토리텔링을 완성합니다. 당신이 처음 샀던, 언박싱했던 그 모습을 기억하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WD-40을 한번 사용해보세요.
크게 3가지로 나누었지만, WD-40은 더 많은 기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WD-40의 공식 사이트에서는 WD-40 Fan Club이 올린 2,000가지의 WD-40 사용법을 알려주고 있죠. 이 헤비 유저들은 자신의 사용 노하우를 업데이트하며 많은 사람들에게 WD-40의 다재다능함을 알리고 있습니다.
WD-40이라는 하나의 물질에 이렇게 다양한 기능이 들어있는지 모르셨을 것입니다. 그런데 아시나요? WD-40이 이런 역할을 가지기까지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갔습니다. 사용은 간단하였지만 그 개발과정은 끈질긴 시도와 해내려는 열정 끝에 탄생한 결과물이었거든요. WD-40이라는 이름이 어떻게 지어졌는지를 알면 WD-40 Company의 노력을 알 수 있습니다.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