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레이스 Mar 31. 2021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우리 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프로젝트 100 하루   나만의  (8) 2021.03.31


사족. 2019년 3월에 쓰던 글을 이어서 올립니다. 더 쓸 말이 많았던 것 같지만, 줄이고 줄이고 줄여서.

예전에도 이런 생각을 했었구나 하는 지점이 깨달음을 주면서, 다 썼는데 왜 안 올렸나 싶어서..

또 기회되면 사람에 관한 글은 이어가는 걸로..





모든 것들이 중요하고, 어느 하나 소홀할 수 없는 일의 세계. 모든 일들이 그러하겠으나, 유독 많은 사람과 관계를 맺어 일하면서 기술과 소통이 중요한 저의 일을 돌아보며 씁니다.

덧. 커머스에서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고 있는 저의 관점에서 남기는 글입니다.





나의 일 - 사람, 기술, 소통, 관계가 중요한 나의 일


나의 일은, 내가 하고 있는 일은, 중요하지 않은 것이 하나가 없다. 일을 함에 있어서 불필요한 것들은 좀 있을지언정, 일이 일답게 돌아가는 것에 영향을 주는 모든 것들이 하나하나 다 중요하다.


일단은 사람, 그리고 그 사람이 사용하는 기술. 디자이너, 개발자(모든 개발과 관련한 직종) 모두 마찬가지이고, 당연히 모두에게 중요하겠으나 기획자는 특히 이들 모두와 소통이 가능한 '언어적 능력'도 필요하다. 즉 소통능력도 하나의 중요한 기술이다.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이 문제 자체를 파악해야 하는 이유 하나,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다양한 방법을 고민해야 하는 이유 둘, 마지막으로 이 중 가장 효율적이고 안전하며 향후에도 서비스에 이로울 대안을 찾아 문제를 해결해야 하기 때문이다. 더불어 이 사람들을 이끌고 일을 해 내야 함과 동시에, 어떤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있어 '누군가'를 설득해야만 하는 일들이 끊이지 않기에, 역시 소통 능력은 아주 중요하다.


그리고 역시 계속해서 수많은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일을 해 나가고, 또 관계를 다져나가는 과정을 반복하기 때문에, 결국에는 '사람'과 '관계'가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남는다.


쉬운 답도, 어려운 답도, 사람이 있으면 다 풀어나갈 수 있다. 못 할 것은 없다.

그 관계를 만들어나가는 사람 또한 나도 포함된다. 잘 해내고 싶은 마음만큼, 사람 사이의 말도 중요하고 사람 사이에 흐르는 감정과 미묘한 그 경계를 허무는 과정 또한 중요하다. 모든 것은 나에게서 나가고, 나로부터 시작된다. 내가 잘 하면 일도 관계도 수월하게 풀리겠지. 내 안의 내가 다른 사람이 되지 않고 내가 나를 잘 이끌어 나가도록, 내가 나를 잘 단속만 하면 된다. 오늘도 약간 위험했다. 조심해야지.


미묘하게 힘들고 위험했던 하루 마감. 끝.

매거진의 이전글 나의 어려움을 말로 꺼내는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