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자동차 잡지가 죽어야 자동차 콘텐츠가 사는 이유

살릴 건 살리고 죽일 건 죽여야

1년간 11 진행한 FAJA 클래스.


내가 강연자로 나선 두 번 모두 흥행에는 실패했다.

전략적 전술적 실패였다.

물론 남들 들으라고 준비한 콘텐츠인데

들은 사람이 많지 않았다는 건

준비한 내 잘못이다.


그러나 할 수 있는 이야기,

해야 한다고 생각했던 이야기는 다 해서

나는 만족했다.

특히 이

'자동차 잡지가 죽어야 자동차 콘텐츠가 산다'

편이 그랬다.


https://youtu.be/MBn6O-9xz-M


잡지를 사랑하는 사람으로서,


망해야 할 잡지들이 망하지 않고 버틴 게

잡지가 외면받는 큰 이유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게다가 그런 잡지들은 하나같이 규모가 컸다.

속으로 곪아 터져도 이름값으로 버틴 거다.

사람을 갈고 갈아 넣어 버티고 버틴 거다.


갈리다 부서진 사람들이 떨어져 나가면

또 다른 갈릴 사람들이 줄 서서 기다리던,

믿기지 않지만 그게 사실이던 시절이 있었다.

지금은 그렇지 않은데도

여전히 그렇게 생각하는

경영진과 편집장들이 있다.


먹고사니즘이 모든 허물을 덮지는 못한다.

다 죽어버리기 전에

제대로 만든 국산 자동차 잡지

 번만이라도 보고 싶다.


(2021년 6월 24일에 페이스북에 올린 글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자동차 잡지 창간의 추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