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혜라 Dec 15. 2017

삶을 춤추게 하라

- 돈을 잃었다면 웃어라 -

현대인이 가장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은 아마도 돈일 것이다. 

돈을 잃으면서 아무렇지도 않은 사람은 없으리라. 하지만 돈을 잃은 그대여, 웃어라 !

인생에 일어나는 모든 일은 축복이다. 아무리 큰 고통일지라도 그대를 돕기 위한 일이며, 더 큰 축복을 주기 위한 일시적인 괴로움일 뿐이다.


그대 삶에서 일어나는 어떤 일도 우연은 없으며 일어나는 모든 일은 좋은 것이든 나쁜 것이든 다 옳다. 에고의 눈으로 보면 좋은 나쁨이 있지만 마음의 눈으로 보면 사람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은 축복이다. 반드시 일어나야 할 일이 일어난 것이고 옳은 일인 것이다. 어떤 일도 틀린 일은 없다.


돈을 잃는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친척한테 돈을 빌려 주었는데 갚지 않고 잠적해 홧병이 난 60대 여자분이 찾아 왔다.

울화가 치밀어 살 수가 없다고 하소연, 식사도 못 하겠다고 하소연을 했다. 그 친척의 이름을 물었더니 아무개라고 했다. 그럼 지금부터 화가 풀려서 가슴이 시원해질 때까지 

"아무개님, 돈을 가져가 주셔서 감사합니다. " 하고 소리내어 외우기를 반복하라고 하니,

어이없어 하면서 무엇이 감사하냐고 , 자기는 다 죽게 생겼단다. 그래서 그 사람이 돈을 안 가져갔으면 당신은 벌써 죽었을 것이라고, 덕분에 살았으니 고마워해야 한다고 말해 주었다.



그분은 젊은 시절 일찍 남편을 여의고 고생하면서 자수성가한 분으로, 

돈이 들어오면 들어왔지 나가는 꼴은 절대 용납하지 않았다. 얼나마 알뜰히 절약하면서 살았던지 건물이며 땅도 많고 현금 또한 많아서 알부자로 소문이 났던데, 친척 중에 사업에 투자하면 큰돈을 벌 수 있다 하여 돈을 빌려 줬는데 그만 잠적한 것이다.


돈은 에너지다.

에너지는 흐르고 순환해야 탈이 없는데, 들어오기만 하고 나가지는 않으니, 

고인 에너지가 어느 쪽으로든 탈출구를 찾아 나가려고 했을 것이다. 만약 에너지가 그대로 있었다면 폭발하여 그분의 삶에 큰 문제를 일으켰을 것이다. 


사람은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에너지가 있다.

그릇의 용량을 초과하는 에너지를 담으면 그릇이 깨지고 마는 것처럼 자신의 한계를 넘어선 돈 에너지가 모이면 몸에 병이 나거나 사고가 나는 등 문제가 생기는 것이다. 이런 이류로 친척분이 기꺼이 당신의 위해 그 돈을 가져가 준 것이니, 당연히 고마워해야 한다고 했다.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던 그 분이

"아무개님, 돈을 가져가 주셔서 감사합니다 ." 하며 

외우기 시작했는데, 처음에는 마음을 싣지 않고 건성으로 하다가 점점 감정이 복받쳐서 소리를 지르기 시작했다. 소리 지르고 울고를 몇 시간이나 반복하더니, 목소리가 편안해지면서 이제 다 알겠다고, 감사하다 하고는 돌아 가셨다. 울분의 마음 에너지를 쏟아내고 나니 마음의 눈이 열리면서 왜 자신에게 그런 일이 일어났는지 마음으로 알게 된 것이다.


이 우주는 의식체로서 마음에너지로 되어 있다.

따라서 삶 속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은 에너지의 흐름이다. 삶 속에서 에너지가 흐르지 못하고 갇혀서 문제를 일으키게 될 것 같으면 그 에너지가 스스로 탈출구를 찾아서 배출된다. 에고의 눈에 문제처럼 보이는 사건이 오히려 더 큰 문제를 방지하기 위한 우주의 배려인 것이다. 


삶에서 돈을 잃게 되는 또 한가지의 경우는 더 큰 선물을 주기 위해 우주가 일시적으로 작은 것을 내려놓게 할 때이다. 더 큰 에너지의 흐름에 동참하게 하려고 작은 돈 에너지에 대한 집착을 내려놓도록 하는 것이다. 

손에 든 빵을 내려놓아야 다이아몬드를 주울 수 있는데, 욕심 때문에 빵을 놓지 못할 때 우주가 억지로 빵을 빼앗는다. 


이때로 에고의 눈에는 빵만 보일 뿐 다이아몬드가 보이지 않기에 돈을 잃은 현실에 고통스러워 한다. 

진실로 말하건대, 삶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은 그대를 보호하고 더 큰 축복을 주기 위해 일어난다.

흐르는 에너지도 서서히 증가해야 부작용이 없다. 홍수가 나서 갑자기 물이 불어나면 댐이 무너지듯이 급격한 돈 에너지 흐름의 증가는 그대에게 부담을 주고 힘들게 할 것이다.


모든 인간의 집중을 받은 탓에 돈의 에너지는 강력하다. 

그러니 꾸준히 서서히 증가시켜야 한다. 우주의 흐름을 따르고 욕심을 버려야 안전하다. 욕심을 부리면 화를 당하기 쉽다. 어리석은 자는 삶에서 오는 상황들을 거부하고 저항하지만 지혜로은 자는 삶에서 오는 모든 상황을 받아들인다. 우주의 에네지 흐름에 자기 삶을 믿고 맡기는 것이다. 그럴 때 행운과 풍요의 여신이 따라와 미소 지을 것이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 마음(무의식)의 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