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ayrich Jun 09. 2023

자각하기: 나의 가치를 누가 결정하는가.

자신과 대화하기.

 사람들이 나를 찾지 않는다면, 나는 가치 없는 사람인가. 아니다. 다른 사람들이 나의 가치를 형성하지 않는다. 나 자신이 스스로 가치를 느끼면 된다. 다른 사람들이 나를 인정하지 않아도 그냥 나 자신을 인정하면 된다. 내가 열심히 한 것을 내 영혼이 알면 된다. 타인의 반응에 일희일비하면 금방 지친다. 일희일비나 타인들의 반응에 신경 쓰지 말고 나의 혼을 담아서 결과물을 만들면 된다.  사람들의  반응을 신경 쓰면 하고자 하는 의욕이 꺾인다. 


 타인의 반응을 신경 써서 남는 게 무엇인가? 남는 게 없다. 타인의 반응은 중요하지 않다. 내가 만족하는 일은 오래간다. 나의 영혼이 기억한다. 하지만 타인의 반응이나 타인과 일어난 사건은 시간 지나고 나면 그만이다. 그들과 나는 계속 연결되지 않는다. 때가 지나면 인연은 끝난다.  나는 나의 영혼과 언제나 연결되어 있다. 나의 영혼을 만족시키면 된다. 


  집중력이 떨어질 때는 언제일까. 결과물을 얻지 못하는 데 익숙해져서. 무기력에 익숙해져서.  잘 되는 상황 속으로 들어가 보자. 운이 좋은 사람들의 기운을 느끼자. 잘 되는 모습에 집중하자.  반응에 개의치 않는 습관이 필요하다. 초연하게 매일을 보내는 습관. 사람들의 반응을 신경 쓰지 않는 습관. 반응을 확인하고 싶은 마음을 떠나보내자. 인정받고 싶은 마음을 떠나보내자. 


 인정받는 것에 관심이 없었는데, 대체 왜 어디서 온 걸까. 학교에서는 잘하는 학생을 끊임없이 추켜세우는 문화가 날 불편하게 했다. 사회에서도 그렇다. 제대로 해내지 못하면 원치 않는 비난을 당해야만 했다. 학교에서 끊임없이 평가당하고 행동을 통제당해 왔다. 사소한 것들로 점수를 깎고, 점수 깎는다고 몇 번이나 말하고 확인한다. 학교에서 일어나는 일 자체에 관심이 없는데 왜 자꾸 확인시켜 줄까. 나에게 학교 점수는 전혀 중요하지 않았다.  


나를 통제하고 비난하는 사람들을 떠나보낸다. 



<집중이 안 되는 이유> 


자아 효능감 부재. 잘 될 거라는 생각이 없을 때. 안 될 거라는 생각이 떠오르면 집중이 되지 않는다. 이걸 해봤자 소용없다는 생각은 일을 시도하지 못하게 만든다. 잘 된다고 생각하면 열심히 신나서 할 텐데.



매거진의 이전글 돈 버는 원리, 시작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