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원배 May 20. 2020

일에 대한 태도가 삶을 변화시킨다.

           일에 대한 태도가 삶을 변화시킨다    

      

 세 명의 벽돌공이 뙤약볕에 땀을 뻘뻘 흘리며 열심히 벽돌을 쌓고 있었다. 하지만 그들의 표정은 저마다 달랐다. 벽돌공 한 명은 유난히 인상을 찌푸리고 있었다. 지나가던 사람이 그에게 물었다. “지금 무슨 일을 하고 있기에 화난 표정입니까?” 벽돌공은 “보면 모르나 벽돌을 쌓고 있잖아요”라며 화를 냈다. 지나가던 사람은 다른 벽돌공에게도 똑같은 질문을 했다. “몰라서 묻는 거요, 돈을 벌어야 가족들이 먹고살 것 아니요.”라고 대답하는 벽돌공도 있고, “나는 지금 아름다운 성당을 짓고 있는 중이오”라며 앞의 두 사람과는 다르게 활짝 웃는 얼굴로 대답했다. 


 위 세 명의 벽돌공 중에서 자신의 행복한 삶을 만들어가는 사람은 세 번째 벽돌공이다. 긍정적이고 인생에 대한 목적의식을 가지고 일을 하는 것은 삶과 일에 대한 태도를 바꾸게 된다..


 똑같은 일을 하더라도 불평하면서 하는 사람과 긍정적으로 현실을 받아들이고 하는 사람의 차이는 매우 크다. 자신의 삶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것은 건강, 인간관계 그리고 삶에 대한 만족감에도 커다란 영향을 끼친다.    

 

 삶에 대한 태도를 바꾸는 방법은 첫째, 자신이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것들을 긍정으로 바꾸는 것이다. 필자는 학생들을 데리고 역사 캠프를 떠나기 전 항상 날씨도 좋을 것이고 아무 일 없이 잘 다녀올 것이라고 스스로 다짐을 한다. 출발 전 비가 와도 우리가 출발하니 하늘에서 축복의 비를 내려준다며 불안해하지 않고 긍정적으로 받아들인다. 지금까지 많이 다녔지만, 비가 와도 오전에만 왔을 뿐 대부분 캠프는 화창한 날씨 속에서 진행이 됐다. 기왕 해야 할 일이라면 긍정적인 생각으로 진행한다면 스트레스받는 삶이 아니라 즐거운 삶을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주변 사람들과 관계를 어떻게 맺고 있는지 상황을 파악하고 잘못된 관계를 맺고 있다면 수정해야 한다. 주변 사람들과 의견 충돌이 일어났을 때 어떻게 대처했는지 또는 상대방의 말을 진솔하게 경청하는지 자신의 태도에 대해 고민해보고 잘못된 부분은 변화를 줘야 한다.


 셋째, 항상 감사하는 마음을 갖자. 일할 수 있는 현실에 감사한 마음을 갖자. 필자가 근무하는 곳도 똑같은 일인데 유난히 불평불만이 많은 사람이 있다. 비판하는 것은 좋은데 그 의도가 본인은 아무것도 하지 않으려는 태도에서 나온 불만인 것이다. 현실에 주어진 상황에 항상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나이를 먹을수록 지금까지 살아온 태도를 바꾸기 힘들다고 한다. 그러나 바꾸지 못하는 것은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 일에 대한 태도뿐만 아니라 자신의 일상생활 태도에 변화를 주지 않는다면 삶이 주어진 대로 항상 불만 가득한 삶을 살게 될 뿐이다. 주변 사람들을 존중하고 자신에게 맡겨진 일에 책임감을 느끼고 성실히 수행할 때 긍정적이고 행복한 삶으로 변하게 된다.   


                                    2020. 03. 24


                              장충중학교 교사 김원배

작가의 이전글 방학중 학습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