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eader Feb 27. 2024

성공하는 사람

원칙은 동일했다

인간은 살면서 다양한 근심과 함께 살아간다. 사람의 걱정 중 90% 이상은 일어나지 않을 일이라고 하지만 그런 말에도 새로운 걱정은 머리에 떠오른다. 누군가는 날이 맑아 좋고 날이 흐려 이 또한 즐겁지 않겠냐고 하지만 나에겐 날이 맑아 더울까 날이 흐려 바지가 젖지 않을까 걱정하는 날이 많았다. 인간을 이롭게 한다는 새로운 기술이 등장하면 새로운 걱정을 하는 것은 아닐까 싶었다.


"Video Kill The Radio Star"

Buggles의 노래처럼 MTV가 나와 뮤직비디오가 새로운 트렌드가 되었을 때 라디오는 이제 끝났다고 말했지만 아직도 나는 라디오를 듣고 생활하고 있다. 어렸을 때는 독서실에 가서 부모님이 사주신 휴대용 카세트테이프 플레이어에 좋아하는 음악을 녹음한 테이프나 라디오를 들으면서 공부를 했다. 밤마다 가수 이문세 씨가 진행하였던 '별이 빛나는 밤에'라는 라디오 프로를 들었던 기억이 있다. 지금도 사무실에서 라디오를 들으면서 근무할 수 있어서 그나마 아직도 라디오는 나의 삶에서 공존하고 있다. 아이에게는 YouTube가 라디오 같은 추억으로 남으려나 싶다. 내가 집에서 이어폰을 끼고 있던 것과 같이 아이는 같이 있는 시간에도 휴대폰에서 시선을 놓지 못한다.


너무 많은 정보가 나에게는 더욱 다양한 걱정을 만들었다. 진리가 나를 자유롭게 할 것이라고 믿지만, 진리를 찾기 위한 과정에서 주변 소음이 많은 것은 잦은 경로 이탈을 만들었다. 어려서 산만하다는 평가를 받아본 적은 없지만 최근 밀려오는 정보들은 홍수처럼 밀려와서 집중을 쉽지 않게 만든다. 예전에는 그래도 2가지 일을 동시에 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한 번에 하나의 일도 버겁게 느껴진다.


꾸준함의 힘 p.190

우리가 도전하든 하지 않든 시간은 흐를 것이다. 그러니 포기하지 않고 끈기 있게 버티고 도전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앞으로도 계속 시련이 나타날 테니까. 한번 성공한다고 문제가 끝나지 않는다. 문제는 삶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성공한 사람은 문제가 없는 사람이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배운 사람이라는 사실을 기억하자.

《사람은 생각하는 대로 된다》(얼 나이팅게일, 빌리버튼, 2023.08.25.)


나는 성공하기 위해서 꾸준히 문제를 해결하면서 나아가는 과정에 있구나. 문제가 없으면 성공도 없다는 단순한 진리를 통해 나에게 다가오는 시련은 나를 단단하게 만드는 과정의 일부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이런 리프레이밍으로 걱정도 조금은 걱정하지 않게 된다.

"God is faithful he will not let you be tempted beyond what you can bear."

작가의 이전글 Life goes o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