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eader Feb 05. 2024

적응을 위해

비운의 주인공

VUCA : 변동성(Volatility), 불확실성(Uncertainty), 복잡성(Complexity), 모호성(Ambiguity)의 약자

현재의 사회 상황을 한 단어로 표현하면 뷰카(VUCA)가 아닐까 싶다.


작년까지 유용하게 써먹었던 정보도 이제는 한물간 트렌드가 되어서 재탕하기 어려운 상황이 직장인이 겪는 혼란의 원인이 아닐까 싶다. 사회적 요구사항은 빠르게 변화하고 늘어가지만 이를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의 부재로 인해 일종의 노오력으로 때우는 경우가 늘어나 불만도 늘어간다. 누구나 무인도에 처음 도착했을 때처럼 모호하고 변화가 빠르며 복잡한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은 어렵다.


사실 이런 변화가 빠르고 복잡한 세상일수록 일의 목적을 더욱 단순화하고 세분화하는 노력이 필요한데 사실 전반적으로 볼 수 있는 수준 높은 이해가 필요한 일이지만 그런 수고들은 인정을 받지도 못하고 부각되지 못해서 다들 기피한다. 잘해봐야 선방, 못 하면 덤터기가 아닐까 싶다.


잘 돌아가는 집안은 가족들의 요구를 서로 듣어주고 앞날을 예측하여 목표를 세우고 솔선수범한다. 잘 안 돌아가는 군대는 지휘관이 지도를 잘못 읽어 산을 빙빙 돌다가 싸우기도 전에 낙오하고, 직장에서는 눈을 가린 리더가 일방적으로 자신의 주장을 관철하려고 한다. 속 터지는 안 돌아가는 조직에 있어 노력만 강요받는 것보다는 잘 돌아가는 조직의 일원이 되고 싶은 것이 모든 사람들의 속내가 아닐까 싶다. 오늘도 개판으로 사내정치로 꾸역꾸역 돌아가는 나의 직장 조직이 언제까지 짜내기로 돌아갈지 나와 동료들의 밥벌이가 걱정이다. 우리 조직에 <고려 거란 전쟁>의 '강감찬' 장군님과 같은 리더는 보이지 않고, 후한 말기의 '십상시(十常侍)'들만 눈에 들어오니 나의 조직이 사양길에 접어들었나 싶다.



Chapter 15 위대한 리더가 변화를 이끈다 p.200

무시하거나 따라가거나 일으키거나 p.201

들어라! [Listen]

사회에서 일어나는 변화에 관심을 가져라. 그리고 당신 회사의 고객층에 대해 잘 파악하라. 그들은 지금 무엇을 소중하게 여기는가? 기술, 트렌드, 각종 혁신에도 골고루 관심을 가져라. 어떤 기술이나 트렌드나 혁신이 기업의 가치와 매력을 높여줄 것 같은가? 이를 알기 위해 반드시 고객들과 이야기를 나눠라. 직원들과도 이야기를 나눠라. 다양한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눠볼수록, 당신의 시야는 폭넓어질 것이며 당신이 예측하고 대처할 변화의 그림은 더 명확해진다.

《부자 탄생 시크릿》(틸만 페르티타, 시목,  2023.11.20.)



역사를 통해 승승장구하는 장군들은 평소에도 용감하게 솔선수범하며 스스로 선두에 선다. 뒤에 숨어 말만 많은 장수의 말을 따르는 병사들은 없다. VUCA의 시대에도 진정한 리더십은 다르지 않다.

"리더는 말로 사람들을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솔선수범하는 뒷모습으로 사람들을 따라오게 만든다."


작가의 이전글 불신의 사회에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