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eader Feb 16. 2024

노력한다는 말

성실히 산다는 게

"정말 열심히 산 거야?"

살면서 참 자주 스스로에게 되뇐 말이 아닐까 싶다. 그러면서 아이에게 묻고 싶은 말도 사실 이 말이 아닐까 싶다. 물론 아이는 이런 말을 하면 끔찍이 싫어할 것 같아서 차마 말로 꺼내지 못했다.


살면서 다양한 일들이 생기고 그에 따라 결과를 맞이하게 된다. 이왕이면 좋은 결과가 나오면 좋으련만 그렇지 않을 때도 있어서 복기라는 것을 하게 된다.

"내가 무엇을 놓쳤을까? 내가 열심히 노력하긴 했을까?"


나오는 말_첫째, 책을 무지막지하게 읽자! 둘째, 사고실험을 하자! 셋째, 스스로 공부하자! p.313

정리해 보자.

첫째, 책을 무지막지하게 읽자!

둘째, 사고실험을 하자!

셋째, 스스로 공부하자!

《성장주 패러다임》(천백만(배용국), 거인의정원, 2023.12.25.)


살면서 계획한 대로 되는 일도 있고 그렇지 못한 일도 있지만 어차피 삶은 계속 나아가는 과정이다. 오늘의 실패를 만회하고 오늘의 성공의 원인을 찾아 계속 조금씩 앞으로 나아가면 원하는 목적지에 도착하지 않을까 싶다.

"오늘도 먼바다로 힘차게 나아가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침묵의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