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eader Feb 23. 2024

저는 I형이라

컨설팅에 대한 속내

"저는 내향인입니다만!"

살면서 참 적극적인 사람들을 만난다. 전형적으로 내향적인 사람으로 외향적인 사람들과 함께 하면 뭐랄까 기가 빨리는 느낌이라서 오래 같이 할 수는 없었다.


"매가리 없는 놈!"

부모님은 언제나 내성적이고 적극적이지 않은 나를 볼 때마다 밥벌이는 하겠나 걱정하셨다. 다행히 직장에서 정말 생존만 할 정도의 급여는 받고 있다. 아무래도 부모님 시절의 분들은 적극적으로 전투적으로 살아오셔서 나같이 내향적인 사람들은 세상을 살기 어렵다는 생각이 아니었을까 싶다.


직장에서 종종 외부 컨설팅을 받을 기회가 있다. 이들은 참 많은 자료를 수치화하여 요청한다. 사실 어떤 방식으로 컨설팅을 하는지는 내부 경영자료라서 공개하지는 않지만 결과를 보면 이 보고서를 위한 자료들이었구나 싶다. 컨설턴트들은 보통 자료 요청이나 결과보고에서 참 적극적인 인상을 주었다. 사실 이미 틀 안에 데이터를 넣고 나온 결과들은 빵틀에 나온 빵같이 대체로 유사하다.


"스마트폰보다는 고성능 피쳐본에 집중하세요!"

L전자는 M컨설팅 300억 원 컨설팅 자문에 따라 기술보다는 마케팅에 집중하였고 현재는 스마트폰 사업을 포기했다. 컨설팅 결과로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기업도 있을 것이고 잘못된 예측으로 더 비싼 결과를 내주는 사례도 여러 기업에서 볼 수 있다. 사실 예측은 예측일 뿐이다. 그래서 점쟁이도 먹고사는 세상 아니겠는가!


Epilogue 가장 중요한 건 오늘을 잘 살아 내는 것 p.216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나는 완벽한 사람이 아니지만, 내가 나를 믿을 수 있도록 오늘 하루도 노력할 것이다. 이 불안한 인생에서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서 믿을 건 나밖에 없다는 것을 기억하고, 오늘을 잘 살아 내는 것만이 내가 할 수 있는 유일한 일이라는 것을 잊지 않을 것이다.

《오늘부터 내 그릇을 키우기로 했다》(이진아, 카멜북스, 2023.04.03.)


세상 예측대로 되면 모두 이미 한 세상 살아보고 다시 살아보는 사람처럼 잘 살겠지만, 앞을 알 수 없으니 인생이 아닐까 싶다. 그래도 나의 회사가 의뢰한 컨설팅 결과는 예측이 된다. 어차피 목적을 두고 짜 맞추기 한 컨설팅에서 의뢰한 것과 다른 결과를 낼 일은 없다. 내일에 대한 계획 없이 오늘 열심히 잘 살아내는 것만으로는 인생은 녹녹지 않다. 그래서 내일의 날씨를 알고 대비하고 싶듯 주술을 외우듯 내일을 예측하고 싶은 것이 아닐까 싶다. 죽어야 질문이 끝나려나 싶다.

"오늘은 맑고 화창한 날씨가 이어지겠습니까?"

작가의 이전글 다르게 행동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