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야호너구리 Nov 14. 2023

관객

인생이라는 무대

고등학교 밴드부시절. 축제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것은 우리였다. 하지만 진행부의 착오로 모두 불꽃놀이를 보러 객석을 떠났고 우리는 몇 없는 우리의 열성(?) 팬들에게 우리의 1년간의 노력을 보여줬다. 물론 많은 관객이 있었으면 좋았겠지만, 그래도 끝까지 우리를 지켜봐 준 관객들에게 참 고마웠다.

그리곤 공연이 다 끝나고 내려와서 불꽃놀이를 보았다. 난 아직도 그 불꽃놀이만큼 아름다운 불꽃을  본 적이 없다. 그 모습이 내 모습처럼 보였던 걸까. 그저 이 순간을 위해 태어나고 산화하는 모습들.

그 후로는 난 좋은 관객이 되었다. 환호하고 소리를 질러준다. 그게 누구더라도, 그 짧은 시간을 위해  그들만이 알고 있는 숨은 시간과 노력들을 알았기에.

그리곤 일상생활에서도 난 좋은 관객이 되었다. 힘들어하는 친구에게, 박수를 쳐주고 리액션을 해주고 잘했다고 칭찬해 주었다. 좋은 관객이란 그런 것이니깐. 하지만 점점 시간이 지날수록 힘이 들었다. 내가 좋은 관객이지만, 좋은 관객이 되고 싶었던 건 아니었나 보다. 관객을 자처하여 친구를 만나고 열심히 했지만, 점점 그 만남들은 힘들어져만 갔다. 그 이유를 알지는 못했다.

 어느 순간 나 자신을 관찰하고 성찰한 결과는 그저 나도 관객이 필요했을 뿐이다. 바보같이 생각했던 것이다. 내가 좋은 관객이 되어주면 그 사람도 나의 무대에 좋은 관객이 되어줄 것이라 기대했다. 하지만 결국 모두 멋진 무대 위에 주인공이 되고 싶었던 것뿐이었다. 나를 위한 관객은 없었다. 

난 그래서 좋은 관객을 그만뒀다. 정확히는 나에게 좋은 관객만을 바라는 사람들은 만나지 않게 되었다. 쉽진 않았지만, 썩 나쁘지 않다. 서로에게 좋은 관객이 되어주는 게 그래도 가장 힘이 되는 것 아닐까. 

작가의 이전글 드라마 '신병'과 정병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