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혜진 Jean Seo Sep 25. 2023

‘취향’의 mothering –6(처음)

그녀를 만난 것은 논문을 위한 인터뷰 때문이었다. 처음 그녀를 만났을 때, 그녀는 이미 첫아이를 우수한 성적으로 명문대학에 입학시킨 경험이 있었다. 이미, 소위 ‘엄친딸’을 가진 이 엄마는 주변의 엄마들에게서 많은 교육 정보를 가지고 있는 '교육전문엄마'로 정평이 나있는 엄마였다. 대기업에 다니는 아빠의 안정된 경제적 뒷받침도 큰 역할을 했다고 말했다. 그녀는 기억이 날 정도로 무엇보다 엄마의 입시에 대한 정보와 자녀의 사교육관리가 중요하다는 점을 힘주어 강조했었다. 그도 그럴 것이, 큰 아이의 고교 3년간의 성적은 그야말로 탁월했다. 엄마의 헌신적인 자녀교육에의 투자가 있었기 때문이라는 것을 주변의 모든 사람이 인정해 줄 정도였다. 충분히 성공적이었던 자녀의 입시에 그녀는 고등학교 1학년 둘째의 고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더욱 분발하고 싶다는 의지를 내비쳤었다. 그럴 만도 했던 것은, 둘째 아이가 고등학교에 입학하는 시기를 맞추어, 이 참에 다니고 있던 파트타임 일까지도 마저 그만두면서까지 아들의 입시에 열성을 보였기 때문이었으리라 예상했다.





두 어린 자녀가 어렸을 때까지는 대기업에서 풀타임 직장인이었던 그녀는 큰 딸이 고등학교에 입학한 후, 일을 파트타임으로 바꾸었다고 했다. 그녀는 자녀의 '입시'에 집중해주고 싶었다고 했다. 아이들이 어렸을 때는 친정어머님이 아이들을 돌봐주셨었다고 했다. 이즈음에 어머님이 몸이 편찮아 지시기도 했고, 스스로도 자녀들에게 항상 미안했었던 참이었단다. 스스로도 좀 쉬고 싶었는지도 모르겠다는 말도 덧붙였다. 그래서인지 전업주부가 된 그녀는 자녀의 교육을 위해서 종종 자녀의 필요를 자신의 필요보다 우선시하는 것에서 전혀 피해의식을 느끼지 않았다고 했다. 회사를 그만둔 그녀는 아들에게 가능한 모든 교육적 이점을 제공해야 한다는 결심을 했다고 했다. 그리고 그럴 수 있는 본인의 환경에 너무 기뻤다고 했다. 그녀는 사교육, 과외 활동, 자녀의 일정을 꼼꼼하게 관리하는 데 상당한 시간과 자원을 투자했다. 자녀양육을 위해 직장을 그만둔 그녀에게 아들의 대입 성공을 위한 본인의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믿었단다. 인터뷰하는 동안 내가 느낀 분명한 것은 그녀가 자녀를 통해 무언가를 얻기 위함은 아니었다는 점이었다. 그저, ‘아들이 ‘밥벌이’는 하고 살아야 할 것 아니냐?’라는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손에 기름때 묻히고 살게 할 수는 없잖아요”란다.






자신이 될 수 있는 최고의 엄마가 되기 위해 깊이 헌신하며, 완벽한 엄마로서의 mothering을 지향하는 것을 인텐시브 마더링(Intensive Mothering)이라고한다. 인텐시브마더링(Intensive Mothering)은 자녀양육에서 비현실적인 기준을 설정하고, 엄마가 자녀의 행복을 위해 전적으로 헌신한다. 자녀의 삶의 모든 측면에 지속적인 관심과 양육, 참여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더 나아가, 자녀의 교육, 과외 활동 및 정서적 웰빙에까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좋은 엄마"라고 믿는다. 다시 말하면, 엄마는 자녀를 위해 연중무휴 24시간 'stand-by'해야하고, 늘 곁에 있어야 한다고 믿는다.   






경쟁이 치열한 한국 교육 시스템에서는 이러한 인텐시브양육(Intensive Mothering)은 일반적이다. 그녀의 경우를 보아도 잘 알 수 있었다. 인터뷰를 통해 들은 그녀는 아들의 교육적 성취를 위해서, 믿을 수 없을 만큼 높은 기준의 mothering을 설정했었다. 그녀는 자녀의 등, 하교의 통학을 위해 항상 자신이 운전했다. 그를 위해서 항상 시간을 비워 놓았다. 하굣길에 독서실로 가는 아들을 위해서 집밥을 도시락으로 쌓아서, 차에서 밥을 먹을 수 있도록 도시락도 준비했다. ‘마카롱’을 좋아한다는 딸아이를 위해서 항상 미리 준비해 두었다는 말도 했다. 집안 청소는 좀 못해도 괜찮다는 말도 했다. 대신, 간식을 챙겨주는 것에서부터 모든 학교 행사에 참석하는 것까지 그녀는 아들을 위한 일정으로 다이어리가 항상 빡빡했다고 했다. 심지어 독서실에서 공부하는 아들이 집에 오는 시간에도 그녀는 자녀의 라이드를 위해 밤잠을 설치곤 했었지만, 조금도 이에 대해 짜증을 내지 않았다고 했다. 마치, 그동안의 엄마의 빈자리를 메꾸기 위해서 인 듯, 그녀는 모든 측면의 mothering에서 완벽(?)해야 한다고 생각했던 것처럼 보였다.

(계속)



사진: Unsplash의Barthelemy Rigaud


작가의 이전글 지독한,그러나 너무나 정상적인,혼란 -모성애 4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