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늘직테크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늘작가 Sep 04. 2021

일단 아끼고 절약하면서 돈을 모으자

#3 늘직테크

늘푸르게 직장인 재테크 이야기 시리즈 1편과 2편에서 흙수저 직장인 출신이 계층을 올라가고 부자가 되는 그 첫걸음이 '내 집 마련'이라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왜 다른 재테크도 많은 데 내 집부터 만들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2편에서 자세히 이야기해 드렸습니다. 오늘은 내 집 마련을 위한, 부자가 되기 위한 1장 1절을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아끼고 절약하면서 돈을 모으자

"에게? 방법이 이것이라고? 이것 모르는 사람이 어디 있어? " 하면서 다소 실망하실 것도 같은데, 늘푸르게는 내 집 마련을 위한 첫 단추가 '절약'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내 집 마련뿐만이 아니라 모든 재테크와 부자가 되기 위한 기본 중의 기본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일단 아끼고 절약하면서 돈을 모아야 합니다. 

# 출처 : pixbay

이것을 하지 않고서는 절대, 네버 부자가 될 수 없다고 저는 단언을 합니다. 금수저/은수저 출신들이야 물려받은 것이 많아서 상관이 없겠지만, 가진 것 하나 없는 흙수저 출신들이 부자로 가는 길이 이길 외에 다른 길이 있다면 저에게 말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부동산도 주식도 코인도 모든 투자는 일단 아끼면서 어느 정도 목돈을 모아야 가능합니다. 앞으로 이 시리즈에서 직장인의 재테크 관련하여 여러 분야와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하겠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이것입니다. 


느리게 가는 것 같지만 빠르게 가는 길입니다. 주위에서 흙수저에서 사다리를 올라간, 부자가 된 많은 분들을 한번 살펴보세요. 아끼고 절약하는 것이 몸에 배지 않은 사람들이 과연 몇 분이나 있나요? 제 주위에서는 돈을 펑펑 쓰고 본인이 하고 싶은 것, 먹고 싶은 것 다 하면서 부자가 된 분들 거의 못 보았습니다. 설령 단기적으로 투자(주식, 코인 등)나 사업을 잘해서 일시적으로 부자가 된 분들도 있지만, 이런 분들은 결국은 부를 유지하지 못하고 다시 가난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돈을 모으기는 힘들지만 쓰는 것은 순식간입니다.




늘푸르게의 삶


# 출처 : 모름


아끼고 절약하고 돈을 모으는 삶. 이런 생활을 저도 처음부터 했던 것은 아닙니다. 대학 때까지야 돈이 없었고, 좋은 직장 잡은 후에는 잠시 간에 바람이 들어가서 내 분수도 모르고 돈을 헤프게 쓴 시절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아내를 만나고 결혼을 하게 되면서 조금씩 바뀌다가, IMF 때 제 잘못으로 쫄딱 망해서 반지하 단칸방으로 가게 되면서 환골탈태하여 제 삶을 완전히 바꾸었습니다. 허름한 다세대 연립 반지하 단칸 월세방에서 미래에 대한 희망을 가지고 아내와 함께 알뜰살뜰 모으고 아끼면서 살았습니다. 그렇게 살았더니 정말 신기하게도 제 삶이 바뀌고 돈이 모이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그런 생활을 바탕으로 직장 생활도 더 잘하게 되고, 자산도 불어나서 지금 이 자리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제가 걸어온 길은 특별한 비법도 아니고 평범한 직장인들이라면(직장인이 아니고 누구든지^^) 누구든지 이렇게 살아가면서 돈 모들 수 있고 사다리를 올라갈 수 있다고 확신을 합니다. 이렇게 하면서도 먹고 싶은 것은 다 먹어 왔고, 제 취미생활도 두루 다 하고, 아이들에 대한 교육도 잘 시키고 살아왔습니다. 단 내 수준과 분수에 맞게요. 물론 돈 만 모으면 안 되고 지혜로운 재테크(부동산, 주식 등) 공부와 투자도 병행을 해야겠지요.




하지만 요즘은 일부, 아니 생각보다 많으신 분들이 이렇게 살아가는 삶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으시는 것 같더라고요. 소위 YOLO라고 하는 삶을 많이들 선호하더라고요. 특히 최근 집값 폭등으로 내 집 마련은 내 생애에는 틀렸다고 하면서,  현재를 즐기면서 사는 분들이 주위에서 많이 보입니다. YOLO 하는 삶.  물론 한 번뿐인 인생 YOLO 하면서 살아가실 수 있습니다. 이것은 좋고 나쁨이 아니라, 서로 삶을 바라보는 가치관과 방식이 다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 YOLO 하면서 살면 나중에 어떻게 될까요?". 다음 편에서는 YOLO 하면 나중에 어떻게 될까에 대해서 제 생각을 한번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4편 : YOLO에 대해서...



# 출처 : pixabay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