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늘직테크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늘작가 Aug 29. 2022

허세 플레이션 시대는 가고 런치 플레이션 시대가 오다.

#8 늘직테크

늘~월모닝. 모두들 즐거운 출근하고 계시나요?^^ 브런치에서 월요일 아침에 글을 올린 경우는 처음인 듯합니다. 그동안 브런치는 주로 토요일 아침에 올리거나 아무 때나 올렸는데, 앞으로는 가능한 월요일 출근길에 글을 올리려고 합니다. 이유는 브런치에 올리는 내용이 주로 직장인을 대상으로 하는데, 주말보다는 평일 아침, 일주일 시작을 하는 월요일 아침이 가장 좋을 듯해서요. 


# 출처 : 산그림


오늘 글 제목에 나온 두 단어 ‘허세 플레이션’과 ‘런치 플레이션’를 들어보셨을까요? 만약 처음 들어보는 말들이라면 최근 트렌드를 따라가지 못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분발하셔야 할 듯합니다.^^ 유행하는 단어들은 그 시대 상황을 반영합니다.


허세 인플레이션


허세 플레이션이라는 단어는 ‘허세 + 인플레이션’의 합성어입니다. 올해 초까지 유행을 많이 했었던 말입니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넘치는 유동성으로 코인/주식/부동산 등 모든 자산들이 급등하면서 벼락부자들이 넘쳐났습니다. 

이렇게 갑자기 돈을 벌게 되자 자랑질하고 싶어서 SNS 플랫폼, 특히 인스타를 중심으로 적극적인 자기 PR을 하게 됩니다.


초기에는 맛집, 카페, 여행 표현을 했는데, 갈수록 고급화(?)가 진행되어 가격이 비싼 곳에서 먹는 사진과 동영상을 올리면서 나는 이렇게 잘 살고 있다고 폰질을 하는 사람이 늘어났습니다. 그 정점에는 운동으로는 ‘골프’가 있었고, 소비재로는 ‘고급차’가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골프가 한물가고 테니스가 유행한다고 하더군요.


그런데 올해 초부터 글로벌 경제가 침체가 되고 코인/주식이 폭락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반토막은 물론이고 거의 전 재산을 잃은 분들도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그 정점에 5월 루나 코인 사태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멈출 줄 모르던 부동산도 이제 꺾이지 시작해서 고점 대비 -30% 하락한 아파트들도 속출하고 있습니다.

# 출처 : pixabay

엎친데 덮친 격으로 러-우 전쟁이 촉발한 원자재(원유/가스/곡물 등) 가격 급등으로 전 세계는 1970년대 오일 쇼크 이후 가장 극심한 인플레이션을 겪고 있습니다. 요즘 물가 오르는 것을 보면 무서울 정도입니다. 특히 식당 음식 가격이 많이 오르고 있는데 짜장면 전국 평균 가격이 6,000원을 넘었고(체감 가격은 8,000원 정도), 된장찌개/김치찌개 가격이 만 원 넘은 지 오래되었습니다. 


이렇게 음식 가격이 오르자 그동안 구내식당은 맛 없다고 하면서 외식을 하던 직장인들이 요즘 구내식당에서 점심을 많이 먹습니다. 그리고 식사 후 스벅 한 잔 하는 것이 상식(?)이었던 점심시간 풍경도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스벅은 무슨 스벅, 회사 카페에서 커피 사 먹는 후배들이 많아졌습니다. 이렇게 점심값 부담이 높아지자 신조어인 런치 플레이션(런치+인플레이션)이 생겼습니다.


런치 플레이션


아마 앞으로 경제는 더 힘들어질 겁니다. 특히 연초부터 급격하게 인상되고 있는 금리는 미국과 한국 모두 이제 2.5%가 기준금리가 되었습니다.

위 그래프에서 보이는 것처럼 미국과 한국 금리 인상 속도가 현기증 날 정도로 빠르네요. 더 걱정은 지난 금요일 미 연준 파원 의장이 잭슨홀 미팅 후 앞으로 인플레이션 잡기 위해서 고금리 정책을 강하게 추진하겠다고 이야기한 것입니다. 연말 기준금리를 이제 3%가 아니라 3.5~4%까지 보는 의견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고금리는 23년에도 계속할 것으로 파월이 이야기했고요.


이런 가파르게 인상되는 금리로 인해 대출 이자부담이 늘고 있습니다. 이제 대출 금리는 5% 대도 싸고 6%도 많아지고 있으며, 만약 기준금리가 4%까지 간다면 대출 금리 7~8% 시대도 곧 열릴 것 같습니다. 이렇게 되면서면서 직장인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저 역시 대출이 있어서 부담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단, 감당할만한 수준이라 괜춘 합니다.


지금은 대부분 버틸만하겠지만 고금리가 지속되고 경제가 나빠지면 기업들의 구조조정까지 나올 수 있습니다. 자영업 하시는 분들도 어려워지고, 사업하는 분들도 힘들어지겠지요. 우리 인생이 쉬웠던 날이 어디 있었겠습니까? 하지만 이번 불황은 느낌이 또 다르네요.

허세 플레이션 시대가 가고,
런치 플레이션 시대가 왔습니다. 



직장인의 가장 기본적인 재테크는 1. 원화 채굴(급여) 2. 절약입니다. 지금은 투자로 돈을 벌기, 모으기 쉽지 않습니다. 당분간은 딴생각하지 말고 직장/직업에 충실하면서 열씨미 원화 채굴하고, 아끼고 또 아껴서 살아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단 부동산이든 주식이든 뭐든 재테크 공부와 투자 준비를 꾸준히 하면서요.


힘든 시기입니다. 하지만 까짓것!  우리 지혜롭고 깡다구 있게, 이 어려운 시기 잘 헤쳐 나갑시다. 런치 플레이션 까짓것! 퐛팅 !

# 출처 : 모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