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영지 Nov 29. 2022

최선을 다한 패배에 아낌없는 찬사를...

끝까지 응원해야 하는 이유를 배우다

예전 같으면 벌써 티브이 끄고 잤을 텐데.


이번에는 달랐다. 는 끝까지 티브이 앞을 떠나지 않았다. 승리 그 자체보다는 선수들이 어려움을 어떻게 이겨낼지 궁금했고 또 응원하고 싶은 마음이 더 다.


심판이 아쉬운 종료 휘슬을 부는 순간.

포기하지 않고 마지막 1분까지 미친 듯이 몰아붙이는 선수들의 투지에 놀라움과 격려의 박수를 보냈다. 스포츠 경기에서 승리만큼 값 진건 없다. 하지만 오늘 한국팀 패배는 그 어떤 승리보다 내겐 감사한 것이었다. 최선을 다한 실패의 전형이었기에. 패배를 묵묵하게 받아들이는 모습은 왜 그리 또 멋진걸까.


그렇다.

지는 것도 클래스가 있다. 패배의 월드클래스를 오늘 한국팀은  보여주었다.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운동장을 뛰는 선수들을 보며. 마스크를 벗은 손흥민 선수의 퉁퉁 부은 얼굴을 본 순간에도. 전반전 두 골을 빼앗긴 상황에서 냉큼 티브이 화면을 끄고 방으로 들어가 버린 내 모습이 떠올라 잠시나마 부끄러워졌다.


결과보다는 과정을 보는 것이다.

경기결과는 2대 3. 명백한 패배다. 하지만 어떤 승리보다 나에겐 멋진 경기였다. 나머지 한 경기가 더 남았다. 오늘 이 경험으로 선수들은 더 강인한 마음을 가졌으리라. 이 정도 멘탈이라면 포르투갈도 충분히 압도할 수 있을 것이다. 과정을 지배하는 자가 결국 이긴다고 나는 믿는다. 지치지않는 체력으로 한국을 압도하는 가나팀을 상대로 너무도 싸웠다.


아직 기회는 있다.

1퍼센트의 가능성이라도 있다면. 최선을 다해 종료 호각소리가 들리는 순간까지 달리는 것이다. 이번 월드컵. 마지막 미소를 누가 지을지 아직은 모른다.


최선을 다한 한국 대표팀의 '월클'패배에 아낌없는 찬사를 보낸다.


#월드컵 #한국가나전 #축구 #손흥민 #패배 #멋진패배

매거진의 이전글 요즘 내가 시간의 흐름을 대하는 자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