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이의 법칙
환경과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이 그 사람의 가능성을 결정한다.
[2021.09.23]
코이의 법칙
: 코이가 환경에 따라 성장하는 크기가 달라지듯, 사람도 환경에 비례해 능력이 달라진다는 법칙.
코이는 자신이 속한 연못의 크기에 따라 몸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다고 합니다. 큰 연못에서는 1m가 넘게 자라고, 작은 연못에서는 한 뺨 정도의 크기로 살아갑니다. 그런데 신기한 것은 작은 크기의 코이를 큰 연못으로 옮겨주면 연못의 크기만큼 코이의 몸도 커진다는 사실입니다.
사람도 이와 같이 주변 상황과 환경, 인간관계에 따라 그 사람의 가능성이 달라진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 자신의 가능성에 대한 믿음과 시야의 넓이입니다. 더 큰 연못을 상상하고 자신을 그 안에 놓을 수 있다면, 가능성 역시 무한히 확장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종종 주어진 환경이나 타인의 기대에 맞추어 자신을 제한하고 그 안에서만 살아가려 합니다. 그러나 스스로를 더 큰 연못으로 옮길 수 있는 힘은 우리 안에 있습니다. 자신을 믿고 더 큰 목표와 꿈을 품을 때, 우리는 비로소 그 꿈을 이룰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잉어가 큰 연못에서 더 크게 자랄 수 있는 것처럼, 우리도 더 넓은 시야와 긍정적인 마인드로 자신을 바라볼 때 비로소 진정한 성장을 이룰 수 있지 않을까요? 그러니 자신을 더 큰 연못으로 옮겨보세요. 자신의 한계를 넘어서고, 더 큰 가능성을 향해 나아가는 힘을 발견하게 될지도 모르니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