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재미킴 Nov 24. 2021

우리가 완벽한 부모가 될 수 없는 이유

엄마가 된 화가

다른 동물처럼

태아가 충분히 성숙한 상태로

세상에 나오려면

임신 기간이 21개월은 되어야 한다.

제임스 맥케나_미국 노틀데임 대학교수


.

아이의 뇌는 출생 후 약 1년 동안 태아의 성장 속도와 같은 속도로 빠르게 성장하며 출생 후 1년 즈음이 되면 걸을 수 있게 된다고 한다

.

이건 뭐 아기사자만도 못하네ㅋㅋㅋㅋ


 

아기가 생겼다!!

오마야 아기가 생긴지고 모르고 자전거를 타고 작업실에 도착!! 헉 그런데 물감 냄새가 진동해서 구역질이

났다. 피곤한 마음에 다시 피곤한 자전거를 타고?!( 실화냐)다시 자전거를 타고?!(실화냐) 집으로 도착했다

신혼 1년 차 혹시나 하는 맘에 임신테스트기는 사 왔지만

별 기대는 없었다


그런데 말입니다


오 마 이 갓


아침 소변으로 해야 한 데서

다음날 아침 몰래 몰 임신 테스트를 했다

헉 두줄 두줄이었다

두줄이 임신인지 한 줄이 임신인지

아 모르겠고 일단 임신이란다

.

엄마 월드 돌입

어서 와 엄마는 처음이지?

10개월 뒤면 아이가 태어난다

흑 전시일정도 잡히고 남편은 당시 학생 신분

총 체 적 난 국

.

임신이

되고 난 후 난 일단 기뻤다

아기가 태어나면 디즈니 동화?! 처럼


출처 canva

.

예쁜 아가를 안고 사랑만 해주면 되는 줄 알았던 무지함

무식하면 용감하단 그 표현이 딱일세ㅜㅜ

.

그렇게 2012년 난 엄마가 되었다

.

와우 세상에 인간의 배가 그렇게까지

불러오는 줄은 그때 알았다

난 여자가 아닌 엄마였어!!!

.

남편은 모른다

그저 지새끼가 태어난다는 기쁨뿐...켁

....

입덧>> 소양증 >> 뱃살 트기 >> 임신중독증

(아놔 힘든거지 뭐이렇게 임산부 아픔용어난무)


피날레로 출산예정일 한 달 전 태어난 아가

간신히 저체중은 모면한 나의 첫 작은 아가

.

아 놔 조리원에서 젤 작고 황달에 설소대

우리 아가는 너무 빈약했다 ㅜㅜ

.

지금 생각해 보면 난 임신중독과 함께

출산 우울증이 왔었던 것 같다

.

그러나 그땐 몰랐다

그냥 아가만 건강해지길 바라는 맘으로

매일 울었던 기억뿐

.

그래도 나름 건강히 조리원에서 조리를 하고 집으로 왔다

.

근데 안자

잠을 안 자 ㅜㅜ

.

이런 두 시간 잔다 깨는 신생아 육아

.

왜 아무도 첫 육아가

이렇게 힘든지 말해주지 않았던가??

.

그렇게 나는 엄마가 되었다

아기도 아기가 처음

엄마도 엄마가 처음

무슨 부귀영화를 누린다고

꼬박 일 년 동안 완모 를 했다

.

재미야 이제 니 몸은 니 몸이 아니란다

.

 

결함

부족하거나 완전하지 못하여 흠이 되는 부분.


완벽함

결함이 없이 완전하다.

흠이 없는 구슬이라는 뜻에서 나온 말이다.


 <<네이버 사전탐색>>




결함은 누구에게나 있다


완벽한 인간이 되려는 건 교만이다


.

우리는 살아가면서 겪고 싶지 않은 일들을 겪거나

또한 자신의 부족함으로 인해 괴로워한다

.

하지만 완벽한 사람은 없다

완벽한 부모! 완벽한 자녀도 없다!

.

특히 아이를 키우며 매 순간 느끼는 것이

바로 이 부분이다! (아시죠? 육동들)

.

인간은 다른 동물과는 달리

생존을 위해 최소는 꼬박 2년을 자궁 밖 세상에서

자궁인 듯 아닌 듯 길러야 한다

.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난 그렇게 엄마가 되었다

.

#1. 라떼 좋아하는 어른들의 말

"뱃속에 있을 때가 제일 편해"

그말!! 실화를 넘어 신화 같다

.

#2. 라떼 좋아하는 어른들의 말

"누워있을 때가 제일 편해"

그 말 또한 실화

.

#3. 라떼 좋아하는 어른들의 말

"커봐라 말대답하면 돈다 돌아"

.

이건뭐 콤보 쓰리 쿠션도 아니고

라때는 라떼일뿐 ㅜㅜ

.

여하튼 지금 난 완모의 기억

산후 우울증의 기억

트림 시키면 기저귀 갈고

기저귀 갈면 잠 깨는 그 기억들을 뒤로한 채!!

.

말대답하는 올해로 10세가(십세)가 된 아들과

하루를 보낸다

ㅋㅋㅋㅋㅋㅋ

.

내가 웃는 게 웃는 게 아니야

.

우린 완벽하지 않다

그래서 우린 죽기 전까지 성장한다

.

오늘도 달린다

어서 자자 이것들아

.

완벽하하지 마라
함께 성장하라
남과 비교하지 마라
너나 잘해라.

오늘도 육아를 향해 달리는
세상의 모든 엄마를 응원한다

엄마와 아이는 함께 성장한다!!

행복이지? 맞지?

끝으로 아들아 십세 생일 축하해 그리고 사랑한다

작가의 이전글 어쩌면 우리는 외로운 사람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