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재미킴 Dec 01. 2021

마지막 달_올 한 해 어떠셨나요?

엄마가 된 화가

오늘은 드디어 12/1

2021년의 마지막 달이 시작되었습니다

.

올 한 해의 끝자락에

브런치 작가로 선정되고

글을 쓰게 되었어요

.

어쩌면 가장 인상 깊은 일중 하나인듯합니다

.

글쓰기 라기보다는

일기를 쓰는 장소가 되어버렸습니다

.

저는 그림을 그리는 화가입니다

글쓰기에는 영 재주가 없어서

늘 하나의 콤플렉스로 자리한 게 글쓰기였어요

.

저는 글쓰기보다는 말하기!

말하기보다는 그림을 그리기!

이것들에 익숙한 사람입니다

.

그런데 글쓰기에 도전한다는 것은

저에게 큰 의미입니다

.

늘 새로운 것에 도전한다는 것은

살아있는 삶을 증명해 주는 것 같습니다

.

올 한 해는 저에겐 많은 이슈들로 가득한 한 해였습니다

.

세 가지로 추려본다면

1. 서울에서 시골로 아이들의 전학

2. 아트디렉터로 일하다 잠시 접고 시골로 칩거

3. 브런치 작가가 되어 글쓰기의 첫 도전

.

조만간 강남엄마 시골살이에 대한

에피소드도 글로 올려볼까 합니다

.

어젯밤부터 내린 눈 덕분에

아침에 아이들 등교가 전쟁 피난길 같았습니다

처음 겪는 일들이 가득한 하루하루

하지만 아이들이 시골학교에서 너무도 행복해합니다

그것 하나만으로 만족도 70프로입니다

.

인생을 아주 멀리서 바라보게 되었어요

.

너무 가까이 바라볼 땐

눈앞에 일들에 치여서

숨 가쁘게만 살았습니다

.

숨이 가쁘게 살아간다는 건

신체적 정신적으로 아무런 해방감이 없는 삶입니다

.

일분일초에 다급함으로 끌려다니고

쓸려 다니는 삶 속에서

여기저기 마음의 상처를 안고

그 상처마저 돌보지 못했습니다

.

지금 보니 아이들은 더 힘들었을 것 같아요

늘 바쁜 엄마와 아빠를 보며

여기저기 시간 때우기로 학원 돌리기를 하며

코 시국으로 인한 줌 수업이 낯설기만 했던

초등 저학년을 보내며

밤늦게까지 일하며 돌아오는 엄마를 기다리다

지쳐서 마음의 빈자리가 커져버려

다툼도 많아졌고 엄마라는 갑질로

여유 없는 삶 속에서 늘 잔뜩 화를 내고

늘 아이들에게 서운함만 주었습니다

.

시골생활 5개월 차입니다

우리 가정은 많은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

시간이 흐르면서 서로를 바라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

오늘 12월 1일 저는 그런 마음이 드네요

.

인생이 롤러코스트 라면

일단 '한 코스를 마치고 또 다른 시작이 되었네!!'

라고 말입니다

.

겨울은 또 지나가고

봄이 오겠지요

올해 나의 겨울은

어느 곳 보다 추운 곳에서 살고 있지만

어느 겨울보다 가슴은 참 따뜻합니다

.

많은 일과 많은 사람 속에서 차가운 일상으로

따뜻함을 모르고 살았습니다

.

그러나 아무도 없고

앞일을 전혀 알 수 없는 곳에서

살아가는 지금

나와 내 아이들은 여느 때보다 온기를 가득 품고

살아갑니다

.

때로는 비우고 버리고

가장 작은 단위 속에

나를 담아두는 것도

참 좋은 방식인 것 같습니다

.

아이들 등교 후

이제 그림을 그리기 위해

나의 작은 시골집으로 출근을 합니다

엄마의 작업실에서 아이들은 더 신이납니다


.

여러분의 올 한 해는 어떠셨나요?

전교생 30여명 되는 시골 분교로 등교하는 내아이들




작가의 이전글 나의 장점을 알게 되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