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과 기술 혁신의 시작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는 도내 스타트업 생태계 기반 마련과 인재 육성, 지역 가치를 발견하는 여러 교육을 지원한다. SW 개발자와 코딩 강사를 비롯한 IT 인력 양성과 기업 매칭, 창업 실무에 도움을 주는 J-ACADEMY와 카카오클래스 외에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창업 생태계의 씨앗을 발굴하고 육성하는 블록체인 해커톤, 로컬 크리에이터를 양성해 비즈니스로 연결하는 리노베이션 스쿨과 로컬 브랜딩 스쿨까지. 지역과 기술 혁신을 주도할 인재를 육성하는 여러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 · 운영하고 있다.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미래인재팀의 도내 IT 기술 인력과 창업가를 양성하는 프로그램 정보를 모았다.
지역 가치를 새롭게 인식하는 로컬 기반의 예비·초보 창업자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하는 ‘로컬 크리에이터 양성 과정’은 로컬 크리에이터 이해를 위한 기본 교육 과정을 시작으로, 지역 장인이 만든 상품과 브랜드 서비스에 관한 커리큘럼을 통해 전문 교육과 브랜딩 실무 과정으로 구성된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발굴하는 장인과 로컬 크리에이터는 지역의 가치에 대한 인식을 전환할 뿐만 아니라 지역의 소중함에 대한 공감대를 확장할 수 있다.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는 지역의 가치를 담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기 위해 사업화와 창업을 지원하고 있으며, 이는 로컬 비즈니스 생태계의 기반을 조성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한다.
예비·초보 창업자를 위한 창업 프로세스의 이해부터 필수 역량 강화를 위한 창업 이론 강의, 워크숍까지 아우르는 J-ACADEMY는 30시간 내외의 교육 이수 프로그램으로 운영한다. 창업 아이템 발굴과 기획, 시장 타당성 검증과 시장 규모 추정, 스타트업 자금 조달과 기업 가치의 이해, 스케일업의 이해 등 창업 실무 전반을 학습하는 교육 과정이다. 각종 상황 속 문제 해결 방법을 비롯해 아이디어 발상법 등 창업의 기본 소양을 쌓기에도 부족함이 없다.
코딩 교육 스타트업 창업가 양성 과정은 지난 3년간 진행했던 ‘코딩 강사 양성 과정’에서 한 단계 발전한 창업가 양성 과정이다. 코딩 교육 분야의 스타트업 창업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는 사전 과정으로 진행한다. 창업에 필요한 필수 역량 강화 이론을 포함해 코딩 분야 교육을 위한 전문 비즈니스 모델 발굴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과정 초반에는 제주 지역에서 코딩 교육 분야 시장조사 과정을 체험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J-ACADEMY(창업 아카데미) 과정 중 특화 과정으로 진행하며, 코딩 강사 양성 과정을 수료하지 않아도 관련 분야 교육에 관심이 있는 예비·초보 창업자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와 카카오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기본 과정과 심화 과정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기본 과정에서는 예비·초보 창업자와 스타트업·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플러스 친구’를 활용한 마케팅 방법과 ‘톡스토어’ 활용 노하우 등 광고 마케팅 교육 과정을 운영한다. 심화 과정에서는 스타트업·소상공인 대상의 ‘플러스친구’를 활용한 마케팅 실습과 ‘톡스토어’ 상품 홍보 콘텐츠 제작 실습 교육과 지원 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다.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개최하는 블록체인 해커톤은 기술 기반 서비스 개발을 위해 3일간 열리는 아이디어 경진 대회다. 2019년에는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와 카카오 블록체인 계열사 그라운드X가 클레이튼 플랫폼을 활용하는 ‘제2회 블록체인 해커톤’을 11월 7일부터 10일까지 3박 4일간 창업 혁신 거점 W360에서 개최했다. 블록체인 해커톤은 제주가 당면한 문제를 중심으로, 현안 해결 아이디어를 발전시켜가며 서비스 모델을 다듬어가는 과정이다. 블록체인과 IT 전문가 멘토가 참여해 참여자의 아이디어 해결 과정에 가이드를 제시한다.